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ChongDae/보존문서4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천문학 분류의 식현상에 대하여

분류:식현상이라는 이름은 억지 인것 같습니다. 동음이의 처리 규정에 따라 식(천문)으로 바꾸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수정 부탁드립니다. 식이라는 단어 자체에 '어떤 천체가 다른 천체의 그늘에 들어가거나, 뒤로 가려지는 현상.'이라는 뜻이 들어간 이상 중의적인 표현이 되어 부적절하다고 봅니다.--이강철 2007년 1월 1일 (화) 18:34 (KST)

"분류:식 (천문)", "분류:천문 현상"으로 옮겨주시기겠습니까? 부탁드립니다.--이강철 2007년 1월 28일 (월) 19:56 (KST)

Username change

Hi ChongDae, I am Ryulong of the English Wikipedia. A few weeks ago, I registered accounts at all Wikipedia projects, but my name here was taken already by a user who I was involved with banning at the English Wikipedia, and I had to register with this name, Ryulong-en. When I first discovered that the user had taken my name, I visited the IRC channel and klutzy was able to block the user. However, I would like to regain the username Ryulong for use at the Korean Wikipedia. Could you assist me with this? If you need to confirm, you can ask either stewards or contact me by e-mail. Thank you. Ryulong 2007년 1월 5일 (금) 07:49 (KST)

ChongDae, I am a steward and can confirm that this is the same user. Please usurp the account name Ryulong for him. Bastique 2007년 1월 5일 (금) 07:51 (KST)
Done. -- ChongDae 2007년 1월 5일 (금) 10:00 (KST)

테크노라티

안녕하세요. 봇이 한국어 링크를 영어판 문서에만 달았던데,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지요? -- 파란로봇군 2007년 1월 5일 (금) 13:34 (KST)

전부 다 달면 시간이 꽤 걸리는 경우가 많아, 보통은 한국어와 영어에만 달도록 동작시킵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5일 (금) 14:07 (KST)

그림토론:Himiko.png

그림토론:Himiko.png에 올린 글처럼 Himiko.png 그림의 저작권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회니 2007년 1월 10일 (수) 11:06 (KST)

통천군 문서

종대님, 통천군 문서를 만들어 주세요. 원래는 그게 저작권을 침해 안 했던 문서였는데, 제가 네이버에서 가져와서 이차저작물로 만들었어요. 그러니까 저작권을 침해안했던 문서를 제가 이차저작물로 만들었던 거에요.

일단 내용은 이겁니다. "통천군(通川郡)은 북조선강원도에 속해있는 군이다. 정주영 전 현대회장이 통천군에서 태어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금강산과 가까워 사람들이 휴양하려 오는 곳인데, 최근 대한민국과 합작으로 금강산 관광 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해서 이게 저작권을 침해안했어요. 그런데 제가 그걸 이차저작물로 만들었어요. 죄송합니다ㅜㅜ. 저 때문에 삭제되었습니다. 정말로 죄송합니다.

지금은 문서를 만들 순 없지만, 이 부분만 살려주세요. 그 대신 아는 것만 추가하겠습니다. --루스 2007년 1월 10일 (목) 19:51 (KST)

"2차 저작물"의 뜻이 뭔지 아시나요? 영어로 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번역한 경우가 2차 저작물의 예입니다. 원래 저작물에 대한 권한이 없을 경우, 2차 저작물은 저작권을 누릴 수 없습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10일 (목) 19:54 (KST)
아, 그렇습니다?ㅜㅜ 아쉽군요ㅜㅜ. 저 때문에 그렇게 되다니... 2차 저작물이 영어로 된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번역한 경우가 2차 저작물이라니 전 몰랐습니다. 죄송합니다ㅜㅜ. 저는 님께 도움을 요청해서 도와달라고 한 뜻으로 그랬습니다. 죄송합니다ㅠㅠ. 용서해 주세요ㅠㅠ. 제가 정말 잘 할려고 했는데 잘 안됩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걸 복원시킬까요? 도와주세요. --루스 2007년 1월 10일 (목) 19:58 (KST)

호세 리살의 분류 삭제

왜 삭제하신거에요? 아직 쓸 수도 있는데도요. --루스 2007년 1월 12일 (금) 11:08 (KST)

호세 리살의 조상 중에 중국인과 일본인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중국계 필리핀인, 일본계 필리핀인 분류를 붙이는 건 너무한 것 아닌가요? "XX계 XX인" 분류를 너무 심하게 붙이는 듯 싶습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12일 (금) 11:20 (KST)
하지만 알릴 수도 있잖아요. 예를 들면, XX계 XX인이라고 해서 그 사람에 대해 잘 알 수도 있고, 조상이 XX다라고 해서 그 사람의 조상도 알 수 있잖아요. --루스 2007년 1월 12일 (금) 11:22 (KST)
그리고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저는 중국계 필리핀인, 에스파냐계 필리핀인만 붙이는 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루스

그거 제가 붙였습니다만 저는 그냥 영어 위키백과를 베껴온 것 뿐입니다. --파란악마 (소개/토론/기여/정보/로그/메일) 2007년 2월 2일 (토) 21:30 (KST)

분류의 이동권한은 아무에게도 없습니까?

제가 근래 '곰열여섯', '에멜무지로' 이 두분과 사소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일단 저는 '천문현상'이라는 분류가 띄어쓰기가 맞다고 생각했으며, 그를 주장했으나 국립국어연구원에 문의 한 결과 사전에 등재되지 않은 단어는 띄어쓰기가 원칙이라고 하더군요. 이에 따라 분류를 수정해야 하는데 삭제 후 생성 및 연결 재설정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역사'는 소실됩니다. 저는 이부분을 안타까워하고 있으며, 분류의 이동권한이 운영자 분들에게 있는지 질문드립니다.--이강철 2007년 1월 13일 (일) 22:50 (KST)

제이콥 닐슨

제이콥 닐슨은 야곱 닐센 혹은 야코브 넬슨 등으로 불리우지 않습니다. http://www.devsource.com/article2/0,1895,1937615,00.asp# 참조 하시죠. 인명에대한 특히 현존하는 외국인 인물의 명칭 발음에 대한 편협한 Assumption은 위키의 정확성의 추구에 위배됩니다. 주의하시길. --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Alfpooh(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덴마크에서 대학까지 나온 사람을 영어식 발음으로 부르는 것도 편협한 발상 아닐까요? -- ChongDae 2007년 1월 20일 (토) 08:48 (KST)
제이콥 닐슨의 토론 페이지에서 그러한 발음에 대한 근거를 제시 하였습니다. 당연히 저 혼자의 발상은 아니지요. 편협성에 대해서는 영어식 발음을 배척하거나 대한민국의 국립국어연구원에 대한 외래어 표기법에 대한 논란을 벌일수도 있겠지만 그것은 전혀 다른 주제 다른 이야기가 될것입니다. --Alfpooh 2007년 1월 21일 (일) 01:11 (KST)

본인(Jakob Nielsen)과 본인의 친구 또한 이분야의 모든 사람이 그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섣부른 추정을 하지 말아주십시요.다음의 두가지 이유에서 그렇게 생각합니다. 1. 실용상 닐슨박사를 찾을경우 검색에서 이사람을 찾을수 없습니다. 2. 현실을 왜곡하고 있습니다. 3. 덴마크 출생이라는 이유외에 다른 근거가 없습니다. 실제 발음의 예는 위의 비디오 인터뷰에서 찾아보세요. --Alfpooh 2007년 1월 20일 (일) 15:19 (KST)

그리고 일단 이러한 의문이 있을경우 토론을 거치는것이 어떻까요? 뚜렸한 반달리즘이나 위키백과의 기본원칙에 벗어나지 않은 경우가 아닌경우 더욱더 그러합니다. 사소한 편집이 아닌 표제어를 바꾸는 경우 다시 돌려놓는 시간의 낭비가 심하군요. --Alfpooh 2007년 1월 20일 (일) 15:21 (KST)

위에 이유로는 불분명한지요? 어디서 야코브 넬슨으라고 불리우는 것을 보셨는지요? 진실왜곡은 밴달리즘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관리자 계정을 남용한 사례가 되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풀어주시고 제이콥 닐슨으로 회복시켜주시길 요청드립니다 --Alfpooh 2007년 1월 20일 (일) 20:41 (KST)

ChongDae님 본인이 관여된 논란에서 관리자 권한을 행사하는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됩니다. ChongDae님이 나중에 설명하신 이유로는 '이동'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Copy&Paste기능을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하셨는데 이는 문서를 보호모드로 둘만한 이유는 아니라고 생각 되는 군요. 또한 위키백과의 정신과 원칙상 분명한 글의 내용에 있어 거짓이나 밴달리즘에 의한것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조치를 한다는 것은 과잉조치이며 권한 남용이라고 생각됩니다. --Alfpooh 2007년 1월 21일 (일) 01:08 (KST)

Alfpooh 님의 copy&paste 결과 제이콥 닐슨야코브 닐센 (전산학자)라는 두 문서로 나뉘었습니다. 나중에 최종 결론이 나서 문서를 옮긴다고 할 때, 어느 문서가 본문인지 혼동이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잘못 만들어진 문서 쪽을 잠궈둔 것입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22일 (월) 10:47 (KST)

두문서에 있어 저는 한문서 제이콥 닐슨만을 만들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저의 생각은 반대로 야코브 닐센 (전산학자)야코브 닐센이 적당한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어쨌든 이 논란에 있어서 ChongDae님은 논쟁의 당사자이시고 이에 대한 관리자의 권한을 행사하신다면 큰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제가 관리자였다면 양쪽문서를 놔두고 서로 연결하는 링크와 논란에 대한 설명을 달것입니다만 어쨌든 저는 관리자가 아니고 또한 제이콥 닐슨을 가장 관용적이고 실제적인 명명으로 보기 때문에 저의 주장을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야코브 닐센(전산학자)를 같이 보호모드로 하신다는 생각에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저의 관심은 어디까지나 제이콥 닐슨의 정보가 제대로 살아나고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것 뿐입니다. 원하신다면 얼마든지 야코브 닐센 (전산학자)와 싱크하거나 독자적 발달을 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Fact가 꼭 하나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혼돈을 피하기 위해 하나가 되어야한다는것은 물리적 한계가 있는 종이 백과사전에는 진리일지 모르나 위키백과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야코브나 제이콥이 같이 공존하고 서로 연결되는것이 가능하니까요. 어쨌든 더 이상의 다른 오해가 없다면 제이콥 닐슨의 문서 보호를 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논란의 당사자로서 토론 페이지에서 진행형의 논의를 펼쳤으면 합니다. 만약에 관리자의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오해를 피하기 위해 다른 관리자의 중재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Alfpooh 2007년 1월 22일 (화) 20:40 (KST)

많이 바쁘신데 죄송합니다만 답변이 없어서 글을 남깁니다. 제가 남긴 몇가지 질문과 요청사항에 대해 ChongDae님의 답변이 궁금합니다. 오해가 풀리셨다면 제이콥 닐슨에 대한 보호모드 해제의 요청에 대해 특히 고려 바랍니다. --Alfpooh 2007년 1월 25일 (목) 01:08 (KST)

이동의 결과 두 문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1][2]의 두 문서 역사를 합치는 게 간단해보이지는 않네요. 그래서 일단 한 문서를 잠궈뒀던 건데, 일단 둘 다 잠궜습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25일 (목) 10:13 (KST)
문서를 계속 잠그는 식으로의 관리는 너무 행정편의를 위한 bureaucratism 이지 않은가 염려됩니다. 두문서를 모두 푸시고 자연스러운 두문서가 발전하는 과정을 보는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저의 관심은 오직 제이콥 닐슨문서의 발달에 기여하는것 뿐입니다. 또한 문서를 합치고 발전시키는 것은 전적인 편집의 활동으로 관리자의 활동과는 구분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열정적인 위키백과의 기여하는 사용자로서 ChongDae님의 발전적 기여를 기대합니다. 하지만 관리자로서 권한에 따르는 책임에 보다 신중한 고려를 해주실것을 부탁들립니다. --Alfpooh 2007년 1월 25일 (금) 15:32 (KST)

Jakob Nielsen에 대한 토론 페이지를 이동및redirect방식으로 야코브 닐센으로 옮기신것은 적절한 편집이 아니라고 봅니다. 이 토론은 이제까지 계속 토론:제이콥 닐슨에서 이루어졌으니 계속 거기서 토론 되는것이 맞는것 같습니다. 만약 처음부터 같이 이동하셨다면 좋았겠으나 이미 갈라져서 발달하고 있었고 잘못된 페이지(저의 주장입니다.)에서 계속 토론하는것도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듯 합니다. 토론:제이콥 닐슨을 되돌리기에는 정상적인 '되돌리기'기능을 사용하였습니다. 가능하다면 보다 토론에 신경을 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Alfpooh 2007년 1월 25일 (금) 18:27 (KST)

바쁘신데 죄송합니다. 제가 요청드린 사항에 대해 검토하셨는지요. 계속적인 토론을 바라지만 대답이 없으시고 다른 사용자의 참여도 없는지라 궁금합니다. ChongDae님께서 말씀하신 이유 "Copy&paste"의 이슈는 이미 사라진 만큼 문서의 보호모드를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혹은 제가 제안한 바와 같이 다른 관리자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Alfpooh 2007년 1월 28일 (일) 14:31 (KST)

제이콥 닐슨의 문서가 잠긴지도 10일이넘어갑니다. 더이상 다른 의견없으시면 보호모드를 풀어 주세요. 언제까지 보호모드로 놔두실건지 궁금합니다. --Alfpooh 2007년 1월 31일 (수) 14:25 (KST)

벌써 15일째입니다. 조속한 조치를 바랍니다. --Alfpooh 2007년 2월 4일 (일) 14:24 (KST)

본의 아니게 도배를 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2월1일에 보호모드 해제를 하시겠다고 하신후 아직 소식이 없군요. 어서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lfpooh 2007년 2월 8일 (목) 10:59 (KST)

EWI, EVI

안녕하세요. 이미 말씀하신 en:EWIen:EVI 참고했습니다. EWI는 관련 내용이 맞으나 굳이 따로 문서를 분리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고, EVI의 경우 영어 표제어와 제 글에서 말하는 EVI가 기술하는 대상이 다릅니다. 약자만 동일한 경우이지요. 제가 이곳에 적은 윈드 컨트롤러는 주로 ja:ウインドシンセサイザー의 틀에 en:Wind controlleren:EWI, 그리고 별로 눈에 많이 안뜨이지만 제가 아는 내용을 더하여 적었습니다. --Daybreak

문서의 이동규칙

관리자 요청에 "문서의 이동 규칙을 계속 어겨서 잠궈놓은 것입니다. (이동이 아닌 copy&paste를 통한 중복 문서 생성이기에..) 발음에 대해서는 마침 영어 위키백과의 토론 란에도 답변이 올라와있어 그 결과를 보고 결정하겠습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20일 (일) 21:00 (KST)" 와 같이 올려주신 코멘트에 대해 문서의 이동 규칙을 공부하려고 찾아보았지만 실패하였고 오히려 그런 규칙은 위키백과에 존재하지 않지 않느냐는 의구심만 들고 있습니다. 좀 설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또한 저의 경우는 중복 문서의 생성이라기 보다는 두 문서 (제이콥 닐슨야코브 닐센)의 상이에서 일어난 편집 논란이기 때문에 히스토리의 변환과 Redirect기능의 사용을 하였는데 (사실은 ChongDae님이 하신 것을 돌려 놓으려 한것입니다. 가능한 비슷하게 반대로 하려 했지만 처음엔 힘들었습니다.) 이는 당시 저의 생각으로는 위키백과:정책과 지침에 합당한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위키백과:문서의 이동규칙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Alfpooh 2007년 1월 22일 (화) 20:54 (KST)

자문자답합니다. http://ko.wikipedia.org/wiki/MediaWiki:Articleexists 을 오늘 만드신 것을 보았습니다. 그러나 내용이 아직 이해하기 힘들고 또한 어투가 적당하지 않은듯합니다. 이 페이지의 토론에 영문판을 기본으로 간략히 번역을 해두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면 copy&paste의 문제는 히스토리의 문제인듯 합니다. 그외에 다른 이유가 있는지요? 또한 이 copy&paste의 문제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가 흔히 만들수 있는 문제이지 보통은 어떤 악의나 밴달리즘 혹은 장난의 문제이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지를 업데이트 하시길 바랍니다.(이미 보호모드로 되어있더군요. 질문: 이런 문서는 처음 부터 보호모드로 만들어지는지요?)--Alfpooh 2007년 1월 25일 (금) 19:11 (KST)

또한 다른 논건으로 이렇게 아직 토론이나 합의 혹은 문서화가 안되어있는 사항으로 다른 사용자의 편집행위를 비판한거나 나무라는것은 관리자로서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위키백과의 편집 인터페이스의 구조적인 사용성의 문제가 단지 사용자의 문제일지는 논의가 필요하고 개선이 되어야한다고 여겨집니다. --Alfpooh 2007년 1월 25일 (금) 19:11 (KST)

비번 분실 관련

제가 실수로 비번을 분실했는데, 이걸 되 살릴 수는 없습니까? Email도 등록도 못한 것 같은데, 해결방법이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曹操孟德(寧我不人毋人不我) 2007년 1월 23일 (화) 05:05 (KST)

관리자나 뷰로크랫에게는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알거나 고칠 권한이 없습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23일 (화) 10:00 (KST)
결국 새로 계정(Caomengde1)을 만들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曹操孟德(寧我不人毋人不我) 2007년 1월 23일 (수) 22:24 (KST)

POV, NPOV

초보자들이 자주 접할 수 있는 약자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 위키백과내에서 관련 내용을 검색 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만들었습니다.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이러한 redirect나 동음이의어 문서를 허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redirect 또는 동음이의어 문서가 있는 것이 한국어 위키백과 사용에 도움을 줄지, 없는 것이 이용자에게 좀더 나은 환경을 제공할지 의견 주셨으면 합니다. --마소리스 2007년 1월 23일 (수) 17:14 (KST)

NPOV는 redirect로 되살렸습니다. POV는 다른 뜻으로도 쓰일 수 있어 일단 작업을 보류합니다. -- ChongDae 2007년 1월 23일 (수) 17:21 (KST)

잠깐만 이야기할 수 없을까요?

