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마 이슬라미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마 이슬라미야
Jemaah Islamiyah
الجماعة الإسلامية
에 참전
이념 범이슬람주의
본부 제마 이슬라미야
활동지역 동남아시아
유래단체 튀르키스탄 이슬람당
동맹단체 탈레반 탈레반
알카에다
적대단체 유엔 국제연합
모로 민족해방전선
아부 사야프
적대국가 미국
영국 영국
프랑스 프랑스
중화인민공화국 중화인민공화국
브루나이 브루나이
캄보디아 캄보디아
동티모르 동티모르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라오스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미얀마 미얀마
필리핀 필리핀
싱가포르 싱가포르
태국 태국
베트남 베트남
인도 인도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뉴질랜드
피지 피지
파푸아뉴기니 파푸아 뉴기니
솔로몬 제도 솔로몬 제도
바누아투 바누아투
키리바시 키리바시
마셜 제도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연방 미크로네시아 연방
나우루 나우루
팔라우 팔라우
사모아 사모아
통가 통가
투발루 투발루
캐나다 캐나다
일본 일본
대한민국 대한민국
중화민국 중화민국
미국,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오스트레일리아 오스트레일리아, 바레인 바레인, 캐나다 캐나다,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일본 일본, 뉴질랜드 뉴질랜드,영국 영국, 유엔 국제연합
정부에 의해 테러조직으로 지정

제마 이슬라미야(인도네시아어: Jemaah Islamiyah, JI, 아랍어: الجماعة الإسلامية)는 동남아시아를 거점으로 활동하는 이슬람주의 무장 조직이다. 조직 이름은 인도네시아어로 "이슬람의 모임"을 뜻한다. 태국 남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필리핀 남부에 이르는 이슬람주의 국가 수립을 목표로 한다.

1940년대에 결성된 인도네시아의 이슬람주의 조직인 다룰 이슬람(Darul Islam, 인도네시아어로 "이슬람 국가"라는 뜻)이 전신이다. 이 조직은 인도네시아를 이슬람교의 율법에 따라 지배하는 국가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내건 급진적 이슬람주의 조직이었다. 1949년 인도네시아가 독립한 이후에 인도네시아 정부군과의 무력 충돌을 빚었고 1962년에 소멸되었다.

1970년대에는 아부 바카르 바시르(Abu Bakar Bashir), 압둘라 숭카르(Abdullah Sungkar), 샤룰 니잠(Shahrul Nizam)이 인도네시아의 수하르토 정권에 반대하면서 급진적인 이슬람주의를 내건 무장 조직을 결성했다. 이들은 1978년부터 1982년까지 진행된 인도네시아 법원의 재판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지만 1985년에 말레이시아로 도피했다.

1993년 1월 1일 말레이시아에서 도피 생활을 하고 있던 아부 바카르 바시르, 압둘라 숭카르, 샤룰 니잠에 의해 제마 이슬라미야가 결성되었다. 이들은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가담했던 용병들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했으며 2002년 발리 폭탄 테러를 계기로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 결의에 따른 테러 조직으로 지정되었다.

2003년 자카르타 JW 매리엇 호텔 폭탄 테러, 2004년 자카르타 주재 오스트레일리아 대사관 폭탄 테러, 2005년 발리 폭탄 테러, 2009년 자카르타 폭탄 테러 등 인도네시아에서 일어난 각종 폭탄 테러를 일으켰으며 2010년에는 인도네시아 당국이 아체에 있던 제마 이슬라미야의 근거지를 급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