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Picto infobox prétendant à un trône.png
신라 신문왕
新羅 神文王
지위
신라의 제31대 국왕
재위 678년~681년
681년~692년
전임자 문무왕
후임자 효소왕
부왕 문무왕
이름
김정명(金政明)
신상정보
부친 문무왕
모친 자의왕후 김씨(慈儀王后 金氏)
배우자 폐비 김씨, 신목왕후
종교 불교

신문왕(神文王, ? ~ 692년, 재위: 681년 ~ 692년)은 신라의 제31대 이다.

(金)이고, 휘는 정명(政明)이며, 자는 일소(日怊)이다.[1] 문무왕(文武王)의 차남이며, 어머니는 자의왕후 김씨(慈儀王后 金氏) 이다. 665년 태자에 책봉되었고, 681년 7월에 선왕(문무왕)이 사망하면서 즉위하였다. 삼국 통일 후에 국내의 통치 기반을 굳히고 귀족들의 노동력 징발권을 빼앗아 왕권을 강화하고 행정구역을 정비하였다.

생애[편집]

문무왕과 자의왕후 김씨의 차남으로, 출생연도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다. 665년 동복 형인 소명태자(昭明太子)가 죽자 태자에 책봉되었다. 681년 8월, 왕비 김씨의 아버지인 소판 김흠돌(金欽突)이 반란을 일으켰으나 실패하여 처형되었다. 김흠돌은 김유신의 여동생인 정희(政姬)의 아들로, 자신의 딸을 태자비로 맞아들여 권력 기반을 강화하려 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실패하였고 처형되었다. 그의 딸 역시 폐위되었다. 즉위 한 달 만에 발생한 김흠돌의 난을 진압하면서 신문왕은 진골 귀족을 숙청하였고 왕권 강화에 박차를 가하였다. 이후 683년 일길찬 김흠운(金欽運)의 딸(신목왕후 김씨)을 왕비로 책봉하였다.

682년 6월, 국학(國學)을 설립[2] 하여 예부에 소속시키고, 공장부(工匠府)에 감(監) 1인을 두었다.

683년 10월, 고구려계 유이민이 세운 보덕국(報德國)의 안승(安勝)에게 소판의 관직의 등급과 함께 신라 왕실의 성인 김씨 성을 하사하여 신라 귀족으로 편입시키자, 이에 반발하여 684년 11월, 보덕국이 지배하는 금마저(金馬渚)에서 안승의 조카인 대문(大文)이 반란을 일으켰으나 이를 진압하였고 보덕국을 멸하였다.

신문왕은 지방 조직 정비와 지방 통치제도를 확립하였으며 전국을 9주 5소경으로 나누고 지방 행정 조직을 강화했다. 청주서원경(西原京)을 설치하고 달구벌로 수도 이전을 계획하였으나 귀족들의 반발에 부딪혀 좌절되었다.[3]

687년 5월, 수조권 만을 행사할 수 있는 문무 관료전을 최초로 지급하였고, 689년 1월 귀족에게서 노동력 징발이 가능한 녹읍을 폐지하여 귀족의 권한을 약화시킴으로써 왕권의 전제화를 이루었다.

692년 8월 19일(음력 7월 2일)에 붕어하였고 능은 낭산 동쪽에 마련되었다.

가계[편집]

신문왕이 등장한 작품[편집]

기타[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각주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3년 9월 26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진골왕통의 세 번째 왕이었으나 그는 모계로는 실제 성골에 해당된다. 그는 부계로는 진흥왕-진지왕-문흥왕(추존)-무열왕-문무왕으로 이어졌으며, 어머니 자의왕후 김씨는 진흥왕과 사도부인 사이에 태어난 구륜의 아들 김선품의 장녀(長女)이다. 문무왕과 자의왕후는 7촌 고모-조카간이 된다. 따라서 그는 부계, 모계 모두 왕족인 성골이었다. 한편 역사서에는 신문왕이 문무왕의 장남인지 차남인지 의견이 분분하는데 먼저 삼국사기에서는 신문왕이 문무왕의 장남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화랑세기에서는 문무왕의 차남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 중 형으로 추정되는 소명태자가 상세하게 기록되었는데 문무왕 즉위 시 장남인 소명태자를 태자로 책봉하였으나 665년에 사망한 바람에 차남인 신문왕을 태자로 책봉되었다고 기록되었다.

각주[편집]

  1. 김부식 (1145). 〈본기 권8 신문왕〉. 《삼국사기》. 神文王 立 諱政明 明之字日怊 
  2. 김부식 (1145). 〈본기 권8 신문왕〉. 《삼국사기》. 二年...六月 立國學 
  3. 김부식 (1145). 〈본기 권8 신문왕〉. 《삼국사기》. 王欲移都達句伐 未果 
  4. 문무대왕비
전 대
문무왕
제31대 신라 국왕
681년 - 692년
후 대
효소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