좀 죄송하지만, 잠깐만 이야기 할 수 없을까요? 부탁합니다. --루스 2007년 1월 24일 (목) 15:26 (KST)

이야기를 하는데 일일이 허락을 받을 것까지 있나요? 그냥 토론 란에 글 남겨주세요. -- ChongDae 2007년 1월 24일 (목) 15:35 (KST)
혹시 여호와의 증인하고 성경 연구한 적이 있습니까? 저는 전에 한 적이 있습니다. --루스 2007년 1월 24일 (목) 15:40 (KST)
없습니다. 뜬금없이 묻는 이유는요? -- ChongDae 2007년 1월 24일 (목) 15:53 (KST)
제가 왜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건 자랑거리가 아닙니다. 제가 여호와의 증인하고 같이 성경 연구를 한 것은 사실입니다. 평화를 이뤄야 해요. 제가 님들하고 같이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 아직 할 얘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잠깐만 시간을 내달라고 한 겁니다. --루스 2007년 1월 24일 (목) 15:54 (KST)
포교 활동인가요? 지금 이 대화의 주제가 뭐죠? -- ChongDae 2007년 1월 24일 (목) 16:03 (KST)
뭔가 오해가 있으신데 포교 활동은 아닙니다. 잠깐만 이야기 하는 것뿐입니다. 포교 활동으로 생각했다면 죄송합니다ㅠㅠ. 저는 그냥 님하고 이야기 하고 싶은 것 뿐입니다ㅠㅠ. 정말입니다. --루스 2007년 1월 24일 (목) 16:12 (KST)

오해를 빚게 해서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ㅠㅠ. 경솔하게 말해서 사죄드립니다ㅠㅠ. 원래는 님하고 얘기를 나눌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잠시 이야기를 나눌겸 님하고 대화를 할려고 했습니다. 절대로 표교를 한다는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포교 활동으로 생각하게 해서 죄송합니다ㅠㅠ. 앞으로는 이것에 대해서 더욱 주의하겠습니다. --루스 2007년 1월 24일 (목) 16:31 (KST)

'한국 행정구역의 변천사' 문서를 다시 '한국 행정 구역'으로 바꾸신데 대한...

'한국의 행정구역' 문서를 '한국 행정구역의 변천사'로 수정한데 대하여 다시 '한국 행정 구역'으로 바꾸신데 대하여 다소 다른 의견이 있습니다. 제 관점에서 이 문서는 '고대 조선(단군 왕검)'부터 '현대 대한민국 및 조선인민주의공화국'에 이르기까지의 행정구역의 변화를 도단위에서 기록하고 있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이는 행정구역이 변화한 역사 즉 변천사를 다루고 있는 것이지 행정구역 그 자체를 다루고 있는 문서가 아닙니다. 따라서 수정하신 이름에 역사라는 의미의 사가 덧붙여 '한국 행정 구역사'라고 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봅니다. 제가 바꾼 취지 또한 그런 것이었습니다. 제 의견은 여기까지입니다. 반론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한국의 행정 구역' 문서의 연결이 사라졌길래 '대한민국의 행정 구역', '조선인민주의공화국의 행정 구역'에 연결 했습니다. 이건 좀 처리가 곤란해서 redirect 곤란하길래 ^^;;;;--이강철 2007년 1월 24일 (목) 19:58 (KST)

아. 잘못 옮겼군요. 지금의 한국의 행정 구역처럼 정리하는게 어떨까요? 나중에 역사 부분은 양이 늘면 "조선의 행정 구역, 고려의 행정 구역" 식으로 분리해나가고요. -- ChongDae 2007년 1월 25일 (목) 11:53 (KST)
답변 감사합니다. 전보다 산뜻한 것 같습니다. 음 그리고, 한국의 도 문서에 대해 삭제 처분 부탁드립니다. 더이상 논의의 가치가 없습니다. 애초에 영어 백과의 province of korea를 직역해 두줄 내용만 담은 문서 인데다 3년째 통합 안되는 문서라... 소거 부탁드립니다. --이강철 2007년 1월 25일 (금) 18:30 (KST)

국가명 한자 음차 표기

제가 편집하면 되돌리실 것 같아, 미리 문의 합니다. 현재 통용적으로 한자 음차에서 온 표기를 사용하고 있는 국가명[3]틀:통용 표기 목록을 사용하여, 표제어 옆 괄호에 병기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마소리스 2007년 1월 25일 (목) 11:10 (KST)

통용 표기는 "널리" 쓰이는 표기에 대해서만 쓰는 것 아닌가요? 호주는 오스트레일리아의 통용 표기지만, 희랍을 그리스의 통용 표기라 보기는 힘들 듯 싶은데요? 그리스에 "희랍"을 넣는 것이 더 나은 정보를 제공할지 고민해보고 결정했으면 합니다. 노르웨이가 "락위"라는 데에까지 이르면... -- ChongDae 2007년 1월 25일 (목) 11:32 (KST)
저는 "希臘을 그리스의 통용 표기라 보기는 힘들 것 같지만, 佛蘭西정도는 괜찮지 않을 까요?" 정도의 답변을 기대하고 질문 드린 것인데, 좀 아쉬운 답변 이로군요. 그래서 다시 질문 하겠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통용 표기로 표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까? --마소리스 2007년 1월 25일 (목) 11:39 (KST)
이젠 불란서 역시 "통용되는" 표기라 보기 힘들지 않나요? (신문기사에서 "불", "인니" 식으로 줄여쓰기 위해 쓰이는 용도를 제외하고는요.) 어느 정도까지를 허용할지는 제 개인의 의견보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묻는게 어떨까요? 일단 어느 정도 사용되는지 먼저 조사해보시눈개 어떨까요? -- ChongDae 2007년 1월 25일 (목) 11:42 (KST)
佛蘭西, 伊太利, 西班牙만 병기하였습니다. --마소리스 2007년 1월 25일 (목) 12:04 (KST)
통용 표기는 외국어의 한글 표기법 차이가 아닌가요? 이 경우 통용 표기 틀을 사용하는 것은 맞지않아보입니다. 적당한 설명을 풀어서 달아줘야 하지 않을까요? -- ChongDae 2007년 1월 25일 (목) 13:37 (KST)
타 사용자 분들의 문제이지만 저도 한마디 하겠습니다. 일단 통용 표기라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이것은 국립국어연구원의 외국어 한국어간 차이를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그리고 이제 더이상 통용되지 않는 추세이거든요. 애초에 이러한 음차라는 것 자체가 중국 즉, 청이 외국 이름을 번역한 것을 따온 경우가 많아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지 않아 젊은 세대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 때 사용되었다는 이름이라는 그리고 과거 번역 된 책들에 남아있는 이상, 역사적 측면으로 본문에 달아주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굳어버린 음차(독일,영국, 미국, 호주, 인도)등을 제외 한것은 아마 앞으로 거의 쓰이지 않을 듯하고요. --이강철 2007년 1월 25일 (금) 19:33 (KST)

보호 문서 찬반 투표에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위키백과:사랑방에서 진행되고 있는 보호문서 찬반 투표에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이 내용은 관리자의 권한에 직접연관된 만큼 관리자분들의 의사와 토론의 참여가 중요할듯합니다. 감사합니다.--Alfpooh 2007년 2월 1일 (금) 20:15 (KST)

렌민비?

'런민비'입니다. 위키백과:중국어의 한글 표기 참조. --파란악마 (소개/토론/기여/정보/로그/메일) 2007년 2월 2일 (토) 21:32 (KST)

화학 관련 문서에 관하여

대한화학회 규정에 맞도록 IUPAC 명명법을 대충 수정했습니다만 잘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수고스러우시겠습니다만 보시고 수정 부탁드립니다. --박재우 2007년 2월 3일 (토) 03:04 (KST)

위키백과 법률자문팀

지난 12월에 박종대 님께서 사랑방에서 말씀하신 위키백과 법률자문팀 선임건은 일이 어떻게 진척되고 있나요? 궁금하네요. ― Yes0song 2007년 2월 12일 (화) 19:58 (KST)

그 후로 따로 연락해보지 않았습니다. 사랑방이나 오프 모임 등을 통해 확실히 위임을 받은 것도 아니라 혼자서 일을 무작정 진행하기도 애매하고요. -- ChongDae 2007년 2월 16일 (금) 11:18 (KST)

틀:User eo-0 이 왜 삭제 대상인가요?

초보자의 실수를 늘 고쳐주셔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미 여러 언어 바벨에서 -0 틀이 만들어져 있는걸로 압니다. 특정 언어에서는 -0과 -4를 만들면 안되는 것인가요? --퇴프 2007년 2월 15일 (금) 20:28 (KST)

바벨 틀은 사용자간의 의사소통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0은 아무런 정보를 주지 못하고 개인적인 취향을 나타낼 뿐이죠. 이에 관한 과거의 토론은 사랑방이나 삭제 토론을 살펴봐주세요. -- ChongDae 2007년 2월 16일 (금) 11:16 (KST)

꼭 컨택하고 싶습니다만...

뜬금없이 이런 자리에 죄송합니다. 다만, 님의 메일 주소를 알 수 없어 이자리를 빌어서...

미디어위키, 위키피디아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개 개인입니다. 저는 반승환(vansw@naver.com)으로 대학때 화학을 전공하였고 중학 과학 교사를 한 적이 있으며 지금은, 미디어위키를 활용하여, 무언가를 구축하고자 하는 중입니다.

님의 메일 주소 알려주시면, 구체적인 말씀 드리겠습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국기 틀은 어떻게 만드는거죠???

피파 랭킹이나 UEFA 챔피언스리그에 세르비아 틀이 없어서 그런데요. 국기 틀은 어떻게 만드는 건가요??? 꼭 좀 알려주세요...--Ph 2007년 2월 28일 (수) 08:53 (KST)

{{국기그림}}, {{국기나라}}를 쓰면 편합니다. {{국기그림|세르비아}}, {{국기나라|세르비아}}를 쓰면 세르비아, 세르비아의 기 세르비아처럼 보입니다. -- ChongDae 2007년 2월 28일 (수) 09:31 (KST)

인공지능과 전자공학

"인공지능"을 "인공 지능"에 덮어쓰신 근거가 국립국어원 표기라고 하셨는데, 출처가 일단 불명확했군요. 국립국어원 편찬 표준국어대사전 표제어 표기죠. 그럼 전자공학과 교수시니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그 표준국어대사전에 "전자^공학" 이라고 표기가 되어 있던데 이런 페이지는 왜 변경하시지 않으시는 것인지요? 그럼 저도 전자 공학 페이지를 열어놓고 전자공학의 내용을 덮어써도 되는 것인지요?

표준국어대사전의 표기에 대한 설명 중 ^는 ⌒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 쓸 수 있는 전문 용어나 고유 명사 표시 <예>성격⌒묘사라고 나와있습니다. 즉 인공지능도 틀린 것이 아닙니다. 게다가 "인공 지능"이 아닌 "인공지능"이 이 분야를 연구하는 한국어권 사람들의 현실을 반영한 표기라고 생각합니다. 마치 "전자 공학"이 아닌 "전자공학"이라는 표기를 사람들이 많이 쓰듯이요. 전자공학또한 이 분야에 실질적으로 종사하는 많은 분들이 전자공학이라고 표기하지 전자 공학이라고 표기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내 주요 국어사전 백과사전 용어사전의 표제어 또한 전자공학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왜 안고치시나요? 그 밖에 공학 페이지를 보면 비슷한 식으로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써도 되는 표제어가 왕창 나옵니다. 위키백과에 찾아보면 그 표준국어대사전의 표기에 띄어쓰는 것이 원칙이나 붙여써도 되는 표제어와 표기가 수백 수천개는 나올겁니다. 왜 인공지능만 가지고 이러시는지요?

제가 바꾼 것은 반달리즘 같은 것과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언어 현실을 반영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위키백과의 장점이 그것 아니었습니까? 시중에 권위를 자랑하는 백과사전에서 수용하지 못하는 현실을 적극적으로 사용자가 참여하여 반영할 수 있는 것 말이지요. -- daybreak 2007년 3월 3일 (토) 13:54 (KST)

"~학"으로 끝나는 경우는 여러 파생어를 위해 붙여쓰자는 합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용어에 대해서는 아직 기준이 없습니다. 띄어쓰기와 관계된 넘겨주기도 꽤나 많고요. 한국어에서 가장 어려운게 띄어쓰기인데 누군가 초안을 잡아줬으면 합니다. -- ChongDae 2007년 3월 7일 (수) 10:52 (KST)
개인적으로 바로 위에있는 제이콥 닐슨의 경우도 그렇지만 관리자로서 좀 더 신중하고 유연하게 행동하셔야 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daybreak 2007년 3월 11일 (일) 23:23 (KST)
새 사용자가 올 때마다 기존의 사랑방 토론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고요? -- ChongDae 2007년 3월 11일 (월) 23:27 (KST)
구체적인 행동은 관리자께서 하실 일이겠지요. 그 행동이 무엇인가는 관리자의 역량이겠구요. 저는 개인적인 바램을 적었을 뿐입니다. 필요 이상으로 비약하시거나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daybreak 2007년 3월 12일 (월) 13:23 (KST)
새 사용자에게 기존의 관례를 설명하고 위키백과의 정신을 알려주는 것은 "관리자만의" 역할은 아닙니다. 기존 사용자 전체가 함께 해야 할 일입니다. 현재까지 이런 일을 열심히 하는 사람을 계속 관리자로 추천하다보니 어느새 "관리자만이" 이런 일을 하는 분위기가 형성된 듯 싶습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일이 아니라면 일반 사용자도 위키백과를 가꾸는 일에 적극 참여해주세요. -- ChongDae 2007년 3월 12일 (월) 14:21 (KST)
어느 곳이든 관리자는 사용자에게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여 사이트의 올바른 사용을 지향할 의무와 권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관리자의 발언이 권위를 가질 수 있는 것 아닐까요? 저는 관례가 아닌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문서화된 가이드라인을 원합니다. --daybreak 2007년 3월 16일 (토) 15:11 (KST)

위키백과:오늘의 역사/3월 4일

[4]에서 "1824년 - 2004년 대통령 선거에서 선거인단 수와 총 득표 수에서 모두 뒤졌던 존 퀸시 애덤스미국제6대 대통령에 취임하다." 이게 무슨 말입니까? 1824년 이야기를 하는데 난데없이 2004년 대선이 왜 나오는지요?

