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쿠젠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지쿠젠 국

지쿠젠국(일본어: 筑前国 지쿠젠노쿠니[*])은 일본 사이카이도에 있던 옛 구니이다. 현재의 후쿠오카현 서부에 해당한다. 쓰쿠시 국을 분할하여, 지쿠고국과 함께 7세기 말에 성립되었다.

현재 지명(행정구역)[편집]

국내 시설[편집]

궁(宮)[편집]

지구첸 국내에 설치된 천황의 궁은 다음과 같다.

  • 가시이 궁(橿日宮) - 제14대 주아이 천황(仲哀天皇). 비정지는 일본 후쿠오카 현(福岡県) 후쿠오카 시(福岡市) 히가시 구(東区)의 가시이(香椎).
  • 아사쿠라노 타치바나노 히로니와 궁(朝倉橘広庭宮) - 제37대 사이메이 천황(斉明天皇). 비정지는 후쿠오카 현 아사쿠라 시(朝倉市) 시내.

다자이후(大宰府)[편집]

다자이후 정청 터

지쿠젠 국에는 다자이후가 설치되어 일본 사이카이도(西海道) 관내 영제국의 통할과 대외교섭을 맡아 행하였다. 다자이후 정청(政庁)터는 후쿠오카 현 다자이후 시(太宰府市)에 소재한다(일본의 특별사적). 발굴조사를 통해 7세기 후반부터 11세기 후반에 걸치는 유구가 확인되었다.

고쿠후[편집]

지쿠젠 국의 고쿠후는 미카사 군(御笠郡)에 위치하였다. 지금의 일본 다자이후 시의 다자이후와 가까운 위치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유구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에키린본(易林本) 《절용집》(節用集)에 따르면 「죠자 군(上座郡)에 고쿠후 및 다자이(大宰)」(上座郡に国府並びに大宰) 라고 기재되어 있다.

고쿠분지(国分寺)와 고쿠분니지(国分尼寺)[편집]

지쿠젠 고쿠분지 터
  • 지쿠젠 고쿠분지터(다자이후 시 고쿠분)
일본의 국가사적. 추정 사역(寺域)은 사방 약 192미터로 중문(中門) ・ 금당(金堂) ・ 강당(講堂)이 있었고 중문으로 나와서 금당에 딸린 회랑 내부에 7층탑이 있는 가람배치였다. 절터 위의 용두광산 고쿠분지(龍頭光山国分寺)가 절의 명맥을 잇고 있다.
  • 지쿠젠 고쿠분니지(다자이후 시 고쿠분)
승사(僧寺)의 서쪽 약 100미터 위치에 소재. 발굴 조사를 통해 굴립주(掘立柱) 양식의 건물 ・ 동쪽 외곽선이 확인되었으며, 주춧돌 몇 개가 남아 있다.

고쿠분지 ・ 고쿠분니지 주변으로는 기와를 굽던 가마의 흔적이 발견되고 있으며, 절터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국가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지쿠젠의 전쟁[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