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판 바나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테판 바나흐
Stefan Banach
Stefan Banach
출생 1892년 3월 30일(1892-03-30)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오늘날 폴란드 폴란드) 크라쿠프
사망 1945년 8월 31일 (53세)
소련 소비에트 연방 (오늘날 우크라이나 우크라이나) 리비우
국적 폴란드 폴란드
분야 수학
소속 리비우 대학교
출신 대학 리비우 공과대학교
지도 교수 후고 스테인하우스(Hugo Steinhaus)
카지미에르스 트바르도프스키(Kazimierz Twardowski)
지도 학생 스타니스와프 마주르
주요 업적 바나흐-타르스키 역설
열린 사상정리
바나흐 공간
바나흐 대수
바나흐-마주르 정리
한-바나흐 정리
바나흐-스테인하우스 정리
바나흐 부동점 정리

스테판 바나흐(폴란드어: Stefan Banach, 1892년 3월 30일 폴란드~1945년 8월 31일 우크라이나)는 폴란드수학자이다. 세계대전 전 폴란드의 르부프 학파를 이끈 수학자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수학을 거의 독학으로 공부하였고, 그의 천재성은 후고 스테인하우스(Hugo Steinhaus)가 우연히 발견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였을 당시 바나흐는 폴란드수학회의 회장이었으며, 르부프 대학의 정교수로 재직 중이었다. 우크라이나소련의 수학자들과 좋은 사이를 유지했던 관계로 1939년 소련의 무력 점령 하에서도 자리를 지킬 수 있었다. 그리고 1941년부터 이어진 독일의 점령기간에도 루돌프 바이글 교수가 수행하던 장티푸스 연구에 자신의 피로 를 키우면서 생계를 이어갔다. 점령기간 중 그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되었으며 폐암까지 얻게 된다. 전후 르부프는 소련령 리보프(현 우크라이나령 리비우)로 바뀌게 되고 바나흐는 그곳에서 죽음을 맞게 된다. 그는 위차코프 공동묘지에 묻힌다.

"선형연산론"(프랑스어: Théorie des opérations linéaires, 폴란드어: Teoria operacji liniowych, 1932)은 바나흐의 가장 중요한 논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논문으로 수학의 새로운 분야인 함수해석학이 생겼다고 평가받는다. 그는 또한 Studia Mathematica란 저널을 시작하고 편집하였다.

르부프 학파의 수학자인 스타니스와프 울람은 자신의 자서전에서 바나흐를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좋은 수학자는 비유(아날로기)를 볼 줄 안다. 위대한 수학자는 비유들 사이의 비유를 볼 줄 안다."

바나흐는 함수해석학의 아버지인 동시에 벡터 공간 이론, 측도론, 집합론과 다른 수학분야에도 주요한 기여를 했다.

참고 문헌[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