일단 '2004년~뒤졌던' 부분은 삭제했습니다. ― Yes0song 2007년 3월 4일 (월) 23:11 (KST)

저우제룬

Please revert an unnecessary move by 사용자:Russ (move 저우저룬 back to 저우제룬). Thank you. --70.131.197.134 2007년 3월 10일 (토) 13:20 (KST)

저우제룬 being the correct transcription into Korean, not 저우저룬. --70.131.197.134 2007년 3월 10일 (토) 13:22 (KST)

항공사 띄어쓰기 문제

항공사 이름의 띄어쓰기 기준이 뭔가요? 대한항공을 대한 항공이라고 써야하는건가요? Yeom0609 2007년 3월 11일 (일) 02:43 (KST)

한국어로 된 경우와 번역어의 차이죠. "유니아티드 항공"의 경우 "항공" 부분은 번역어입니다. 외래어 표기법에 특별한 띄어쓰기 규정은 없는 듯 싶지만, 대체로 발음을 그대로 옮긴 부분은 붙여쓰고 있고, "동-" "서-" 등의 한자식 접두어도 붙여쓰지만, 뒤에 붙는 단어는 띄어쓰고 있습니다. -- ChongDae 2007년 3월 11일 (월) 16:11 (KST)

틀:스타크래프트 표

실제 스타크래프트 문서에는 틀:게임 정보를 사용하고 이 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만? - χε 아이리디 (토론) 2007년 3월 19일 (월) 14:05 (KST)

일단 문서 편집 역사가 있어 되돌려놓은 겁니다. 사용하지 않는 틀은 굳이 delete 틀이 없어도 쉽게 찾아 지울 수 있으니깐요. -- ChongDae 2007년 3월 19일 (월) 14:07 (KST)

단어의 뜻

지적 감사합니다. 일단 단어의 뜻을 등재하고 추가적인 내용을 편집하려는 의도 였는데요. 좀더 내용을 정리해서 한번에 올리려고 노력해야 하겠군요 ^^;

사랑방 그림

토론없이 위키백과:사랑방/보존의 그림을 변경해서 문서 편집을 되돌린 것인가요? 그렇다면, 제가 너무 경솔했군요. 그런데 ChongDae님 역시, 토론없이 바로 되돌리시는군요. -- 리듬 2007년 3월 24일 (토) 14:13 (KST)

커피잔 그림이 정자보다 사랑방에 더 가깝다고 생각되지 않네요. 더 한국적/한국어적 그림도 아니고요. -- ChongDae 2007년 3월 24일 (일) 15:05 (KST)
그렇게 생각하셨군요. 전, 정자보다는 커피잔이 대화를 연상시켜, 더 사랑방의 이미지에 어울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토론없이 곧바로 문서를 되돌리시니까 기분이 썩 좋지만은 않군요. 그리고, 그 그림이 꼭 한국적이어야 할 이유가 있나요? -- 리듬 2007년 3월 24일 (일) 21:22 (KST)

식민지 colony

누군가는 영어로 검색할 가능성이 있지 않겠습니까? 또는 장래에 영문판 위키의 colony 항목과 연결될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요? 그저 사소한 편집이었습니다만. 그러고 보니 제 답변을 듣기도 전에 수정부터 하셨군요. 너무하세요. colony 다시 붙여 넣습니다. ((식민지)) 항목 좀더 세세한 것 추가하였고 계속 추가하기 위해 주시 중이니 문의 사항있으시면 제 사용자 토론 칸에 넣어주세요 Jjw 2007년 3월 25일 (일) 14:52 (KST)

아 그렇군요. 님의 의견 참조하겠습니다. 식민지 항은 이미 많은 추가내용을 첨가 하였습니다. colony 와 관련해서는 고대 식민지 항의 어원 정도를 남겨두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식민지란 단어는 colony를 일본에서 번역하여 사용하기 시작한 단어이니 말이죠.Jjw 2007년 3월 26일 (월) 02:13 (KST)

분류별 찾기, 띄어쓰기

대문의 하단에서, 분류별 찾기분류별 찾기로 고쳐 주세요. -- 리듬 2007년 3월 27일 (수) 17:47 (KST)

대문은 고쳤습니다. 곰열여섯님 작품이군요. -_- -- ChongDae 2007년 3월 27일 (수) 18:04 (KST)

일본의 섬 이름 편집기준

최근 편집된 일본의 섬 편집기준이 애매합니다. 다케시마 섬은 시마+섬으로 되어 있고, 미나미토리시마에서는 시마를 빼고 섬을 붙였구요.(오키노토리시마도 마찬가지) 이건 마치 단어의 길이가 길면 시마를 빼고, 짧으면 시마를 포함한다는 것 같습니다만. 일본명 + 섬으로 하든가 일본명-시마+섬으로 하든가 어느 하나로 통일해야 하지 않을까요? 게다가 일본 섬 이름은 시마 뿐아니라 -지마나 드물게 -토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요. Noropdoropi 2007년 3월 28일 (수) 13:20 (KST)

국립국어원인명, 지명 표기의 원칙을 따른 것입니다. 이름이 한자 한 글자로 되어 있는 경우는 뒤의 시마까지 읽고, 이름이 한자 두 글자 이상이면 시마를 빼고 읽습니다. -- ChongDae 2007년 3월 28일 (수) 14:25 (KST)

==홍콩의 지명==

홍콩의 Kowloon지역의 지명 표기에 대해 홍콩의 토론 페이지에 글을 올렸습니다.[5] ChongDae님이 이전에 이지명의 편집에 관여하셔서 알려드립니다. --Alfpooh 2007년 3월 30일 (토) 18:32 (KST)

스타리그

안녕하세요, ChongDae님. 스타리그 문서와 관련하여 토론:스타리그에 제 견해를 남겼습니다.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Hun99 2007년 4월 16일 (월) 12:49 (KST)

정리가 필요한 문서

{통용 표기 사용}에 정리가 필요한 문서 분류가 붙어서 저걸 쓴 문서는 죄다 저 분류가 붙는데, 국립국어원의 그 일본어 표기 문제 때문입니까? {정리 필요}가 없는데도 분류가 붙길래 확인해보고 여쭈어 보는 겁니다. --눈사람 2007년 4월 17일 (화) 00:45 (KST)

위키백과:관리자 선거/보존문서#WaffenSS

선거 종료선언은 좋았지만 무효표(공시이후에 만든 계정에 의한 투표, 극단이 투고 수가 적은 계정)가 몇표가 있는데 이 계산도 제대로 하도록 부탁합니다.----hyolee2♪/H.L.LEE 2007년 4월 17일 (화) 12:48 (KST)

문서 되돌림 질문

저는 토론:장편만화영화에 쓴 것과 같은 이유로 이 문서를 이전의 애니메이션으로 되돌려 놓고 싶습니다. 그냥 문서 전체의 내용을 에니메이션으로 복사하여 놓고 장편만화영화에는 넘겨주기를 달아주면 됩니까? 아니면 다른 절차가 필요한지요? 굼금해서 여쭤봅니다.Jjw 2007년 4월 18일 (수) 02:11 (KST)

문서의 이동은 메뉴에 있는 "이동" 기능을 이용해야만 합니다. copy&paste를 통한 이동은 편집 분쟁을 일으키는 일입니다. 일단 문서는 되돌렸습니다. -- ChongDae 2007년 4월 18일 (수) 02:15 (KST)


30세기 폭스에 대한 질문

저는 30세기 폭스 항목이 지워진 이유에 대하여 잘 모르겠습니다. 내용이 가볍긴 하지만 알아두면 좋을 것 같기도 해서 추가 한 것입니다.--Vgs16 2007년 4월 23일 (화) 17:27 (KST)

해당 문서를 보았습니다만, 제가 판단하기에도 독립문서로 존재하기에는 지나치게 지엽적으로 보입니다. ‘《퓨처라마》’문서를 만들고 거기에서 다루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퓨처라마 페이지를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정안영민 2007년 4월 23일 (화) 19:44 (KST)

사용자:82.124.44.177 차단

사용자:82.124.44.177를 1개월 차단하셨는데 심한것 아닌가요? 경고도 한번 없었고 제가 준 경고는 모든 일이 끝난 다음에 준 경고입니다. 영어 위키백과에는 첫 차단은 거의 24시간으로 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Yeom0609 2007년 4월 24일 (화) 10:02 (KST)

장난에 대해서는 24시간이나 1주일, 욕설이나 비방에 대해서는 1개월, 문서 훼손에 대해서는 더 긴 기간의 차단을 해 왔습니다. (더 심하게 차단하는 관리자도, 더 약하게 차단하는 관리자도 있고요.) 관례라고 해 두죠. 관리자 수가 1000명이 넘는 영어 위키백과라면 사소한 관리 규칙도 다 정해져 있지만요. 최근에 차단 기준에 대한 토론이 사랑방에 있긴 합니다만 아직 결론이 나지는 않았습니다. -- ChongDae 2007년 4월 24일 (화) 10:11 (KST)
제가 하는 말은 아무도 토론 시도를 안했고 제가 차단 경고를 준 뒤에는 반달행위를 안했다는 것입니다. Yeom0609 2007년 4월 24일 (화) 10:15 (KST)


삭제 사유는 어디서 알 수 있습니까?

최근 제가 기여한 문서들이 삭제되는 걸 봐 왔는데, 삭제 사유는 어디서 알 수 있습니까? 알 수 없다면, 가정파탄 문서의 삭제 사유가 무엇인지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Vgs16 2007년 4월 25일 (목) 16:59 (KST)

방학2동 내용은 왜 삭제 하신거죠?

방학2동 자료는 동사무소 사이트에서 퍼왔기 때문에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되는데..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동사무소 사이트의 자료가 공개 자료인지 라이센스 조항이 확실치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 사이트의 자료 저작권은 정부 쪽에 있거든요. -- ChongDae 2007년 5월 7일 (화) 15:48 (KST)

토머스 제퍼슨 from 이신론

You removed 토머스 제퍼슨 from 이신론, but he really was a famous deist. Pandeism Fish 2007년 5월 9일 (수) 13:04 (KST)

싸이커 관련 그림의 삭제 틀 좀 때 주십시오.

이제 사용에 대한 모든 허락을 원작자에게서 부터 받았다고 말씀 드린지 오래 인 것 같은데 안 없어지는군요. --Vgs16 2007년 5월 10일 (금) 17:59 (KST)

강호석

이 항목에 적당한 처리를 해 주십시오. --Vgs16 2007년 5월 15일 (화) 09:59 (KST)

여수 엑스포

이제는 확정이 된겁니다.

틀은 어떻게 편집하죠?

한국사 틀을 편집하고 싶은데요. 칸 나누는 거랑 색깔 넣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제 힘으론 여간 쉽지가 않아서요... 그럼, 이만--Ph 2007년 5월 26일 (토) 09:39 (KST)

미나미칸토

지방을 어찌 떼셨사옵니까.천어/토론 2007년 5월 27일 (일) 01:39 (KST)

틀:환영합니다

방금 그림을 지우셨던데 그림이 있고 없고에 따라 틀의 크기가 그리 차이가 있어보이지는 않는데요. 트래픽이 혹여 문제되는건가요?

그리고 제가 관리자 요청에 쓴 바와 같이 신규 사용자 등록시 자동적으로 환영메세지가 사용자토론란에 뜨는 기능은 불가능한가요? --Hun99 2007년 5월 28일 (월) 09:43 (KST)

한 화면 크기가 넘으면 환영 메시지가 아니지 않나요? 지금의 틀도 너무 크다고 봅니다. 초보자가 꼭 읽어야 하는 최소한의 링크만 있어야 그나마 읽어보지 않을까요? (도움말 전체를 다 환영합니다에 넣으면 아무도 안 읽겠죠??) -- ChongDae 2007년 5월 28일 (월) 12:15 (KST)
네, 살을 빼는게 좋겠습니다.--Hun99 2007년 5월 28일 (월) 12:28 (KST)

위키백과:봇/등록 신청

The "bot flag request" page of this wiki seems to have been abandonned for a few months, and there are several demands pending. Would one of you mind checking it ?

thanks in advance

Darkoneko 2007년 5월 30일 (수) 01:56 (KST)

그림:IMC MARK.gif 삭제의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그림:IMC MARK.gif 삭제의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왜 삭제하셨죠.. --Jang ju-seong 2007년 6월 18일 (화) 22:25 (KST)

저작권 기준을 만족하지 않는 그림이라 삭제했습니다. -- ChongDae 2007년 6월 19일 (수) 16:51 (KST)

틀:축구 시작에 대해 거신 태클에 대해

영문 위키를 본따 만든 것이니, 더 이상의 태클은 사양합니다. 더군다나, 이미 사랑방에다가 사유를 다 밝힌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사용이 불편하다고 하셨는데 그런 주장은 어디서 근거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저는 사용에 큰 불편을 느낀 적 없으며, 그리고 오히려 이 틀을 사용하므로써 문서들의 틀이 오히려 더 정리정돈 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런 모습의 틀은 많이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기준으로 삼는 영문 위키의 틀이 그렇게 쓰기 때문에요). 단지 불편하다는 이유(솔직히 뭐가 불편하다는 지도 잘 모르겠군요)로 태클을 걸지는 마셨으면 하네요. 딱히 틀이 오류를 일으키는 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BongGon 2007년 6월 20일 (목) 18:59 (KST)

편이틀 관련..

안녕하세요, 틀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글에서 틀의 링크를 삭제하신 것[6]은 좀 부적절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되돌렸습니다. --Kjoonlee 2007년 6월 23일 (토) 03:13 (KST)

이유 설명

예전에도 글을 남긴적이 있었는데, 문서의 삭제,문서 이동의 되돌리기,문서 편집의 되돌리기를 했을 때는 상대방 토론문서 혹은 편집요약에 이유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ChongDae님은 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지만 ChongDae님이 관리자이기 때문에 위키에 익숙치 않은 대다수의 한국어 사용자들은 "관리자가 내 편집을 막는걸 보면 내가 뭘 잘못했나보다."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 Allen 2007년 6월 28일 (목) 12:54 (KST)

또 삭제되었군요. 위키편집 원칙은 모든 사용자에게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원칙에 의거한 삭제이유를 밝히신다면 중립적인 관리자역할을 하고 있다고 여길것이고요. 관리자입장이라고 판단된다면 이 점 시정됬으면 합니다. 위키 내의 삭제처리로 인한 분쟁적 일들이 많을 거란 생각이 드는 군요. 그렇다면 그에 맞는 적절한 관리형태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이의제기합니다.쥬느 2007년 7월 1일 (일) 04:16 (KST)
최근 삭제는 {{delete}} 틀이 달린 문서나 짧은 글만을 지우고 있습니다. delete 틀을 다시는 분이 토론 문서에 삭제 이유를 달아주세요. -- ChongDae 2007년 7월 2일 (월) 12:17 (KST)

컴퓨터게임.비디오게임 관련 롤백 문의

안녕하세요? 갑자기 특별한 내용없이 제가 수정한 내용들이 모두 되돌려져 있길래 문의 드립니다. 컴퓨터.비디오 게임 페이지를 분리 하고자, 비디오 게임 페이지를 새롭게 구성하고, 그 하위에 컴퓨터 게임을 포함시킨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비디오 게임 페이지는 삭제를 요청했구요. 그런데, 작업한 내용이 모두 이전것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왜그런지 알 수 있을까요? --Head77x 2007년 7월 3일 (화) 23:22 (KST)


바로 몇일전에 글을 남겼는데, 다시 반복하셨네요.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문서의 삭제,문서 이동의 되돌리기,문서 편집의 되돌리기를 했을 때는 그 편집내용이 장난이거나 반달행위거나 말도 안되는 편집,잘못된 편집 혹은 뭐든 간에 반드시 상대방 토론문서 혹은 편집요약에 이유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반달행위 문서를 되돌릴 때도 편집요약에는 '반달 rv'라고 짧게나마 적지 그냥 아무말 없이 되돌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이번이 세번째 남기는 글입니다.-- Allen 2007년 7월 4일 (수) 00:10 (KST)

비디오 게임은 콘솔/아케이드 게임만을 포함하지 않나요? 다른 언어에서도 컴퓨터-비디오 게임을 표제어로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을 남겨 주셨군요. 죄송합니다만, 비디오 게임에 콘솔, 아케이드 게임과 컴퓨터 게임을 포함하는게 기본적인 다른 국가의 정의 입니다. 저희나라에서 일부 비디오 게임을 콘솔 게임과 동일시 하는데, 이를 수정을 해두었던 것이었구요. en:video game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시 돌려주실 수 있을까요? --Head77x 2007년 7월 4일 (수) 08:46 (KST)

유감스럽지만, 자기가 속한 나라를 타인에게 낮춰서 말하지 않습니다. “저희 나라”가 아니라 “우리 나라”라고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긴 한국어판이지, 대한민국 위키백과가 아니니까, 오해하지 마시지 바랍니다. 그리고 영어판에서 내린 건 영어판의 일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여기대로 결정을 내려야 됩니다. --눈사람 2007년 7월 4일 (수) 09:22 (KST)
눈사람님. ^^ 지적 감사합니다. 그리고, 글을 쓰실때 되도록이면 조금 더 부드럽게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해일지 모르겠으나, 쓰신 글에서 좀 감정적인 부분이 느껴지기 때문에 말씀드립니다. 만약, 제가 토론 없이 글을 수정한 부분들때문에 기분이 나쁘시다면, 그건 제가 위키 백과를 일반 위키처럼 사용하는 과정중에서 먼저 수정하고 추후 토론이 필요한 부분을 하자는 의미로, 위키백과를 자세히 파악하지 못해서 생긴 실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내용이 토론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해당 페이지에서 토론을 열었으면 합니다. 앞으로 참여자가 많아질 수록, 저같이 실수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처음 참여하시는 분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조금 더 부드럽게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ead77x 2007년 7월 4일 (수) 11:07 (KST)
영문판은 영문판이고 한국어판은 한국어판이지만 영문판이 참고자료가 될 수는 있습니다. -- Allen 2007년 7월 4일 (수) 12:28 (KST)


탄게사쿠라 건에 대해

현재 일본 성우를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탄게사쿠라씨의 경우 굉장히 오랫동안 연구했고, 2000년 부터 콘서트와 비공식적으로 접촉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만, 어째서 단게사쿠라씨라고 돌려놓셨는지요?. 제가 알기론, (게다가 본인이) 탄게사쿠라라고 표기하는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발음이 단이 아닙니다. 탄입니다. 오늘 Cherry a la mode에 연락해서 최종 확인할 예정인데, 문서를 단게 사쿠라로 돌린 이유가 뭡니까. 어쨌든, 제가 앞으로 탄게사쿠라와 관련한 정보를 위키에 기록할 예정인데, 단게사쿠라라고 계속 해서 옮긴다면 역시 위키에 제 연구기록을 공개하는것은 (다른 성우를 포함하여) 그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겠군요. -bumdak

