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가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가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佐賀県
가나 표기 さがけん
한글 표기 사가켄
로마자 표기 Saga Prefecture
사가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규슈 지방
면적 2,439.60 km²
인구 852,324명
(2010년 2월 1일)
사가 현청
현지사(縣知事) 후루카와 야스시
소재지 사가 시
공식 사이트 사가 현 (한국어)

사가 현(일본어: 佐賀県, 좌하현)은 일본 규슈 지방 북부에 있는 이다. 규슈에서 가장 작은 현이며 현청 소재지는 사가 시이다. 동해아리아케 해의 두 개의 바다에 접한다. 현 서부에는 도자기의 산지로서 예부터 유명한 가라쓰, 이마리, 아리타 등이 있다.

지리[편집]

규슈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다. 현의 북동부는 세후리 산지(脊振山地)가 후쿠오카 현과의 경계를 이루며, 남동부는 후쿠오카 현까지 계속 되는 지쿠시 평야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히가시마쓰우라 반도(東松浦半島)에서 다라다케(多良岳)에 걸친 현 서부는 용암 대지와 완만한 구릉지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북동부의 세후리 산지는 삼나무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공림으로 임업이 주요 산업이 되고 있다. 현재의 가라쓰 시 남부나 다쿠 시(多久市) 주변의 구릉지대에서는 석탄 채굴이 번성했으나 지금은 흔적만이 남아있다. 남동부의 지쿠시 평야는 벼농사를 중심으로 한 곡창지대로 각종 농산물이 생산되지만 근래 들어서 농산물이 다양화되었다. 현 서부는 숲과 전답이 많으며 각 지역의 특징에 맞춘 다양한 산업 형태를 볼 수 있다.

현 남부의 다라다케가 휴화산인 것을 제외하면 현내에 화산은 없다. 그렇지만 다수의 온천이 입지하여 관광지가 되고 있다. 일반적인 태풍의 진로에 가깝기 때문에 태풍과 홍수 피해는 잦은 편이다.

한국동아시아 지역에 비교적 가깝지만 해상운송은 여객에서는 하카타 항(후쿠오카 현)이나 기타큐슈 항(후쿠오카 현), 나가사키 항(나가사키 현) 등에 밀려 발달하지 못하였다. 화물은 이마리 항(伊万里港)이 규슈 3위의 컨테이너 취급량을 기록한다. 항공 면에서는 1998년에 개항한 사가 공항이 사용되고 있지만, 여객에서는 근방의 후쿠오카 공항이나 나가사키 공항에 비해 취항 도시 수나 탑승객 면에서 많이 적다.

기후[편집]

사가 현은 일본 내에서 기후가 온난한 편에 속한다. 산지와 평야가 혼재하기 때문에 현내의 기후는 크게 3개로 나뉜다.

  • 사가 시를 중심으로 한 남부의 평야부

여름에는 강수량이 많으며 겨울에는 적다. 연간을 통해도 강수량 1800mm 정도이다. 기온은 분지에 가까운 경향으로 일교차가 크다. 여름은 최고기온이 35℃를 넘기도 한다. 해발이 낮기 때문에 홍수 피해가 많으며 내륙이기 때문에 늦가을과 겨울에는 건조하다.

여름과 겨울 모두 강수량 및 강설량이 많다. 해양성 기후를 나타내며 일교차가 적어서 여름의 최고기온이 35도를 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연간 강수량 약 2400 mm로 전체적으로 강수량은 많으며 특히 여름에 많다. 일교차와 연교차가 모두 크며 겨울에는 특히 추워서 눈이나 서리가 내리는 날이 많다.

역사[편집]

요시노가리의 야요이 시대 유적

고대에 사가 현과 나가사키 현으로 이루어진 지역은 히젠 국으로 불렸다. 현재의 이름은 메이지 유신 이후 이어진 것이다. 고대에 벼농사 문화로 번영하였고 가라쓰 시의 나바타케 유적과 요시노가리 정의 요시노가리 유적에서 그 흔적을 볼 수 있다.

가마쿠라 시대부터 무로마치 시대까지 100여개의 가문이 존재했다고 여겨진다. 또한 이때 겐카이나다를 따라 마쓰라토라 불리는 사무라이 씨족이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센고쿠 시대에 들어서면서 류조지 씨는 히젠 국과 지쿠고 국히고 국지쿠젠 국의 일부까지 지배력을 확장하였다. 다이묘 류조지 다카노부가 사망한 후에 나베시마 나오시게가 정치적인 지배권을 확보하였고 1607년에 류조지 씨의 모든 영지는 나베시마 씨가 지배하게 되었다.

에도 시대사가 번은 3개의 지번인 하스노이케 번, 오기 번, 가시마 번을 포함하고 있었다. 또한 현재의 사가 현 영내에는 가라쓰 번쓰시마 후추 번의 영토가 있었다. 사가 번과 그 지번들은 계속해서 나베시마 씨가 통치하였고 정치적으로 비교적 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나가사키의 방어 비용이 증가하면서 어려움이 시작되었고 교호의 대기근으로 재정 상황이 악화되었으며 1828년에는 태풍이 내습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가 번은 광대한 아리아케 해의 매립지 덕분에 1840년대에 200년 전의 두 배에 이르는 67만 석으로 증가하였다.

19세기 중반에 나베시마 나오마사는 영지의 재정을 건전하게 하기 위해 관리의 수를 줄이고 이마리 도자기, 녹차, 석탄과 같은 지역 산업을 장려하였다. 또한 국제항인 나가사키 항과 근접한 덕분에 해외로부터 반사로와 증기 기관차와 같은 신기술을 도입하였다. 보신 전쟁 이후 사가 번의 많은 사람들이 메이지 유신에 협조하였다. 메이지 시대에 철도의 부설과 함께 기시마 군히가시마쓰우라 군의 탄광이 현대화되었다.

지역[편집]

사가 현의 지도

[편집]

[편집]

경제[편집]

농업, 임업, 연안 어업이 현 경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역 특산품으로 소고기, 양파, 딸기가 있다. 사가 현은 일본에서 모치고메(찹쌀)와 귤의 생산량이 제일 많은 곳이다. 2002년 통계에 따르면 지역의 수출은 북아메리카(29.3%), 서유럽(26.1%)과 신흥 공업국인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19.9%)에 집중되어 있다. 수입은 주로 북아메리카(40.6%), 아세안(23.3%), 중국(12.2%)이 차지했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공항[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문화[편집]

아리타, 이마리, 가라쓰에서는 아름다운 도자기가 만들어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관광[편집]

가라쓰 성

가라쓰 성은 인기있는 관광지이다. 요시노가리의 야요이 시대의 마을 또한 많은 관광객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요토쿠 이나리 신사는 일본의 3대 이나리 신사의 하나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