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러와의 전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대테러 전쟁에서 넘어옴)

테러와의 전쟁
War on Terror montage1.png
날짜2001년 10월 7일 - 현재
장소
전 세계, 특히 대중동 권역
결과

진행 중
나토의 아프가니스탄 개입

예멘 알카에다 반란

이라크 전쟁

북서 파키스탄 전쟁

대 IS 군사 개입

기타: 항구적 자유 작전

테러와의 전쟁, (영어: War on Terror), 또는 범지구적 테러와의 전쟁(영어: Global War on Terrorism)은 9·11 테러 이후 미국이 시작한 국제적 군사 전쟁을 언급하는 문학적 표현이다.[1] 미국 대통령 조지 W. 부시가 2001년 9월 20일 테러와의 전쟁이라는 표현을 처음으로 언급했다.[1] 부시 행정부와 서구 언론들은 테러 단체나 국가로 지정된 단체들에 맞서 범지구적 군사, 정치, 법, 그리고 개념적 논쟁에 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원래 알카에다, 보코 하람, 캅카스 에미레이트, 탈레반 같은 이슬람 테러주의자들과 이 단체들과 관련된 국가들에 집중되어 사용되었다.

2013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는 미국이 특별한 적보다는 전술에 집중해야 한다고 보아 테러와의 전쟁을 더 이상 추구하지 않는다고 선언했다. 그는 "우리는 우리의 노력이 국경 없는 '테러와의 전쟁'보다는 미국을 위협하는 폭력적인 급진주의자들의 특수한 연결망을 해체시키기 위한 지속적이고 정확한 노력들로 정의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2]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Eric Schmitt; Thom Shanker. “U.S.”. 
  2. Shinkman, Paul D. “Obama: 'Global War on Terror' Is Over”. U.S. News & World Report. 2015년 3월 23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