성우 丹下桜씨가 본인의 이름의 한글 명칭을 '탄게 사쿠라'라고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는 출처를 알려주시겠습니까? 그리고 위키백과에서 적용시키고 있는 일본어 명칭의 한글 표기법에 의해 '탄'을 '단'으로 쓴 것 뿐입니다. 혹 예전부터 그렇게 써왔다는 관습이 있을때 그것을 따로 언급해두는 것일 뿐이구요. 위키백과:일본어의 한글 표기를 참고하십시오. (그리고 발음이 단이 아니라 탄이라 하셨는데, 실제로 일본어의 たんげ발음에 가장 가까운 한국어 표기는 '단게'입니다. 한글의 'ㄷ' 표기가 /t/ 와 /d/ 의 두가지 음가를 갖고 있음을 아시는지요?) 본인의 개인적인 연구기록을 위키백과에 올리든 올리지 않든 그것은 본인의 자유입니다만, 뭔가에 대해 이의를 걸거나 제기를 할때, 쓰신 것처럼 그리 협박조로 쓰시는 것은 곤란하지 않을까요? 더불어 위키백과에 개인의 조사결과를 근거로 자료를 올릴 수 있다하더라도, 일단 올라오게 된 이상 관심있는 여러 편집자들에 의해 의견조정, 토론, 수정이 되어가는 것입니다. 혹시 본인의 편집 결과는 편집을 불허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건가요? -- tiens 2007년 7월 5일 (목) 09:17 (KST)
아, 무지가 죄입니다. 그러한 표기원칙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리고 제 편집 결과의 편집을 불허한다는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단지 처음 위키피디아를 해봐서 그러한 것들이 있는지 잘 몰랐습니다. 그리고 협박조로 써서 기분이 상했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저는 어떠한 분께서 제가 쓴 글들을 단게사쿠라로 아무 이유 없이 옮겼길래 조금은 기분이 상했을 뿐이다.^^ 그러한 표기 원칙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리고 남아있는 자료에 대한 출처건에 대해서는 제가 정확히 쓰겠습니다만, 앞으로의 집필건은 포기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존에 제가 쓴 글들이 문제가 있거나 의문이 들경우에는 언제든지 제가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지적해주신 부분에 대해 감사합니다. -bumdak 2007년 7월 5일 (목) 09:17 (KST)
성우에 관하여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듯 한데, 편집건을 포기하신다면 아깝네요. 앞으로도 계속 좋은 기여 부탁드립니다. -- tiens 2007년 7월 5일 (목) 10:14 (KST)

표기 원칙은 나라에서 정한 정책이지만 모순이 많은 표기법입니다. 물론 바뀌기 전까지는 그것을 따라야겠지만요. 한국인의 음성 인상에 따른 다는 것이 그 표기의 원칙인데 그 원칙에 따라 표기할 경우 다시 일본어로 환원될 수 없거든요. 음운을 기준으로 한 원칙을 따르는게 더 합리적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네요.

예를 들면 서양인의 음성 인상을 기준으로 우리말 '국기'를 영문자로 표시한다면 첫째 둘째 ㄱ은 k로 세번째 ㄱ은 g로 쓸 것입니다. 이를 다시 한국어로 환원하면 쿸기가 됩니다. 한국어가 필요한 사람들, 언론인이나 학자의 경우 한국어의 영문자 표기만으로 원래 한국어 단어를 재구성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음운을 원칙으로 ㄱ을 모두 g로 하자고 약속하고 표기할 경우 일반의 영미인이 읽을때 /구그기/처럼 발음될까 염려하여 음성 인상을 기준으로 하면 원래 한국 발음에 가깝게 들리죠.

같은 일이 일본어의 한국어 표기에 벌어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탄이냐 단이냐 같은 선택의 문제가 생기고 현재 표기법은 단. 그러나 다시 일본어로 환원하면 다른 글자가 되어버립니다. 일본에 잘 알려진 배우 Tom Cruise만 하더라도 일본어 표기는 トム・クルーズ인데 이를 다시 한국어 표기로 바꾸면 도무 쿠루즈에 가깝게 될 것입니다.(저라면 토무 쿠루즈라고 바꿀텐데) 그것을 다시 일본어로 환원하면 원래와 다르죠. 그렇다면 일본 사람들은 영어의 t와 d를 구별하지 못할까요? 저는 구별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실 청음이 앞에 올때 정말 한국사람에게 단으로 인식되는지도 애매합니다. 어떤 사람은 그렇고 어떤 사람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중국어의 경우 주음부호,웨이드자일체계 등으로 표기하다가 중국에서 '한어병음자모'를 발표한 후부터는 모두 이를 따른다고 합니다. 서양 언론들은 모두 이를 따릅니다. 다만 학계에서는 옛 것도 폐지하지는 않았나 봅니다. 예전 문헌이 많으니.. qing 같으면 일반인 영어사용자나 우리나라에서 영어를 배운사람 같으면 킹이라고 발음하겠지만 CNN 등에서는 중국어의 원래 발음에 가깝게 칭이라고 발음합니다. 중국은 중요한 나라이니 '한어병음자모'의 발음법을 뉴스 앵커들이 모두 배웠단 얘기겠죠.

어떤말을 예를들면 일본어를 한글로 표기하면서 다시 일본어로 환원될 수 있으려면 음운을 기준으로 표기해야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원래 일본어와 많이 다르게 읽힐 염려도 있습니다. 음운을 원칙으로 표기하면서도 원어발음과 최대한 비슷하게 읽히게 표기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각 언어의 음운이 다른 나라의 음운과 일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차피 가장 가까운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선택이 다르다고 생각해서 음성 인상을 기준으로 한 것이고요. 음성 인상을 기준으로 하면 좀더 원어와 가까운 느낌이 들지만 원어로 재구성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현재의 일본어 한글표기법은 그렇습니다.

음운표기로 하고 최대한 음성 인상에도 가깝게 하면 되겠지만 말처럼 쉽지 않으니 이런 문제점이 생기는 것이겠죠. 저는 그런 능력이 없어서.. 위키에 그런 분이 있다면 국가에서 만든 것을 안따르고 ,독자적인 위키 일본어 표기법을 만들어도 될 것입니다.

현재의 위키의 일본어의 한글표기에 반대한다는 것은 아니며 이런 문제가 있음을 지적해 둡니다. 개인적인 '느낌'은 탄,케등으로 하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Diabetes333 2007년 7월 5일 (목) 10:42 (KST)

음.. 표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야 겠군요. 멋모르고 토론에 글을 쓴 제가 참... Diabetes333님 많이 배웠습니다. 앞으로 다른곳에서 쓸때도 그것에 대해 관심가져야겠군요. Bumdak 2007년 7월 5일 (목) 10:42 (KST)

일부 문서 되돌리기

일분 역 문서를 되돌리기 한것을 다시 되돌리거나 출처를 넣었습니다. 목원대관련 부분은 표제어의 정의와 바로 앞 문장에 '목원대'라고 되어있어서 뒷쪽의 것도 통일성을 갖추기 위해 목원대라고 바꾼것 같고 한티역의 유래도 찾아보니까 한티골에서 따온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사당역이었던가요. 그것도 일부 단어들의 문서로 이동할 수 있게 편집한것인데, 되돌릴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 Allen 2007년 7월 5일 (목) 22:51 (KST)

사당역 같은 경우는 과도한 링크입니다. 위키의 모든 단어를 다 링크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 ChongDae 2007년 7월 5일 (목) 22:56 (KST)

시오니즘? 시온주의?

아, 안녕하세요. 제가 얼마전에 시오니즘라는 문서를 시작했는데 한국어로 시온주의라는 단어가 더 많이 쓰이는 것 같더라구요. (구글에서 둘 다 검색해 봤음) 그래서 시온주의로 문서를 옮겼어요. 근데 위키백과의 글들은 시오니즘이라는 단어를 더 많이 쓰네요? 제가 한국어가 모국어이긴 하지만 영어를 더 많이 써서 문서를 뭐라 지어야 할 지 모르겠네요. 시오니즘으로 다시 옮겨야 할까요? Saranghae honey 2007년 7월 7일 (토) 04:20 (KST)

'이동 보호'는 무엇입니까?

AFC 챔피언스리그문서에 이동 보호가 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여태까지 문서 보호는 들어봤지만 이동 보호는 처음 봅니다. 이것은 무엇입니까? 혹시 모든 사용자가 문서 이동을 할 수 없는 것인지요? BongGon 2007년 7월 8일 (일) 01:31 (KST)

지금처럼 문서 이름에 대한 이견이 있을 경우 이동을 제한하는 것입니다. 결정이 나면 보호를 풀겠습니다. -- ChongDae 2007년 7월 8일 (일) 01:33 (KST)
당분간은 보호는 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평행선 상태로...... 이건 분명 말씀 드렸지만 단 2명 사이의 논쟁이라 제 3자의 개입이 필히 필요합니다. BongGon 2007년 7월 8일 (일) 01:34 (KST)

이매역

저는 그냥 위키백과의 어딘가에서 그 내용을 보고 이매역 문서에 쓴 것 뿐입니다. 지금 검색해 보니 없군요-_-;; --파란악마 (소개/토론/기여/정보/로그/메일)

사용자:Allen R Francis

바로 몇일전에 글을 남겼는데, 다시 반복하셨네요.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문서의 삭제,문서 이동의 되돌리기,문서 편집의 되돌리기를 했을 때는 그 편집내용이 장난이거나 반달행위거나 말도 안되는 편집,잘못된 편집 혹은 뭐든 간에 반드시 상대방 토론문서 혹은 편집요약에 이유를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반달행위 문서를 되돌릴 때도 편집요약에는 '반달 rv'라고 짧게나마 적지 그냥 아무말 없이 되돌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이번이 네번째 남기는 글입니다.-- Allen 2007년 7월 11일 (수) 14:13 (KST)

틀:OtherUses4

삭제 이유를 명확하게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틀:Dablink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유란에 편집한 사람은 Kyuwon뿐.. 이라고 적어 놓으셨던데요, 그게 어떻게 이유가 됩니까? 편집한 사람이 한명이면 삭제해도 되는 문서라는 건가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이 틀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유없이 삭제해버리시는 바람에 문서가 엉망이 되었습니다. 삭제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Kyuwon 2007년 7월 13일 (금) 04:16 (KST)

{{다른 뜻}}이나 {{다른 뜻 설명}} 틀과 같은 용도의 틀입니다. 같을 일을 하는 다른 틀이 필요한가요? -- ChongDae 2007년 7월 13일 (금) 09:45 (KST)

정말 이해가 안가는군요. 이런 무책임한 경우는 처음 봤습니다. 같은 용도의 틀이 있으면 있다고 편집요약에 남기던가 Kyuwon님 토론페이지에 글을 남겨야 정상입니다. 한두번도 아니고, 매우 실망스럽네요. 전혀 개선도 안되는군요. 이번까지 5번째 지적입니다. 뷰로크렛이면 뷰로크렛답게 행동하세요. 벌써 삭제해놓고는 '같은 일을 하는 다른 틀이 필요한가요?'라고 하는건 넌센스 아닙니까? -- Allen 2007년 7월 18일 (수) 07:44 (KST)

한국어식 한자

글을 남기셔서 보고 왔습니다. 한자가 약간 변경되었나 보내요. 잘 맞춰서 썼다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한국어식 한자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우리가 지원하는 한자를 보면 일본의 약식 한자는 지원이 안돼서 표현할때는 우리가 쓰는 한자를 써야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뜻을 잘 모르겠네요. ^^ 설명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보니깐 한자가 잘못 나와서 수정해 주신것 같은데... 초코벌레 2007년 7월 18일 (수) 07:25 (KST)

위키백과에서는 일본식 약자, 중국식 약자를 아무 제한없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국가에 대한 글에서는 그 나라에서 쓰는 한자로 써 줘야죠. -- ChongDae 2007년 7월 20일 (금) 22:33 (KST)

국가대표팀 틀

죄송하지만 제가 파이어폭스인지 그걸 사용하지 않아서 뭐에 문제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냥 관리자님께서 고쳐주십시오. BongGon 2007년 7월 20일 (금) 16:42 (KST)

도대체 무슨 문제가 있다는 겁니까?

지역별 국가대표팀 틀에 문제가 있다고 하셨는데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고쳐야 하는지를 알려주셔야 제가 고치든 말든 할 것 아닙니까! BongGon 2007년 7월 20일 (금) 22:27 (KST)

파이어폭스로 살펴봐주세요. IE와 파이어폭스에서 보이는 글자 크기가 약간 달라 표가 밀려보입니다. -- ChongDae 2007년 7월 20일 (금) 22:31 (KST)
제가 파이어폭스로 볼 수 없는 상황이라 그 문제점을 알 수 없다는겁니다 지금... 답답하네요... BongGon 2007년 7월 20일 (금) 22:54 (KST)

두개뿐인 철도역의 분류 처리

한국철도공사에는 역이 두개뿐인 철도선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한 틀을 봤을때 분류를 빼도록 할까요? --크렌베리 2007년 7월 22일 (일) 01:23 (KST)

굳이 분류를 넣어야 할 이유도 없지 않나요? 지선인 경우는 어떻게 하죠?? (본선에 함께??) 짧은 노선은 노선 문서와 틀로도 충분하리라 봅니다. 분류로 가 봤자 "가나다 순" 말고는 더 얻는 정보도 없으니깐요. 그리고 역 문서 만드시면서 시/군/구 분류도 같이 넣어주세요. -- ChongDae 2007년 7월 22일 (일) 01:26 (KST)

위키백과:관리자 선거#리듬와 관련하여

해당 선거 과정에서 절차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 현대 위키백과토론:관리자 선거 절차에서 토론이 진행중입니다. 관리자에게 임의대로 선거 규정을 추가(위키백과:관리자 선거#선거 절차)하면서까지 선거를 진행시킬 권한은 없지 않나요? --Sjhan81 2007년 7월 23일 (월) 10:09 (KST)

임의 규정이 아닌 과거에 합의되었던 (따라서 현재도 유효한) 규정입니다. 새 법률안이 나왔다고 과거의 법률 효력이 정지되지는 않습니다. -- ChongDae 2007년 7월 23일 (월) 10:10 (KST)
관리자가 선거 진행 도중에 규정을 임의대로 추가할 수 있는 것도 합의된 사항이었는지요? --Sjhan81 2007년 7월 23일 (월) 10:12 (KST)
새로이 추가된 규정은 4번 항목입니다. 선거 진행과 결과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중립적 규정 아닌가요? -- ChongDae 2007년 7월 23일 (월) 10:15 (KST)
ChongDae씨께서 추가하신 규정 "4. 선거권의 유효 여부는 "관리자"에게 판단 권한이 있습니다. 선거권이 없는 자의 투표, 혹은 투표자와 서명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를 발견한다면 직접 고치지 마시고 의견 란에 적어주세요."은 명시적으로 관리자에게 선거권의 유효 여부 판단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 규정에 대해서 합의가 없었음은 물론이구요. 선거를 잠시 멈추고, 사용자간의 '토론'과 '합의'로 절차를 보완하고 계속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Sjhan81 2007년 7월 23일 (월) 10:18 (KST)


초보자입니다

어제부터 편집을 시작하기 시작한 왕초보자 Hi-Simon이라고 합니다. 초보자라서 아직 모르는것도 많으니 많은 가르침을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제가 올린 사진들에 대해서 많은 문제가 발견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저작권이라는 생각을 하지않고 올렸으니 지금이라도 많은 사용자 여러분들께 사과를 드립니다. 그런데 제가 그것을 알고서 사진을 지우려고 했는데 사진을 삭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것 같았습니다. 사진을 지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요. 그리고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게 올리는 방법과 저작권을 기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그럼 감사합니다. -- Hi-Simon 2007년 7월 23일 (월) 22:16 (KST)


웹사이트 캡처

웹사이트 캡처에 관한 문의입니다. 해당 웹사이트에서 사용허가를 받으면 사용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Deepthroat81 2007년 7월 30일 (월) 18:49 (KST)

지적 감사합니다

덧글을 어떻게 쓰는지도 몰라서 헤매다가 결국 하루가 지나 직접 여기에 남깁니다. 아직 초보라서 사용법이나 룰이 익숙하지 않네요..다시 편집하고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Sunkist 2007년 7월 31일 (화) 09:48 (KST)

삭제 너무 빠르네요. 가격경쟁의 토론페이지였나에 분명 제가 고치게끔 요청하겠다고 적기도 했고, 제 토론 페이지에서도 분명 그렇게 말씀드렸는데 오늘 보니 없어졌군요. 그리고 사용자 페이지는 자기의 작업 공간인데 거기까지 저작권 태그를 붙여야 하는 것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건 작업하고 지울 내용이기도 하거니와 사용자 페이지를 가져가서 배포하는 것은 제가 본 적이 없거든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거북이 2007년 7월 31일 (화) 10:35 (KST)

일단 저작권 위반 내용이 역사에 남아있으니 삭제하는 게 맞습니다. (필요하다면 삭제 전 내용은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문서 역시 위키백과의 일부로 GFDL 등의 제한을 받습니다. (영어 위키백과에 보다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작권 위반이 아니라면 저작권 태그는 떼시면 됩니다. -- ChongDae 2007년 7월 31일 (화) 10:54 (KST)
필요하므로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zepelin9 한메일입니다.) 그리고 뭔가 액션을 취할 때 너무 빨리 하는 것은 별로 좋은 일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 반달행위 정도가 되지 않으면 토론을 나눠가며 하는 것이 위키문화이니까요. 게다가 새로 쓰기 시작한 사람들이니 좀 다독여가며 하면 좋겠네요. :-) --거북이 2007년 7월 31일 (화) 13:53 (KST)
다음메일로 보내드렸습니다. 기여 내용이 있으면 되는데, 그냥 100%에 가까운 copy&paste라 거북이 님의 확인 후에 바로 삭제한 것입니다. -- ChongDae 2007년 7월 31일 (화) 14:19 (KST)

교황 보니파시오 8세

영어문서에서 누가 반달행위를 했는 걸 잘못봐서 무신론 분류를 그대로 옮겨버려서 실수했습니다. 어쩐지 뭔가 이상하다 했는데도 며칠이 지나도 안바뀌어서 추가했는데 더욱더 주의를 했어야 했군요. Saranghae honey 2007년 7월 31일 (화) 12:04 (KST)

긴급 요청 처리좀.

