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쓰성

가라쓰 성의 전경
Map
지도
가라쓰성
일본어식 한자唐津城
가나 표기からつ じょう
국립국어원 표준가라쓰 성
통용 표기카라쓰 조
로마자Karatsu jō

가라쓰성(일본어: 唐津城)은 사가현 가라쓰시 히가시시로 내에 있는 연곽식 평산성이다. 마이즈루성(舞鶴城)이라는 이명을 가지고 있다.

개요[편집]

가라쓰 시내 북부에 위치해 있는 미쓰시마 산에 위치해 있다. 미쓰시마 산은 마쓰우라 강가라쓰 만으로 흘러들어가는 하구의 왼편에 위치해 있다. 가라쓰 만에 솟아 오른 미쓰시마 산정상에 혼마루를 배치했으며, 그 서쪽에 니노마루, 산노마루가 일렬로 배치된 연곽식 평산성이다. 성은 가라쓰 만이 인접해 있기 때문에 해성(海城)으로도 불리며, 하기 성과 더불어 바다면에 직접 석벽을 조성한 성이다. 마쓰우라 강 우측에는 니지노마쓰바라로 불리는 송림이 넓게 펼쳐져 있어 마치 두루미가 날개를 펼친 모습으로 입지해 있다. 아울러 가라쓰 성 부분은 두루미의 머리부분에 해당되며 성은 학이 춤추는 것 같다 하여 마이즈루성(舞鶴城:무학성)으로 불린다.

폐성후, 혼마루는 공원으로 정비되었으며, 니노마루 어전 터에는 중고등학교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 니노마루와 산노마루는 시가지로 조성되었고, 성의 유구로는 해자와 석벽, 그리고, 재건된 천수와 여러 건물이 지어져 있다.

역사[편집]

아즈치모모야마 시대 ~ 에도 시대[편집]

1595년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가신 데라자와 히로타카가 이 지역에 입봉되어 부임해 온다. 이전 데라자와 히로타카1592년부터 시작된 조선 침략의 전초기지인 히젠 나고야성 건설에 봉행으로 파견되었었다. 덧붙여 나고야성도 이 지역에 입지해 있었다. 1600년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동군에 속해 자신의 영지를 존속시킬 수 있었으며, 이에 더해 히고국 아마쿠사군 4만석이 가증되어 도합 12만 3천 석의 도자마 다이묘가 되었다. 1602년부터 미쓰시마 산에 가라쓰 성을 축성하기 시작해 1608년 완성하였다. 축성 때 가라쓰 동쪽과 육지로 이어져 있던 미쓰시마 산을 육지와 분리해 마쓰라 강이 가라쓰 만으로 흐르도록 유로를 변경하였다. 또, 도요토미 히데요시 사후, 폐성되었던 히젠 나고야 성의 부재를 사용했으며, 규슈의 여러 다이묘의 도움을 받아 축성했다. 그때 협력했던 규슈의 여러 다이묘의 명은 사가 해자, 히고 해자 등의 해자 명칭으로 남아 있다.

니노마루에 번청 겸 어전을 조영했고, 산노마루에 무가저택을 조성했다. 축성 당시 천수를 지었던 것으로 보이지만, 1627년 막부의 기록에 따르면 천수는 존재하지 않다. 막부를 고려해 천수대만 조성하고, 천수를 건립하지 않았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현재 재건된 천수는 게이초 연간에 천수가 있었을 것으로 상정해 1966년 지어진 것이다.

2대 번주 데라자와 가타타카 대에 오면, 기리시탄에 대한 강경책과 아버지 대에서부터 이어진 노역으로 인해 영민들의 불만이 차 있던 차에 1637년 멀리 떨어진 자신의 소령 아마쿠사와 인접 시마바라번에서 시마바라의 난이 일어나게 된다. 이 난은 1여 년 후 진압되지만, 가라쓰 번은 막부로부터 문책되어 아마쿠사 4만 석의 영지가 몰수되었다. 1647년 2대 번주 가타타카는 아마쿠사 영지의 몰수와 심적동요로 인해 에도 번저에서 자살하였고, 대를 이을 서장자가 없었기 때문에 데라자와 가문의 영지는 무가제법도에 따라 몰수되었다.

가라쓰 번은 잠시동안 막부직할령에 편입되었지만, 1649년 하리마국 아카시번에서 오쿠보 다다모토가 성주로 부임한 것을 시작으로 오쿠보 가문(1649년 ~ 1678년), 오규 마쓰다이라 가문(1678년 ~ 1691년), 도이 가문 (1691년 ~ 1762년), 미즈노 가문(1762년 ~ 1817년), 오가사와라 가문(1817년 ~ 1871년)의 5가문이 번주로 역임한 후다이 다이묘의 거성이었다.

메이지 시대 이후[편집]

1871년(메이지 4년) 폐번치현에 따라 성은 폐성되어 성은 민간에 불하되었다. 1877년(메이지 10년) 성터 주변은 마이즈루 공원으로 정비되었고, 1966년(쇼와 41년)에는 5층5계의 모의천수를 비롯 성문과 망루가 재건되었다. 1989년(헤세 원년) 가라쓰 시청 앞의 히고 해자와 석벽을 복원하였고, 1992년(헤세 4년), 1993년(헤세 5년)에는 니노마루 터에 도키노 다이코 망루(時の太鼓)와 산노마루의 다쓰미 망루(辰巳櫓)가 복원되었다.

관광[편집]

교통
주변 문화시설 및 관광명소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