산케이 신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산케이 신문
Namba-Sankei-Bldg-01.jpg 산케이신문 오사카 본사
상호 주식회사 산업경제신문사

SANKEI SHIMBUN CO.,LTD.

창간 1933년 6월 20일
설립 1955년 2월 15일
자본금 31억 7,219만엔
종업원 약 2,135명
소재지 도쿄, 오사카

산케이 신문(産經新聞, 일본어: 産経新聞 (さんけいしんぶん), 영어: Sankei Shimbun)은 일본의 신문사 가운데 하나다. 후지산케이 그룹의 일부분으로 후지 텔레비전이 40% 출자해서 설립했다. 업계에서는 여섯 번째로 발행 부수(219만부)가 많다.

이전에는 경제지인 '산업경제신문' 이었으나 산케이로 이름을 줄여서 부르다가, 종합지로 전환하면서 '산케이'로 바꾸었다. 신문의 이름은 바뀌었으나 회사의 상호는 여전히 ‘산업경제신문사’다. 대한민국의 경향신문, 탈북자신문 '뉴포커스'와 제휴관계에 있다.

논조[편집]

일반적으로 일본 극우파를 대표하는 신문이라고 여겨진다. 그 논조는 대개 민족주의적, 반공주의, 역사 문제·반일 감정 등을 둘러싸고 대한민국중화인민공화국에는 비판적이며, 미국에는 우호적이다. 산케이신문 자신은 이것을 "정론노선"(正論路線)라고 부른다.

좌파적 논조로 알려진 아사히 신문을 가끔씩 비판하고, 사설로 논쟁을 펼친 적도 있다.

일본 산케이 신문 가토 다쓰야 박근혜 대통령 명예훼손사건[편집]

가토 다쓰야산케이 신문 서울지국장이 한국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았던 사건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이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이 있는 정윤회등과 남녀애정행각으로 오리무중이었다는 허위보도를 하여 명예훼손 혐의로 수사가 시작되었다. 이후 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받았으나 '왜 나는 한국에 이겼나. 박근혜 정권과의 500일 전쟁'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의 책을 출간하고 일본 전역에서 강연 중이다. 책에서 그는 '한국은 법치국가가 아니다, 대통령 주변의 생각이나 국민감정에 의해 자의적으로 법이 뒤틀리며 언론의 자유가 태연하게 부정되는 이웃나라의 모습"이라고 썼다. 그는 계속해서 '한국에서 반일은 무죄', '헌법보다 상위의 국민정서법'이라며 한국을 비난하고 있다.[1][2][3][4] 이에 대해 한국의 부경대 이상윤교수는 '한국은 왜 가토를 용서했나 가토에게 준 500일의 반성기회'책을 내고 가토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하였다. 가토는 자신의 말대로 이긴 것이 아니라 단지 용서받은 것, 한국은 자유민주주의 가치관이 존중되었기에 그에게 한국 헌법정신에 입각해 언론자유보장차원에서 명예훼손이 인정됨에도 무죄방면되었던 것, 따라서 한국은 가토의 주장처럼 중세국가가 아니라 자유민주주의헌법정신이 존중받는 나라, 가토의 주장처럼 한국검찰이 자의적으로 법을 해석한 것이 아니라 한국법은 일본법과 달리 당사자의 고발이 없어도 제3자의 고발이 있으면 기소하여 형사소추할 수 있는 점에서 단지 한국검찰은 기소를 통해 가토의 범죄유무를 확인한 기본 절차를 걸쳤던 것, 한국 외교부의 탄원서제출은 용서한 것을 반증하는 것이며 외교적 장막에 가려져 재판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며 반박하였다..[5][6][7][8]

자매지[편집]

  • 산케이 스포츠
  • 경제지 후지산케이 비즈니스 아이 (Fujisankei Business i.)
  • 타블로이드판 신문 "석간 후지"
  • 무료 정보지 "산케이 리빙 신문"
  • 산케이 익스프레스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

  1.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154898
  2.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60119_0013844797&cID=10101&pID=10100
  3. http://news.donga.com/3/all/20151231/75674013/1
  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1/20/2015012000173.html
  5.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6/01/29/0200000000AKR20160129207400051.HTML?input=1195m
  6.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76171946
  7.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6/01/29/20160129002880.html?OutUrl=naver
  8.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130000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