저의 긴급 요청 처리가 위키백과:관리자 요청에 있습니다. 현재 로그인 중이시라면, 좀 처리해 주셨으면 합니다.--Kys951 2007년 8월 1일 (수) 21:55 (KST)

문서 삭제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Chongdae님. 위키피디아 처음 시작했을때부터 chongdae님 이름을 봐왔는데 관리자로써 임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계신것 같네요. 수고하십니다^^. 다름이 아니구요. 한성별곡 문서에 관해서 제가 올렸던 내용이 저작권에 위배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부분을 지웠습니다. 물론 기획의도를 남겨두어서 그런것일수 있지만, 기획의도부분이 작품을 이해하는데에는 도움이 될거라 생각했습니다. 물론 타이핑은 직접했지만 공식홈페이지에서 퍼온것이기 때문에 저작권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날 저녁에는 시간이 없어서 우선 등장인물 소개부분만 삭제한체 다음날 문서를 수정하려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문서를 수정할려고 하니 문서 자체를 "삭제"해 버리셨더군요. 물론 관리자로써 잘못된 문서에 관해서 일일이 편의를 봐줄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된지 몇시간도 안된문서를 문서토론란에 단 "몇일"의 기한을 줄테니 자신이 직접 작성한 문서를 업로드 하라고 조언 혹은 경고를 주실수도 있는 것아닙니까? 하실일이 많아서 그런것에 일일이 신경 못쓰실수도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당혹스럽네요. 단 "하루"만 주셨어도 문서를 편집해서 위키피디아 규정에 맞게 올렸을겁니다. 단 "하루"만 그 문서를 공개하였더라도 한성별곡에 관한 오해나, 위키피디아가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문서를 올렸다는 오해가 컸을까요? 별로 없었을것 같은데요. --Lsyun4 2007년 8월 3일 (금) 23:20 (KST)

로랑마리조세프 앵베르

프랑스 사람 이름의 경우에는 하이픈이 들어가도 띄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용례집을 볼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서 확인은 안 해봤는데, 장 필리프 라모, 장 바티스트 륄리 같은 예가 있습니다. --Puzzlet Chung 2007년 8월 4일 (토) 00:47 (KST)

우리의 "경전"인 국립국어원 표기법은 다 붙여씁니다. -_- "생텍쥐페리"가 가장 좋은 예죠? (이 경우는 연음까지 발생.) 그래서 사랑방에 하이픈은 하이픈으로 하자는 걸 제안한겁니다. -- ChongDae 2007년 8월 4일 (토) 01:18 (KST)

동음 이어인 성의 이름에 관해서

어제 마쓰야마 성에 관해서 작업을 하다가 문득 떠올라서 오늘 나고야 성도 번역을 한거지만, 솔직히 마쓰야마 성에 관해서도 일반적으로 마쓰야마 성하면 에히메 현에 있는 마쓰야마 성을 말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구니 이름은 앞에 붙어서 말을 하죠. 빗추 마쓰야마 성이나 무사시 마쓰야마 성이라고 부르죠.(푸념) 그리고, 나고야 성이야 뭐 한자로 구분해야 되니 상관은 없게지만요. 하지만 임진왜란에 관계해서 나고야 성을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럼 사가 현에 있는 나고야 성은 명칭은 나고야 성(임진왜란) 이런 것도 괜찮치 않나요. 진담반 농담반이었습니다.--Gwpei 2007년 8월 6일 (월) 22:01 (KST)

다시 생각해 봤는데 의외로 나고야 성은 사람들이 헷갈리기 싶습니다. 최소한 사가현의 나고야 성이랑 아이치 현의 나고야 성은 같이 있어야 합니다. 같은 항목으로요. 왜냐하면, 역사 드라마라는 불멸의 이순신에서도 나고야 성이 아이치 현에 있는 나고야 성으로 나왔던 적이 있습니다. 그것을 보고 일본 산케이 신문 기자 구로다 가쓰히로(黑田勝弘)가 논평으로도 거론한적이 있구요. 다시 언급하지만 꼭 같이 있어야 되고, 사족이라도 사가 현 나고야 성에는 임진왜란이라는 설명이 꼭 있어야 됩니다. 그럼 수고하십시요.--Gwpei 2007년 8월 7일 (화) 04:13 (KST)

나고야 성 오류 방금 찾아 본 건데 네이버 태마 백과에도 나오는 군요 아이치 현의 나고야 성으로 임진왜란의 지휘소가 말이죠. 그럼 수고하십시요--Gwpei 2007년 8월 7일 (화) 04:25 (KST)

네. 나고야 성을 동음이의처리했습니다. -- ChongDae 2007년 8월 7일 (화) 09:41 (KST)

발표자료

위키백과 모임에서 발표하신 자료 파일이 지금 삭제된 것인가요? 제가 하나 받을 수 없을지요? --거북이 2007년 8월 7일 (화) 15:19 (KST)

그대로 있는데요? -- ChongDae 2007년 8월 7일 (화) 15:35 (KST)
그렇네요. 아까는 왠지 다운이 계속 안되어서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ㅎㅎ --거북이 2007년 8월 7일 (화) 17:06 (KST)

삼성경제연구소 페이지 삭제와 관련해서

안녕하세요. 삼성경제연구소의 김한준입니다. 우리 연구소 내용을 계속 삭제를 하시던데 이유가 궁금합니다.

내용상 광고를 하는 것도 아니며, 홈페이지의 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도 아닙니다. 연구소는 특성상 특정한 제품을 파는 곳도 아니고, 내용에 그러한 내용을 넣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저작권에 위배되는 점도 없습니다.

다른 기업의 내용처럼 히스토리와 연구분야에 대한 소개를 한 것을 계속 지우시는 것은 납득할 수 없습니다.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삭제를 하여야 하는 명확한 이유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김한준

삼성경제연구소 전략컨설턴트 02-3780-8328 011-9259-0754 hanjoon.j.kim@gmail.com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Imtheman(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올리신 내용은 [7][8]의 자료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 아닌가요? 어제 사용자:SERI라는 이름으로는 홈페이지의 이미지까지 올리셨고요. (동일인이신가요? 아니면 같은 팀 분인가요?) -- ChongDae 2007년 8월 8일 (수) 13:40 (KST)


같은 팀입니다. 그리고 우리 연구소의 홈페이지의 히스토리는 원래 社史의 일부분을 올린 것입니다. 또한 이 곳에 올린 내용도 社史를 편집하여 올린 것입니다.
연구소의 社史의 내용을 참고하여 올리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요? 연구소의 社史의 저작권은 우리 회사에 있습니다.
연구소의 미션도 마찬가지로 社史를 기초로 하여 만든 것입니다.
형식은 다른 기업들(IBM, Microsoft, LG 그룹, 삼성 등)을 참조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올린 내용이 문제라면 다른 기업들도 마찬가지로 문제가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연구소에 소속되어 있어 문제가 되는 겁니까? --Imtheman 2007년 8월 8일 (수) 13:55 (KST)
위키백과의 저작권은 GFDL을 따릅니다. 社史의 저작권 문제는 회사측에 문의해보세요. -- ChongDae 2007년 8월 8일 (수) 14:34 (KST)
회사의 확인을 받았고 문제가 없습니다. 올리도록 하겠습니다.--Imtheman 2007년 8월 8일 (수) 15:06 (KST)
GFDL의 조건(상업적 이용 허용, 변경 허용 등..)을 따라도 된다는 뜻인지요? "위키백과에서만 허용" 등의 제한적 허용은 GFDL에 위배됩니다. -- ChongDae 2007년 8월 8일 (수) 15:22 (KST)

다음백과 오픈으로 인한 트래픽

아직 크진 않겠지만 슬슬 트래픽이 갈 것 같습니다. 통합검색에 노출이 되면 더 늘어날 것이구요. 저희쪽에 버퍼 역할을 할 수 있는 페이지를 두긴 했습니다만, 트래픽 추이에 대해 살펴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거북이 2007년 8월 8일 (수) 14:56 (KST)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일도 아니고 정말 노가다가 필요한 일을 혼자서 다 해주시다니... 뭐 관리자라는 직분이 있으시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정말 수고하셨다는 말을 안 할 수 없네요. 제가 이에 보답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이 노가다를 도움 받은 만큼 그 시간만큼 다른 곳에 편집을 해야되는 것이겠죠. 어쨌든 정말 수고하셨고 감사드립니다. BongGon 2007년 8월 8일 (수) 21:28 (KST)

강제 미리보기

예전에 하기로 한(?) 강제 미리보기는 어떻게 된 상황인가요? 천어/토론 2007년 8월 9일 (목) 00:37 (KST)

에스파냐로 RV 하셨나요?

뭐 이건 기분나쁘고 뭐골 떠나서, 먼저 그거 아시나요? 에스파냐와 함께 스페인도 표준적으로 허용되는 거라는 것을. 또한, 축구계쪽에선 에스파냐라는 말 거의 안씁니다. 방송에서도 스페인VS대한민국 이러지 누가 에스파냐VS대한민국 그런답니까? 또 스페인 라리가, 혹은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라고 하지 에스파냐 라리가, 프리메라리가라고 방송에서 그러지 않습니다. 사람들 또한 그렇구요. 원칙 지킨답시고 현실 무시하는 행동 별로 보기 좋지 않습니다. BongGon 2007년 8월 9일 (목) 23:17 (KST)

스페인 대신 에스파냐로 쓰기로 한 건 3년 전에 정해진 규칙입니다. 나라 이름에 분류나 다른 문서도 맞추고 있고요. -- ChongDae 2007년 8월 9일 (목) 23:32 (KST)
하지만 축구 관련 문서는 예외로 삼을 수 없나요? 규칙도 실용성이 있어야 규칙으로써의 역할을 다하죠. 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네요. BongGon 2007년 8월 9일 (목) 23:34 (KST)
스페인 대신 에스파냐를 표제어로 삼았다는 건 스페인어 대신에 에스파냐어로 삼고 "분류:에스파냐의 축구 선수"를 만들고 등등을 함께 고려한 것입니다. "축구"에 대해서만 예외를 삼아야 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규칙을 깰 예외를 만드려면 무작정 옮기기보다 토론을 거쳤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ChongDae 2007년 8월 9일 (목) 23:39 (KST)

[9] 긍정적인 의미로 받아들이겠습니다. -- Allen 2007년 8월 9일 (목) 23:40 (KST)

미처 규칙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리고, 저는 분류의 혼선을 우려해 분류 쪽은 손조차 대지 않았습니다. 물론 분류는 다른 곳 처럼 에스파냐인데 표제어만 스페인이면 약간 동떨어진 느낌도 들 수는 있겠죠. 하지만, 축구 관련 프로그램 등 방송에서 모두 스페인이라고 하는데 위키만의 규칙 운운하며 에스파냐를 고집하는 것 또한 구태의연해보입니다. BongGon 2007년 8월 9일 (목) 23:44 (KST)
그리고 토론 운운하시면서, 이렇게 지금 이야기중인 부분에 대한 편집을 막무가내로 하는 관리자의 권한을 남용하는 듯한 태도는 정말 좋지 못하군요. BongGon 2007년 8월 9일 (목) 23:47 (KST)
3년전에 이미 규칙으로 정해졌다면, 그 규칙으로 따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만약 '스페인'이라는 말이 한번 허용하게 된다면 예외규정은 한없이 나옵니다. 따라서, 일관성의 기준으로 봐 '에스파냐'라는 명칭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만약, '스페인'으로 바꾸시고 싶다면 '사랑방'을 통해 토론하시는것은 어떨까요?--Kys951 2007년 8월 9일 (목) 23:51 (KST)
안그래도 지금 그럴 생각이었습니다. BongGon 2007년 8월 9일 (목) 23:52 (KST)

방금 생각났는데 사용자토론:ChongDae/보관문서3#이미 문서를 옮기셨군요.에 비슷한 사례가 있습니다. 토론도중에 ChongDae님이 문서를 되돌렸죠. 그러자, 항의가 뒤따랐고.. ChongDae님 께서는[10] 라고 하셨습니다. 그리곤 해당 사용자분은 위키백과를 떠났습니다. 그런데 이건 관리자 권한 남용이 아닙니다. 문서 이동이나 되돌리기는 누구나 할 수 있어요. ChongDae님 말대로 그냥 맘에 안들면 되돌리면 됩니다. 그리고.. 우선 BongGon님은 뭔가 큰 틀을 깨트리는 편집을 할 때는 토론을 사전에 해야된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ChongDae님 말대로 현지어를 우선으로 하는건 3년 전에 만들어진 관례거든요. 일전에 음반문서에 로마자표기를 허용하자고 한달 넘게 시끌시끌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도 표제어의 한글표기는 3년전에 만들어진 원칙이다. 이걸 어기면 안된다.. 뭐 이랬거든요. 결국에는 토론 끝에 음반문서의 로마자 표기가 허용됐구요. BongGon님이 축구에 대해서 예외를 허용하자고 하신다면 사랑방이나 축구 프로젝트 내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토론을 해야합니다. ChongDae님 말대로 축구팀에 스페인을 허용하면 수많은 분류들이나 다른 문서들에도 영향을 끼치거든요. -- Allen 2007년 8월 9일 (목) 23:57 (KST)

제가 관리자의 권한 남용을 우려한 글을 쓴 것은 먼저 관리자에게는 문서 이동을 제한하는 권한이 있기 때문에 'ChongDae'님께서 그걸 남용하지 않을까 해서 쓴 것입니다. 약간 제가 과도한 반응이었죠... 그리고 스페인 표기 허용에 관하여 제가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토론:스페인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시작했습니다. BongGon 2007년 8월 10일 (금) 00:00 (KST)

마라얄람 (മലയാളം)

마라얄람 is the correct usage. Am a native speaker of the language. Sorry for my poor Korean proficiency. --재이콥.조스 2007년 8월 10일 (금) 00:14 (KST)

In Malayalam, there are two sounds for "la". One is simple 라 and other is 을라. So Malayalam phonetically is Malayallam. Was wondering how to differentiate that.. --재이콥.조스 2007년 8월 10일 (금) 23:20 (KST)

Deletion Process

Hi ChongDae, isn't there a proper deletion process in Korean wiki? As far as I understand, an {{AFD}} or an {{SD}} is placed first before deleting so that users can place {{hangon}} with their own arguments. It is not any encouraging to see a page suddenly disappear, especially after putting some effort on it.. --재이콥.조스 2007년 8월 10일 (금) 23:13 (KST)

btw, thanks for the translation :) --재이콥.조스 2007년 8월 10일 (금) 23:17 (KST)

삭제토론

아~ 그렇군요. 잘 몰라서 그랬습니다. 다음에는 문서 역사를 참조하도록 하겠습니다. 록 2007년 8월 15일 (수) 04:19 (KST)

휴~ 그렇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의견을 적긴 했는데 뜻이 잘 전달되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저는 강력히 삭제를 원하고 부탁드립니다. 한자가 입력이 안되서 한글자 한글자 타이핑쳐서 정성껏 만든 문서인데 굳이 삭제까지 해달라고 부탁드릴 때에는 이유가 있지 않겠습니까. 중복된 내용이고 반민자가 아닌 사람들이 포함되어 있어 친일반민족행위 106인 명단이 나온 이 시점에서는 불필요한 문서입니다. 저는 동명이인 링크 교정을 포함하여 더이상 그 문서에 대한 업데이트는 하지 않으려 합니다. 록 2007년 8월 17일 (금) 03:23 (KST)

기독교 관련 토막글

제가 직접 번역하려고 옮긴 영어 위키 글들을 삭제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Yknok29 2007년 8월 16일 (목) 11:29 (KST)

번역은 문서에서 하지 마시고 사용자 문서에서 해주시면 좋습니다. 대개 번역하려 옮겨둔 뒤 방치되는 경우가 많고, 특정 언어가 문서에 주석처리되어있으면 다른 편집자의 편집을 막는 효과도 생깁니다. --퇴프 2007년 8월 16일 (목) 11:32 (KST)

알겠습니다.Yknok29 2007년 8월 16일 (목) 11:33 (KST)

토론 중인 문서의 이동

함부로 하지 않으려고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조언 감사하며, 불편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개굴 2007년 8월 18일 (토) 00:26 (KST)

Please change my name

Can you please change my name from Edmundkh to EdmundEzekielMahmudIsa, then leave me a message in English Wikipedia? Thanks a lot! --Edmund the King of the Woods! 2007년 8월 20일 (월) 20:25 (KST)


본문 편집 관련

안녕하세요, ChongDae님의 지적 감사드립니다. 제가 야후사전과 비교해본 결과, 민족운동이라고 올렸던 부분이 겹치더군요. 거기에 대한 변명을 하자면, 제가 프라이머리 소스로 모아놓은것이 잘못 들어간 것입니다. 그 부분은 삭제해주세요. 그러나 그 외의 제가 작성한 콘텐츠는 목차구성에서부터 내용까지 야후사전과 명백히 다른 내용입니다. 만일 그 외의 의심되는 부분이 있다면, 야후사전이 오히려 동아일보 홈페이지를 베낀 것에 가까우며, 사실만을 적은 내용이기 때문에 저작권 위배되는 내용으로 볼 수 없습니다. 제 실수는 고의가 아니었다는 것을 알리며, 다음부터는 더 주의해서 올리겠습니다. 그러나 ==민족운동==을 제외한 부분은 100% 제가 제작한 부분이므로 복구시켜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쓴 내용에 대해 동아일보의 저작권이 위배된다면 동아일보 측에 저작권 사용 허가라도 얻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키백과:한국어판 Featured Article에 대해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위키백과:한국어판 Featured Article는 대문 구성도 바꿔야 하는 중요한 사안 축에 드는데 여지껏 홍보가 안되었다는게...... 관리자 분들께서도 적극적으로 이 제안에 대해 홍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BongGon 2007년 8월 22일 (수) 19:10 (KST)

위키백과:위키백과 소식을 직접 고치시면 됩니다. -- ChongDae 2007년 8월 22일 (수) 21:34 (KST)

저작권이 있는 그림의 처리에 대한 문의

지적해주신 김프 로고 이미지 원본의 저작권에 대해 알아보았으나, 이에 대한 지식과 영어 실력 부족으로 정확한 이해가 불가했습니다. 써도 되긴 하는 것 같은데, 정확히 "그렇다." 라는 부분을 찾기가 어렵고, 어떻게 저작권으로 명시해 넣어야 할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한국어 위키백과에서는 어떻게 처리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처리해주셨으면 합니다. -- Mr.Dust 2007년 8월 22일 (수) 23:47 (KST)

그림 삭제에 관해

[11]

이 그림 왜 삭제하셨나요? --King5 2007년 8월 23일 (목) 13:08 (KST)

매일 바뀌는 날씨가 백과사전에 적합한 내용일까요? -- ChongDae 2007년 8월 23일 (목) 13:42 (KST)

Please change my name

Can you please change my name from Edmundkh to EdmundEzekielMahmudIsa, and then leave me a message in the English Wikipedia? Thank you very much! --Edmund the King of the Woods! 2007년 8월 23일 (목) 14:00 (KST)

뭔가요?

또 뭐가 문제입니까? 놀라서 화들짝 다 편집취소했군요. -- WonYong (토론기여총편집횟수로그e-Mail) 2007년 8월 23일 (목) 20:58 (KST)

중국사

네! 저도 작성하면서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네요. 일본이나 중국사이트는 한자가 서로 틀리니 구별하기 쉽지만 한글로 하면 꽤 중복되는 부분이니 고심스런 부분입니다. 서진은 그렇게 하면 되겠고, 역시나 말씀하신대로 진시황의 진나라와 사마염의 진나라가 문제군요. ^^ 진(진시황), 진(사마염) 창시자 혹른 통일자의 이름을 따서 저렇게 부를까....하고 고민중입니다.

현재까진 진나라와 진(위진남북조)도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문제는 오호십육국 시대와 남북조 시대의 각 나라의 황제들을 어떻게 구별할지 의문입니다. 일단 이름으로 등록한 다음 넘겨주기를 할까 고민중이네요. 초코벌레 2007년 8월 24일 (금) 16:32 (KST)

defaultsort는 뭐하는 틀인가요?

뭐 하는 틀인지 알 수가 없어서 지우긴 했는데, 무슨 틀인가요? 틀의 역할 확인 후에 원상복구 시키겠습니다. BongGon 2007년 8월 24일 (금) 20:30 (KST)

정렬 순서를 한꺼번에 정하는 틀입니다. [분류:XX|성, 이름], [[분류:YY|성, 이름] 식으로 적는 것을 한꺼번에 처리해주죠. 성이 뒤에 오는 서양 사람 관련 문서 만들 때 애용해주세요. -- ChongDae 2007년 8월 24일 (금) 20:32 (KST)

서진

안녕하세요, ChongDae님. 서진 이동과 관련하여 토론:서진 (위진남북조)에 의견을 적었습니다.--Hun99 2007년 8월 25일 (토) 23:32 (KST)

유로 2008 예선 Chobot으로 인터위키 부탁드려요.

일단 영문과 다른 곳 링크는 해두었는데 다른 곳 인터위키에는 한국어가 나타나지 않네요... 부탁드립니다 BongGon 2007년 8월 26일 (일) 15:28 (KST)

저도 보통은 한국어와 영어 인터위키만 고칩니다. 그러면 또 다른 언어를 기반으로 한 인터위키봇이 돌면서 조금씩 퍼져나갑니다. 그리고 인터위키 순서가 잘못 붙었네요. 한국어 위키백과는 언어 코드의 알파벳 순이니 간단하고, 영어 위키백과는 언어 이름의 현지어 발음의 알파벳 순(어렵나요? -_-)입니다. ko:는 hangugeo 쯤이라 h로 시작하는 인터위키 앞에 끼워넣으면 됩니다. 일본어 ja:는 nihongo 자리니 n 근처에 있게 되고요. -- ChongDae 2007년 8월 27일 (월) 00:52 (KST)
확인 결과 일본어판의 "유로 2008" 문서가 유로 2008 예선에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Chobot이 활약하는 언어판에서 일본어 문서로의 링크는 지웠습니다. 그리고 "UEFA 유로 2008" 식으로 문서 이름을 바꾸는 건 어떨까요? 봇을 돌리면서 보니깐 그렇게 되어 있는 문서가 꽤 되던데요. 다른 지역 연맹의 컵대회와 통일감도 줄 겸... -- ChongDae 2007년 8월 27일 (월) 01:19 (KST)
그러도록 하겠습니다. BongGon 2007년 8월 27일 (월) 18:14 (KST)

축구 관련 분류를 해당 프로젝트에서 전적으로 결정해도 되는지요?

축구 관련 분류에 대해 해당 프로젝트 내에서만 토론을 거친 뒤 수정을 거쳐도 되는지 궁금하여 여쭤봅니다. 혹시 관리자나 다른 사용자들의 동의가 별도로 필요한가요? 만약 그런 과정이 필요 없다면,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를 대상으로 토론을 거친 뒤 축구에 관련한 전반적인 분류를 프로젝트가 활성화 되기 이전에 미리 잡고 가려고 합니다. BongGon 2007년 8월 27일 (월) 18:14 (KST)

답변이 없으시군요. 안되는 걸로 알고 있겠습니다. BongGon 2007년 8월 27일 (월) 22:01 (KST)

정보공유라이선스

수고하십니다. 사랑방에 정보공유라이선스를 공용으로 도입하기에 관한 토론 글을 올렸습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LERK (의논 / 일지 / 편지) 2007년 8월 28일 (화) 16:43 (KST)

대문 디자인에 관해

이번에 대문을 깔끔하게 잘 고치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현재의 디자인에서는 문서 제목이 있는 게 거추장스워 보이네요.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영어판 대문중국어판 대문에는 화면 상단의 제목('Main Page' '首页')을 없애버렸습니다. '문서' 탭은 'Main Page', '首页'로 표시되도록 했구요. 우리 대문도 그렇게 하는 게 좋을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Yes0song 2007년 8월 29일 (수) 23:45 (KST)

이미 없앴습니다. 브라우저에서 Ctrl-F5 등을 눌러 reload를 해 보세요. 그래서 대문 디자인을 바꿔야한다고 한 건데요?? -- ChongDae 2007년 8월 30일 (목) 00:19 (KST)

Change my name

Hello, ChongDae! Please, change my name АлександритAleksandrit. Latin instead of the Cyrillic :) Александрит 2007년 8월 30일 (목) 04:09 (KST)


무시시

사용자 토론에 쓰신 글을 보고 subst를 찾아봤는데 없네요.... 어떻게 해야 되죠??? Sword 2007년 8월 31일 (금) 03:29 (KST)

쿼티의 차단

쿼티씨가 이번에 관리자 요청에 올린 내용은 다른 사용자에 대한 무조건 적인 비하는 아니며 충분히 그 사용자에게 주의를 줘야할 내용을 쓴것인것 같습니다. 차단한 이유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십자군

아니오 그 <십자군 이야기> 외에 여타 다른 것도 이용하긴 하지만 역시 <십자군 이야기> 만큼 십자군의 만행을 잘 드러내주는 책은 없다고... 출간하는게 오래걸리는게 좀 큰 흠이긴 하지만 ... —이 의견을 쓴 사용자는 Salamander03(토론 | 기여)이나, 서명을 하지 않아 나중에 추가하였습니다.

과학과 종교 복구해주시길 바랍니다.

en:Relationship between religion and science참고하세요. 괜히 사람을 오리지널 리서쳐너로 몰지마세요. -_- --Vgs16 2007년 9월 3일 (월) 21:02 (KST)

일전에 분류 통일을 요구하셨었는데

AC 밀란분류:A.C. 밀란 중 하나로 통일할 것을 요구하셨는데, 아무래도 문서 AC 밀란은 검색의 편의를 위해서 그리한 것이었으니 분류도 그에 따라 점을 빼는게 좋을 듯 합니다. 그런데 분류 이동 작업은 죄송하지만 다른 분들의 도움을 요청할 수 없나요? 제 사정이 지금 분류:축구 월드컵을 마저 수정하기도 바쁩니다. BongGon 2007년 9월 4일 (화) 23:33 (KST)

Chobot은 분류 이동은 할 수 없나요?

만약에 Chobot이 분류 변경 작업을 빨리 처리해줄 수 있다면, Chobot에게 분류 설정을 맡기고 싶네요 분류:2006년 축구 월드컵 선수 명단. BongGon 2007년 9월 5일 (수) 23:24 (KST)

틀의 분류 이동은 위험합니다. 로봇이 틀을 잘못 고치면 엉뚱하게 되니깐요. 그런데 이 분류 필요하긴 한가요? 틀만 모아놓은건데... -- ChongDae 2007년 9월 5일 (수) 23:26 (KST)
모르겠네요. 이 분류는 제가 만든게 아니다보니. 관리자님께서 맘에 안 드시면 알아서 해 주세요. BongGon 2007년 9월 5일 (수) 23:58 (KST)
아차, 그리고 ChongDae님께서 분류:축구 월드컵 저더러 마저 하시라구 하셨었는데 이것이야말로 Chobot에게 맡길 수 없는 사안인지요? BongGon
어짜피 본문 첫 문장 정도는 사람이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 ChongDae 2007년 9월 6일 (목) 00:04 (KST)

Cool Cat -> White Cat

Hi, I would like my username to be renamed from Cool Cat to White Cat. Thanks. -- Cat chi? 2007년 9월 7일 (금) 00:08 (KST)

Komapsumnida -- Cat chi? 2007년 9월 7일 (금) 01:42 (KST)

삭제 회부

위키백과:새 차단 규정 여기에 삭제태그 붙인 것은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행동으로 보입니다. 그냥 찬성 반대로 해서 적절히 시간 지나면 결론이 날 것을, 괜히 삭제 회부를 하여 싸움을 크게 하는 거 같아, 이 틀은 삭제하는 게 어떨까 싶군요.

삭제 정책에 위배된다고 해서 가봤더니, 삭제 사유 어디에도 개인적 의견으로 올라온 정책안에 여러 명의 사용자들이 의사표시를 한 것이 "삭제 되어야만 하는" 문서라고 규정된 정책 규정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제가 보기엔, 싸움을 너무 키우는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니라고 보며, 진정시켜야지, 더 키울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그런 면에서나, 삭제 정책 내용으로 봐서나, 이번 삭제 틀은 지우는게 어떨까 싶군요. -- WonYong (토론기여총편집횟수로그e-Mail) 2007년 9월 10일 (월) 12:33 (KST)

해당 사용자가 이미 이 문제로 인해 차단되어 따로 토론이 필요해보이지 않아 삭제 태그를 붙여놓은 겁니다. 다른 분 의견에도 삭제하자는 의견이 있었고요. 삭제 토론이 필요하다고 보면 afd로 바꾸시면 됩니다. -- ChongDae 2007년 9월 10일 (월) 15:33 (KST)

뷰로크랫이라는 분이 남의 토론글을 함부로 지우시면 되겠습니까?

Allen 님이 위키브레이크 들어간 것과 관련해서 무슨 일인가 하고 그 분의 기여 목록을 살펴보았습니다. ChongDae 님이 사용자토론 글에 올라온 남의 코멘트를 아무 말도 없이 삭제하셨더군요? 뷰로크랫이라는 분이 그렇게 남들의 말을 들어주시지도 않고 답변도 안 해주신다면 안 된다고 생각되는데요. ChongDae 님은 Allen 님도 삭제하지 않았느냐[12] 반론하셨지만, 제가 알기로는 Allen 님은 단지 사용자토론 페이지 관리 차원에서만 오래된 코멘트를 지울 뿐 마음에 안 든다고 삭제하지는 않았습니다. ― Yes0song 2007년 9월 14일 (금) 14:13 (KST)

다른 곳에서 같은 내용에 대한 토론이 있을 경우 한 곳에서 토론을 하기 위해 지운 것입니다. -- ChongDae 2007년 9월 18일 (화) 15:30 (KST)

Chobot의 분류 이동

[[분류:○○○의 선수]]로 된 부분을 [[분류:○○○ 선수]]로 옮겨야 할 것 같은데 Chobot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건이 허락한다면 [[분류:○○국의 축구 선수]]도 왠만하면 [[분류:○○국 축구 선수]]로 바꾸어주시는데 협조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번엔 노가다까라고 하지 않으시겠죠) 분류:팀별 축구 선수에서 하시면 됩니다. BongGon 2007년 9월 15일 (토) 16:58 (KST)

삼국지

삼국지 문서의 이동이 한 차례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요..? 저는 원래 ChongDae님의 견해(삼국지를 정사삼국지로 곧장 넘겨주기)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만...--Hun99 2007년 9월 18일 (화) 13:44 (KST)

일방적 이동이었네요. 원상복구했습니다. -- ChongDae 2007년 9월 18일 (화) 13:48 (KST)

Chobot의 분류 이동

위키백과토론:위키프로젝트 축구에서 분류에 관해 다른 관리자들과 함께 결정을 내려주셨으면 합니다.(참여자 자체가 적어서 어떻게 결정 내려야될지 감이 안 오네요.) 그것도 그렇고, 어디로 확정되든 봇으로 분류 이동에 협조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 입니다. BongGon 2007년 9월 18일 (화) 17:48 (KST)

ChongDae님

ChongDae님 주석이 뭔가요? --다음 2007년 9월 25일 (화) 13:48 (KST) 안녕하세요??? --다음 2007년 9월 25일 (화) 13:52 (KST)

그림 삭제하지 마세요 --다음 2007년 9월 25일 (화) 13:58 (KST)--다음 2007년 9월 25일 (화) 13:58 (KST) 그림 저작권은 cc-by-sa-2.0-kr 입니다. --다음 2007년 9월 25일 (화) 13:59 (KST)

어느 그림을 말씀하시는지요? -- ChongDae 2007년 9월 25일 (화) 14:05 (KST)

케사다

에, Gaspar Quesada 입니다. --SALAMANDER 2007년 9월 26일 (수) 13:05 (KST)

대문 인터위키 터키어 추가

토론:대문에다가 요청을 해도 감감 무소식이네요. 모든 운영자들이 관심이 없나봅니다. ChongDae님께서 가능하시다면 좀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BongGon 2007년 9월 29일 (토) 01:46 (KST)

:)

앞으로는 {{토막글|식물학}} 대신 {{토막글|식물}}로 달아주세요 -- THEOTERYI     2007년 10월 1일 (월) 22:46 (KST)

위키백과:사랑방#2007년 위키백과 오프라인 관련 질문.

ChongDae님, 현재 위키백과 오프라인 참가자 명단을 보관하고 계신다고 퇴프님께 들었는데, 지금까지 보관하시는 이유와 앞으로의 그 자료를 어떻게 활용할것인지, 또한 지금까지 참가자 명단을 어떤한 목적으로든 활용했는지 궁금합니다.(참고. 구글에서 제 개인정보가 무더기로 나오는걸 보고 개인정보에 대해 신경이 좀 갑니다. 이해해 주시고 너그러운 답변 부탁드립니다.)--해피해피 2007년 10월 8일 (월) 17:28 (KST)

사랑방 변경 관련

사랑방 주 단위로의 변경에 대해 반대가 없으니 슬슬 준비해 볼까 합니다.

그런데 변경하려면 en:Template:Month3 같은 틀의 기능이 있어야 하는데 복잡한 위키문법을 모르는 저로서는 상당히 난감하네요. 박종대님의 도움이 필요할 듯 싶습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할 예정인데 (사랑방 이전 월 다음 월 관련 틀을....) 박종대님은 어떻게 변경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까?

그리고 만약 변경으로 결론이 날 경우 변경안으로 처리하는데 도와주셨으면 합니다. -- 김종국 (토론 · 기여) 2007년 10월 8일 (월) 17:55 (KST)

< - 2008년 7월 - >
27 1 2 3 4 5
28 6 7 8 9 10 11 12
29 13 14 15 16 17 18 19
30 20 21 22 23 24 25 26
31 27 28 29 30 31

두시 언해 문서 옮김 관련.

본래 한글 표기법에 따르면 두시언해로 붙이는게 아니라 두시 언해로 띄워써야 합니다. 교과서를 일부 참고하면서 썼는데, 설마 교과서가 띄어 씌기를 틀릴리가 없는데.. 어떻게 된거죠?--해피해피 2007년 10월 13일 (토) 00:09 (KST)

답변이.. 왜 없으신지??--해피해피 2007년 10월 13일 (토) 15:26 (KST)

지금도 들어와계신것 같은데.. 답변이 없으시다면 제가 다시 '두시 언해'로 옮기겠습니다.--해피해피 2007년 10월 13일 (토) 17:15 (KST)

근거에 맞다면 일일이 허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편집하면 됩니다. -- ChongDae 2007년 10월 13일 (토) 17:17 (KST)
저는 혹시나 해서 ChongDae님이 어떤 근거를 가지고 계신줄 알고 있었습니다. 네, 옮기겠습니다.--해피해피 2007년 10월 13일 (토) 17:18 (KST)

AFC

AFC는 기존대로 아시아 축구 연맹으로 넘기고 AFC (동음이의) 문서를 새로 만들면 안될까요? 구글에서도 AFC를 치면 제일 먼저 나오는게 아시아 축구 연맹입니다.(제가 단순히 축구 프로젝트 참여자라서 이렇게 주장하는게 아니란 소리죠) BongGon 2007년 10월 14일 (일) 01:26 (KST)

en:AFC를 보더라도 꽤 많은 단어의 약자입니다. -- ChongDae 2007년 10월 14일 (일) 01:29 (KST)
그건 알고 있지만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AFC를 약자로 쓰는 단어도 그리 많지 않고요. 그 중에서도 빈도수가 아시아 축구 연맹이 높다면 그리로 자동연결 하고 다른 뜻 링크 걸어도 무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챔피언스리그가 우선적으로 UEFA 챔피언스리그로 넘겨주기 처리 되는것처럼요. BongGon 2007년 10월 14일 (일) 01:31 (KST)
꿀리는 대로 일단 넘겨주기 처리를 하긴 했는데, CAF의 경우도 그러하니 굳이 자동연결을 고집할 필요는 없었네요. 다시 원래대로 복귀시키시고 싶으시면 그렇게 하십시오. 다만, 자주 쓰이는 약칭인 만큼 위에다가 강조처리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BongGon 2007년 10월 14일 (일) 01:46 (KST)

벌치

벌치 문서가 아무래도 기계 번역된 것 같은데 한번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007년 10월 14일 (일) 08:33 (KST)

틀:NowCommons

넘겨주기가 있고, 넘겨주기를 삭제신청하지 않았다면 똑같이 쓸수 있을텐데, 꼭 원이름이 일치해야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퇴프 2007년 10월 16일 (화) 01:36 (KST)

봇도 보거든요. -- ChongDae 2007년 10월 16일 (화) 01:37 (KST)
무슨뜻인지 잘 이해가 안됩니다.. 조금만 설명해 주실수 있나요 ..? --퇴프 2007년 10월 16일 (화) 01:41 (KST)

틀:PALf 왜 자꾸 고집하시는거죠?

틀:PALf하고 틀:PLEf는 엄연히 다른걸로 압니다. 전자는 Palestine-Mandate-Ensign-1927-1948.svg 에레츠 이스라엘(이스라엘 독립 이전의)이며 후자가 현 팔레스타인 임시 정부입니다. 왜 굳이 틀:PALf틀:PLEf로 rv 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더군다나 여기는 가리키는 글을 통해 넘겨주기되는 것들도 다 제거했는데 말이죠. 정 못미더우시면 [13]를 참조하세요. BongGon 2007년 10월 16일 (화) 22:59 (KST)

지석영

브리태니커 백과사전과 어떤 부분이 어떻게 비슷한지를 지적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비슷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복구를 요청합니다. --Knight2000 2007년 10월 16일 (화) 23:32 (KST)

참고 - 이번처럼 따진다면 제가 편집한 문서는 모두 삭제해 주셨으면 합니다. 딱히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보고 입력하지는 않았지만, 어디선가 어떤 책이나 신문 기사 등을 참조한 것이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Knight2000 2007년 10월 16일 (화) 23:35 (KST)
참고2 - 브리태니커 백과서전에 지석영 항목에 대해 옮긴 부분은 지석영이 우두법을 배운 일본인 두 사람의 이름뿐입니다. 도대체 어디가 어떻게 비슷하다는 말인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Knight2000 2007년 10월 16일 (화) 23:38 (KST)
제가 확인한 두 문장이 똑같았습니다. 한 구절 이상이 같으면 같은 표현으로 엄밀히는 표절입니다. -- ChongDae 2007년 10월 17일 (수) 01:05 (KST)
(1) 누구라도 그렇게 쓸 수밖에 없는 표현은 표절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출생일, 출생지, 본관, 별호나 자 등은 어떤 사람이라도 그렇게 쓸 수밖에 없는 표현이므로 표절이 아닙니다. (2) 그 저작물 고유의 표현이 아니라면 역시 표절이 아닙니다. 이것을 표절로 본다면, 하나의 표현에 수십 개의 표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 표현이 다른 표현의 표절이었다면, 제가 쓴 표현도 표절이 되겠지요. 제가 확인한 바로는 지석영 문서의 내용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도 나왔지만, 역시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몸과 의학의 한국사-》라는 책에도 나온 내용입니다. (3) “한 구절 이상이 같으면 같은 표현”이라는 말은 이상론일 뿐입니다. 그로부터 비켜갈 수 있는 문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덧: 어떤 부분이 어떻게 비슷한지를 지적해 주셨으면 합니다.] --Knight2000 2007년 10월 17일 (수) 10:00 (KST)

틀:세계 여자 축구

이미 이전에 틀:유럽의 1부 리그가 완벽한 틀인데도 차후에 사용되기 위해 삭제된 적이 있습니다. 왜 여자축구 틀은 복구하시려고 노력을 하시는것인가요? 혹시 생성자의 동의를 못 받아서인가요? 그렇다면 생성자의 동의를 받아오도록 하겠습니다. BongGon 2007년 10월 17일 (수) 16:44 (KST)

분류:매국노, 매국노

삭제 신청을 원합니다만 신청으로 삭제가 가능할지, 삭제 토론에 붙여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한번 살펴봐 주시길... -- 2007년 10월 19일 (금) 17:34 (KST)

매국노는 국립국어원 사전 내용을 퍼 온 것이라 바로 삭제했습니다. 삭제 토론 이전에 우선 작성자의 토론 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이 어떨까요? -- ChongDae 2007년 10월 19일 (금) 17:38 (KST)

Wenger 읽기에 대하여

토론:아르센 웽거로 옮깁니다. -- ChongDae 2007년 10월 22일 (월) 12:27 (KST)

1942년 FIFA 월드컵의 복구

혹시 단순히 영어 위키백과와 몇몇 위키백과에 존재하는 문서라서 존치시키는 것이 그 이유인가요? 그것 외의 이유가 있으시다면 존치 이유를 말씀해주셨으면 합니다. 개최되지도 않은 월드컵 문서를 만들 필요는 분명 없다고 봅니다. 기껏 정보래봐야 독일과 아르헨티나가 월드컵 개최 신청을 냈었는데 제2차세계대전 때문에 개최를 하지 못했다라는 것 밖에 없는데 이 정도는 FIFA 월드컵에 이식시켜도 전혀 지장 없다고 봅니다. BongGon 2007년 10월 20일 (토) 01:36 (KST)

개최되지 않은 스포츠 행사들에 대한 문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올림픽도 열리지 않은 해 문서가 모두 있고요. -- ChongDae 2007년 10월 20일 (토) 01:38 (KST)
하지만 그 논리로서는 1946년 FIFA 월드컵 문서가 없는 것은 설명할 수가 없다고 봅니다. 또한 월드컵이 올림픽의 상황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BongGon 2007년 10월 20일 (토) 01:41 (KST)
1942년 월드컵의 독일어 판은 좀 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혹시 독일어를 아신다면 이 내용을 옮겨주세요. -- ChongDae 2007년 10월 20일 (토) 01:43 (KST)
좀 유감이네요. 제가 독일어를 할 수 없어서... 그런데 독일어 내용 정도라도 FIFA 월드컵에 합쳐도 상관 없을 듯 합니다. 문서 정리 차원의 일원이니 삭제를 허가해주시면 안되겠습니까? 지난번의 챌린지컵이나 여자 아시안컵은 무리한 삭제 요구가 맞음에 틀림이 없지만, 이번에는 제 논리도 그리 빈약하지는 않다고 봅니다. BongGon 2007년 10월 20일 (토) 01:46 (KST)
그리고 영문 위키의 경우 1946년 FIFA 월드컵은 그냥 FIFA 월드컵으로 넘어갑니다. 1942년은 넘어가면 안 된다는 특별한 조항이라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BongGon 2007년 10월 20일 (토) 01:50 (KST)

되돌림 중단 요청

그렇게 일방적으로 처리하면 반발을 살 뿐입니다. 토론이 마무리된 다음에 하시는 것이 어떨까요. --정안영민 2007년 10월 24일 (수) 02:02 (KST)

분류 관련 두 가지 질문

분류토론:대한민국의 국회의원에서 국회의원 문서가 늘어나서 분류를 세분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2005년도에 사랑방에서 이미 검토되었던 내용이라 당시 토론에 참여하셨던 ChongDae 님께서도 의견을 주시면 논의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분류:일제 시대의 군인을 보면 일제강점기의 군인에서 옮겨오신 듯 합니다만, 혹시 이동하셨던 저간의 상황이나 토론이 있었다면 그 내용이 기억이 나시는지요? 일제 시대 사람의 직업별 분류가 늘어나고 있는데 조선 사람이나 대한민국 사람, 미국 사람과는 달리 일제 시대 사람만 분류명에 "시대"가 들어가는 것이 어색하다는 지적이 있어서 더 분류가 늘어나기 전에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 2007년 10월 31일 (수) 08:40 (KST)

질문

어떤것 물어봐도 되나요? --Kamloops 2007년 11월 5일 (월) 14:47 (KST)

동명이인 처리

유명하다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국회부의장을 지낸 이영준 씨가 민한당 이영준 씨보다 제 생각에는 더 유명한 것 같아 그리 만든 것이나 다른 분들이 보시고 두 사람의 유명도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 2007년 11월 8일 (목) 10:43 (KST)

unipory관련

사용자:Qwerty사용자:unypoly와 같은 증거.

  1. 첫 투고가 unypoly의 차단해제의뢰
  2. 백괴사전 관련에서 [14]
  3. 여러번에 걸쳐서 unypoly의 차단해제의 구애하고 있는점.

--hyolee2♪/H.L.LEE 2007년 11월 8일 (목) 11:53 (KST)

nowraplinks 관련

위키백과:관리자_요청/2007년_11월#nowraplinks 기능 추가 요청 에 제가 답을 다시 올렸는데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a로 링크 걸린 부분은 줄바꿈 일어나지 않게 하는 것인데, 사람 이름 여럿 나열되는 안내 틀 같은 곳에서 아주 도움이 됩니다. 같은 style 태그를 사용해서 만든 틀:12·12 5·18 재판 유죄를 보시면서, 웹브라우저 창 폭을 조정해보시면 행바꿈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일일이 span으로 style을 각 단어마다 거는 것보다 css에 그 것 하나만 넣으면 되는 일입니다. --Sangil 2007년 11월 9일 (금) 12:22 (KST)

그사이 다른 관리자분께서 처리하셨네요... 어쨌든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한번 전공 관련 일로 뵐 일이 있길 바라겠습니다.--Sangil 2007년 11월 9일 (금) 12:27 (KST)

유로 2004 예선의 하위 문서

사용자토론:Korea2010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오래전부터 Korea2010님과 상의한 문제니 문서의 독립과 분량에 대해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BongGon 2007년 11월 10일 (토) 01:59 (KST)

부천 SK에서의 리다이렉션

부천 FC가 부천 SK 시절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주 유나이티드 FC 문서와는 별도로요. 부천 SK로 링크 하면 제주 유나이티드가 아니라 부천 FC로 링크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둘은 엄연히 분리되어 있는 별도의 페이지입니다. 도대체 왜 부천 SK가 다시 제주 유나이티드를 가리키게 했는지 궁금하군요. 조만간 부천 FC부천 FC 1995를 합치자는 이야기도 나올 것 같군요. --주전자 2007년 11월 10일 (토) 13:00 (KST)

1995년 이전의 동대문 운동장 시절의 유공 팀 역사는 어느 팀 문서에 넣어야 할까요? 그냥 팀 문서는 제주 유나이티드 FC, 연고지 이전 분쟁에 대한 문서는 제주 유나이티드와 부천 FC 1995로 나누어넣으면 되지 않을까요? 부천 FC, 또는 부천 SK가 별도의 문서로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같은 내용이 세번 중복될 뿐이니깐요. -- ChongDae 2007년 11월 10일 (토) 16:20 (KST)
당연히 유공 시절의 역사는 부천 SK로 귀속되어야죠. 바로 제주 유나이티드로 넘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 지역연고제를 정착시킨 것이 1996년입니다. 그 이전의 역사는 그 당시 결정된 연고지와 함께 해당팀에 귀속됩니다. 따라서 유공 코끼리 축구단의 역사는 오롯이 부천 SK의 것이죠. 하지만, 제주도로 야반도주한 것은 2006년입니다. 물론 연고이전 했다고 그 이전의 역사가 그 팀에 귀속되지 않는 뜻은 아닙니다. 국내 현실에서 {유공 코끼리 축구단 역사} ⊂ {부천 SK 역사} ⊂ {제주 유나이티드 역사}겠죠. 하지만 부천 FC라는 문서의 삭제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부천 SK를 실제로 부천 SK와 유공 코끼리 시절의 역사를 담고 있는 부천 FC가 아니라 제주 유나이티드 FC로 넘긴 것은 현재 존재하는 부천 FC라는 문서의 의의를 부정하려는 ChongDae님의 개인적인 의도가 담겨있는 것은 아닌지요? 실제 제 의도는 부천 FC 1995가 생겼으니 만큼 기존의 부천 FC는 부천 SK로 옮기고, 부천 FC는 부천 FC 1995의 넘겨주기 문서로 바꾸는 것입니다. -- 주전자 2007년 11월 10일 (토) 21:46 (KST)

그냥 삭제하면 그만입니까

사진을 올렸는데 그게 저작권법에 위반이 되는지 잘 알지 못하고 올렸던 것 같네요. 그런데 ChongDae님은 문서를 삭제할 때 일말의 말도 없이 지워버리시는군요. 무척 불쾌합니다. 저작권에 위반이 되거나 위키백과 규칙에 어긋나는 내용을 지우셔야 한다는건 십분 이해하겠는데, 뭐 통보를 하시든지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교육 관련한 문서도 여러 번 만들어 봤는데 예전에 ChongDae님이 지우신 글이 많더군요. 왜 지워졌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으니 같은 제목의 문서를 다시 만들 때 예전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이번에 지우신 그림이 문제가 아니라, 어떤 문서든 남이 만든 문서를 지우실 때에는 무슨 통보가 있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알짬선생 2007년 11월 10일 (토) 17:09 (KST)

효리 님의 지적에 대해 직접 하신 답변으로 문제가 있다는 걸 인지하신 거로 이해했습니다. 효리 님이 붙인 삭제 요청에 대해서도 대응하지 않으셨고요. 제가 오해한 것인가요? -- ChongDae 2007년 11월 12일 (월) 12:10 (KST)
문제가 있다는 효리 님의 지적에 대해 답변한 것은, 저작권상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수긍하겠다는 말 아닙니까? '삭제'라는 말이 아니라 '주의'하라는 말씀이셨기에 문제가 생기면 삭제하겠다는 말이었습니다. 삭제 요청글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 몰랐구요. (아직 모릅니다;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요?) 일단 그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말씀을 삭제하시는 분께서 먼저 해 주시고, 그에 대한 답변을 ㅡ 적어도 통보라도 ㅡ 하시고 지우셔야 하는 것 아니냐는겁니다. 만약 확실히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제가 직접 안 지웠겠습니까.
그리고 궁금한 점이 있는데, 지우시면서는 혹시 삭제 사유에 대해 적으실 수 있는 난은 없습니까? 예를 들어 '사범대학'이라는 문서를 만들려고 할 때 과거에 삭제된 적이 있습니다라고 뜨는데 삭제된 페이지를 만든 사람이 아니라 해당 제목으로 된 문서를 새로 만드려는 사람이 삭제된 사유에 관해 알 수 있느냐 하는 것이지요.--알짬선생 2007년 11월 13일 (화) 03:46 (KST)
효리 님이 지적을 하면서 {{delete}} 틀을 그림에 달았습니다. 특별한 대응이 없기에 동의한 것으로 파악했었습니다. 삭제는 글이나 그림을 올린 본인도 할 수 없습니다. 언제나 관리자를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사범대학은 누군가가 내용없는 문서를 만들어 삭제된 것이었습니다. delete 틀로 삭제를 요청할 때, 삭제 이유를 함께 적어준다면 관리자도 편하고, 나중에 삭제 로그에도 남아 편리하겠죠? -- ChongDae 2007년 11월 13일 (화) 09:35 (KST)
그리고 말하는 김에 변명(?)을 하자면, 제 삭제가 많은 이유는 제가 분류:삭제 신청을 매일 들여다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위키가 걸리지 않은 문서도 자주 살펴보고요. 인터위키가 없는 문서는 경험상 퍼온 글, 또는 내용없는 테스트 글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제가 지우는 글은 "저작권 위반" 또는 퍼온 글의 URL을 적어놓지만, 짧은 글이거나, 다른 분이 {{delete}}를 통해 요청한 글은 이유를 적지 않고 그냥 지웁니다. 삭제 이유를 적지 않은 경우, 해당 글의 앞부분이 삭제 로그에 남습니다. -- ChongDae 2007년 11월 13일 (화) 09:38 (KST)
아, 그렇군요. 제가 삭제요청이라는 것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문서의 '분류'란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쉬운 것은 이유가 적혀 있지 않은 경우 다음에 해당 문서를 작성할 때 전에 만들었던 문서가 삭제된 이유를 알아야 새로 만들면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제가 만든 그림이야 분명 저작권상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지만 문서로 된 것들은 알 수가 없지 않겠습니까. ChongDae님께서 관리자로서 삭제가 많으신 것에서 문제를 찾는 것이 아니라 삭제 이유에 대해, 귀찮으시더라도 좀 더 자세히 기록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이죠.
좀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삭제하시는 경우 사용자토론방에 통고라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내용이 아예 없는 경우라면 몰라도, 나름 만들어 놓은 문서가 삭제된다면 이유를 알고, 다음번에는 좀 더 나은 문서가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모르는 점이 많은 저로써는 관리자님께 바라는 점이 많아지네요. 답변에 정말 감사드립니다.--알짬선생 2007년 11월 13일 (화) 15:48 (KST)

저기 질문

ChongDae 님, 죄송하지만 왜 안내소 대답이 없죠? 제가 질문 올린지 오래되서 시간도 다시 바꿔서 글 다시 올렸는데도 대답이 없네요. 아 그렇다고 ChongDae 님이 잘못하신거는 아니고, 요 몇일새 대답이 없더라고요.--위키아비 2007년 11월 10일 (토) 17:38 (KST)

오츠키 노부히로 표기에 관하여

제가 돌려놓은 것을 다시 돌려 놓으셨더군요. 먼저 이의를 제기해 주시고 결론이 나면 돌려놓을지 결정하시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물론 저도 그부분은 경솔했습니다.) 제 의견은 제 사용자 토론에 있습니다.사용자토론:Mineralsab#사람 이름, 장소 그러나 일본의 만화가 이름의 경우 외래어 표기가 많이 사용되므로 말씀하신 대로 외래어 표기를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미네랄삽빠 2007년 11월 14일 (수) 01:41 (KST)

기술적인 질문

안녕하세요, ChongDae님. 관리자 권한을 가진 ChongDae님께서 스스로 삭제 신청 태그를 다셨던데, 삭제권한을 가진 관리자가 관리자에게 삭체 신청을 요청하는 것은 모순이 아닌지 여쭈어봅니다. 삭제해야 할 문서였다면 스스로 삭제하셨음이 옳았을텐데요. --Hun99 2007년 11월 15일 (목) 00:51 (KST)

바로 삭제할 정도의 테스트/홍보성 글은 아니면서, 삭제 토론에 붙일만큼 중요한 안건이 아닌 경우 delete 태그를 사용합니다. 다른 관리자도 삭제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그 관리자가 삭제할테고, 누군가가 토론을 통해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삭제 토론 태그로 바꾸겠죠. 아무도 관심없고 반응이 없다면 며칠 후에 다시 생각해보고 처리합니다. 제가 지워야 할 글이라 생각한다고 글을 꼭 바로 지워야 하는 건 아니자나요? -- ChongDae 2007년 11월 15일 (목) 10:25 (KST)
네, 이해했습니다. --Hun99 2007년 11월 15일 (목) 16:30 (KST)

대한민국 대통령

원상복귀 하신 이유가 뭐지요? 대한민국 대통령은 ~의가 꼭 붙어야 하면서,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은 왜 대한민국 국회의원 입니까? 대한민국의 보수정당처럼 제자리 시켜야 할 합당한 이유도 없이 마음대로 돌리지 마세요. 돌리시려면, 옆에 합당한 이유라도 제시하시면서 돌리시던가요. 뷰로크랫 권한 남용 이상밖에는 안보입니다. 이러다가 제가 다시 ~의 떼 버렸으니 계속 RV 하다가 결국에는 그 문서 이동 자체를 보호해버리시겠지요. BongGon 2007년 11월 19일 (월) 19:38 (KST)

앞에서 인신공격적 발언한 것은 없던 걸로 해주세요. 제가 이런 걸 제일 싫어하는데 제가 오히려 이런 걸 촉발한 꼴이니 참 부끄럽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제 주장까지 철회한 것은 아님은 분명히 밝혀둡니다. 그에 대한 정당한 해명을 부탁드립니다. BongGon 2007년 11월 20일 (화) 01:41 (KST)
의를 꼭 붙여야 할 이유도, 뗄 이유도 없습니다. "미국의 대통령", "일본의 총리" 등의 문서와의 일관성 때문에 이동한 것입니다. -- ChongDae 2007년 11월 20일 (화) 09:46 (KST)
그렇다면 대한민국 국회의원도 대한민국의 국회의원으로 옮기겠습니다. 하물며 일본의 총리도 ~의가 붙는데 대한민국 국회의원만 그렇다는 건 좀 이상하군요. '대한민국 정부'처럼 ~의를 생략하는 게 더 자연스러운 경우도 아닌데 말이지요. BongGon 2007년 11월 20일 (화) 17:15 (KST)
어쨌거나 인신공격성 부분은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BongGon 2007년 11월 20일 (화) 17:16 (KST)

ip 사용자가 생성한 두 개의 대표팀 문서

관리하기가 힘들어서 관리자 요청 한 것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문서를 살리시려면 다른 대표팀 문서들 같은 골격은 갖춰 주셔야죠. (가뜩이나 유명한 대표팀도 아니고 어디서 150위나 할까 말까한 팀들이라 관심갖기도 힘든데요;) 적어도 틀:축구 국가대표팀 정보 정도는 제가 할 수도 있는 부분이니 틀:세계 축구 그런 것 정도는 붙여줘야 하지 않을까요. :( 솔직히 좀 난감입니다. BongGon 2007년 11월 23일 (금) 01:00 (KST)

그렇다고 무작정 삭제할만한 상태도 아니지 않습니까? -- ChongDae 2007년 11월 23일 (금) 01:01 (KST)
버뮤다 축구 국가대표팀은 삭제할만 합니다. 단 한줄 서술, 초난감이죠 -0-. 부르키나파소 축구 국가대표팀은 어떻게든 살려볼 수는 있겠네요. 그런데, 만약에 살리시더라도 매너상 분류만 하실게 아니라 {{축구 시작}}{{세계 축구}}{{축구 끝}} 붙여주시고, 다른 대표팀 문서에도 있는 월드컵 기록, 지역컵 기록의 표제어정도(내용을 채우라는 것도 아닙니다)는 달아주실 수 있는 것 아닌가요. 문서를 살리실거라면요. BongGon 2007년 11월 23일 (금) 01:03 (KST)
분류와 인터위키언어, 토막글 표시까지가 제가 하는 작업입니다. 그 이상의 작업은 축구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채워주세요. -- ChongDae 2007년 11월 23일 (금) 01:05 (KST)
귀찮습니다. 지금 제가 그런 문서나 신경쓸 정도로 여유있는 편집을 하는 것도 아닌데... 그런 이상한 지역 대표팀 문서는 차후에나 채울 계획인데 굳이 살려놓으시고 나머지는 알아서 하시라는게 별로 맘에 들지가 않는군요. 다시 한번 요청드리지만 대표팀 문서를 살리실 때는 월드컵 기록, 지역컵 기록의 표제어(내용을 채우라는 소리 아니구요) 그리고 세계 축구 틀 정도는 달아주세요. 어휴...BongGon 2007년 11월 23일 (금) 01:06 (KST)
축구에 관한 문서는 토막글이 되기 위한 최소 요건이 더 강한가요? 나중에 조금씩 살을 붙여 키워나가면 됩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문서를 만드는 것도 아니고요. 지금 존재하는 수만 개 문서 중에는 이보다 더 짧은 글이나 장난으로 시작된 글들도 많습니다. -- ChongDae 2007년 11월 23일 (금) 01:09 (KST)
조금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사실 IP 사용자들에게 하려던 푸념이 ChongDae님께 간 거니 별다른 오해는 마셨으면 합니다. 하지만 저는 가끔 이런식으로 성의없게 버뮤다 축구 국가대표팀 만들고 '버뮤다 축구 국가대표팀은 버뮤다를 대표하는 축구 국가대표팀이다.'라고만 하는 거 보면 조금 짜증나는건 어쩔 수 없더라구요. 그렇게 따지면 벌써 저는 버뮤다 부분만 바꿔서 다른 나라 대표팀 문서 벌써 다 만들고도 남았을것입니다. 그 부분도 있고, 사실 ip 사용자분들의 기여 자체는 좋지만 또 ip 사용자분들이 문서를 생성하는 것은 그닥 좋아하지 않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BongGon 2007년 11월 23일 (금) 01:11 (KST)

예 스타일 파일

삭제 부탁 드릴게요. 저는 논리적으로 설명해보려고 무지 애썼습니다. 하하. 예전에 설정을 넣어 놓은 것 같은데 어디 있는지 몰라서 제가 삭제하기는 어렵네요. 감사해요. Ugha 2007년 11월 23일 (금) 06:14 (KST)

Chobot이 만든 틀:KORf와 그 외 축구 관련 틀을

모든 틀을 틀:fb로 바꾸려고 합니다(현재 영문판이 쓰는). 이유는 틀:KORf와 같은 형식으로는 새로운 나라가 생성되거나, 혹은 이전에 있었던 축구 국가대표팀의 경우에는 그 틀을 따로 찾아서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 문서를 계속 생성해야 하는 형식이라 불편하다는거지요. 반면, 영문판이 쓰는 틀:fb는 이 단 하나로 모든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BongGon 2007년 12월 9일 (일) 04:38 (KST)

fb 방식으로 할 때, 틀의 사용이 꽤나 복잡하더군요. fb 혼자서 관리한다기보다는 en:Category:Country data templates에 있는 수백개 틀이 우선 만들어져야 쓸 수 있는 구조입니다. 예전부터 바꾸고는 싶었지만 너무 복잡해서 손을 대지 못하고 있습니다. 혹시 좀 더 아는 정보라도? -- ChongDae 2007년 12월 10일 (월) 14:30 (KST)
시도를 해봤는데 그냥 포기하기로 했습니다. 굉장히 복잡한 듯 하더군요. BongGon 2007년 12월 12일 (수) 15:04 (KST)

틀:태풍 정보

틀:태풍 정보는 디자인 문제로 일부러 infobox 를 적용하지 않았었습니다.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원래대로 돌려놓으려 합니다. --프라피룬 2007년 12월 18일 (화) 10:24 (KST)

무슨 디자인 문제인가요? -- ChongDae 2007년 12월 18일 (화) 10:38 (KST)
infobox 를 적용하지 않는것이 훨씬 보기 편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이에 대해 따로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인가요. --프라피룬 2007년 12월 18일 (화) 13:25 (KST)

1+1 복구 요청.

최근 며칠간 아파서 병원에 들어누워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 삭제 의견이 2개 밖에 없는데도 1+1 문서가 삭제 되었더군요. 이런 식으로 마음대로 삭제하는 건 불공평할 뿐만 아니라 내용을 보존할 시간조차 두지않으셨더군요. 그리고 삭제할 때에는 관리자라 해도 논리적인 이유를 남겨야 할 것 아닙니까. 그리고 제가 반박할 기회도 없이 삭제되었군요. 기타 등등 이상의 사유로 복구 요청 드립니다. --Vgs16 2007년 12월 19일 (수) 09:21 (KST)

국기와 나라에 관한 틀

영어판 틀에 대한 대강의 분석입니다.

구현하기 위해서는 나라 당 2건의 틀 생성이 필요합니다.

[틀:나라자료 {ISO}]를 [틀:나라자료 {나라이름}]에 대한 넘겨주기로,

[틀:나라자료 {나라이름}]을 위 고리의 아랫부분에 있는 문서로 만들면 됩니다.

{ISO} 는 나라의 ISO부호로, {NAME}은 영어 이름으로, {나라이름}은 한국어 이름으로 치환해야 합니다.

변수 이름이나 틀 이름이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면 바꾸어주세요.

부탁드리겠습니다 :) --퇴프 2007년 12월 20일 (목) 23:57 (KST)

잘 생각해보니 이동기능을 이용하면 편법으로 생성할수 있겠네요. 일단 해보겠습니다. --퇴프 2007년 12월 22일 (토) 00:00 (KST)

여러분 !

How are you, ChongDae?

Could you please help me preparing a short version of this wiki article that is yet not available in the .kr language page?

If you could help me with that, that would be so great and I will be very thankful, Miracleezz!

This is the version that could help as a source for the .kr wikipedia version of this article:

This is the English version of the Article (I would appreciate if you could translate just a short summary since the English-language version of the article is a little bit long)

Thanks a million, ChongDae!

BlondChiqueGirly 2007년 12월 21일 (금) 09:12 (KST)

물리

이 편집에서 첫줄이 물리라는 말만 남았는데, 물리 페이지에서는 이전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고, 그 줄에 특별한 설명도 없는것으로 보아 설명을 빠뜨린게 아닌가 합니다. 의도대로 편집된 것이면 첫줄의 "물리"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 부탁합니다 :) --퇴프 2007년 12월 22일 (토) 02:35 (KST)

수학적인 단위의 뜻만 정리했고, 물리(학)적 의미는 채우지 않은 것입니다. -- ChongDae 2007년 12월 24일 (월) 16:52 (KST)



공정 사용 문서 복구

저기 제가 지금 위키백과토론:공정 사용을 하고 있는데 사용자:리듬 께서

한국어 위키백과에 공정 사용에 대한 문서는 없는 게 아쉽네요. 공정 사용이 무엇인지, 순기능과 역기능 등등만 제대로 알아도, 토론 참여자 수도 늘 수 있을 것 같고 토론도 좀 더 원할해질 듯 싶습니다만.

라고 하셨습니다.

토론도 원만하게 하도록 저작권 위반, 과도한 인용때문에 삭제되었던 다시 문서 특정 부문을 고치시고 복구해주실수 있는지? 대답 해주세요.--위키아비 2007년 12월 29일 (토) 23:58 (KST)

저작권 위반의 경우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hyolee2♪/H.L.LEE 2007년 12월 30일 (일) 00:08 (KST)

질문 하나 해도 될까요?

제가 다음 철도 동호회(cafe.daum.net/kicha)의 정회원입니다. 그리고 이번 2008년도 달력을 주문했구요. 달력을 받아보니 심사위원란에 ChongDae님의 본명이 있더군요! 혹시.. 동일인이신가요? --해피해피 2008년 1월 1일 (화) 23:48 (KST)

동명이인이겠죠. 다음 철도 동호회 회원이긴 하지만 철저한 ROM입니다. -- ChongDae 2008년 1월 1일 (화) 23:49 (KST)

개인적인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렇지만 혹시 위키백과에서 계시는 분을 다음 동호회에서도 볼수있나 싶어서 반가워서요. 네, 수고하세요! --해피해피 2008년 1월 1일 (화) 23:5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