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언예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1월 4일 (화) 03:23 판
아담과 하와, 뒤러의 작품
미켈란젤로에 의해서 그려진, 시스티나 성당 천정의 프레스코화

아담(영어: Adam, 히브리어: אָדָם, 아랍어: آدم)은 구약 성경에 등장하는 최초의 인간이다. 헤브라이어 「אדם (아담)」의 이름의 유래는 「אדמה (흙)」이지만, 오른쪽에서 읽는 헤브라이어로서의 말미에는 어근의 「דם (피)[1][2]」가 위치한다. 유태교, 이슬람교, 만다야교, 바하이교에서는 예언자로 되어 있다.

모세오경구약 성서에 포함되는 「창세기」에서는, 제2장과 3장으로 아담에 대한 이야기가 말해져 4장과 5장에서도 일부 접할 수 있다. 에티오피아 정교회 등 소수의 협회에서의 성전희년서」, 「에녹서」 등에서도 아담의 생애가 상세하게 말해지고 있지만, 다수파의 교회에서는 인정되지 않고, 유태교도, 크리스트교도의 대부분에서는 성전이 아닌 외전으로 간주해지고 있다.

유대교 모세 5서에서의 아담

최초의 사람(아담)은 야훼 (헤브라이어로 「주」의 의미에 읽어 바꾼 발음) 에로힘 (복수 남성 명사) 에 의해서 그 숨결과 흙으로부터 창조되고 에덴 동산을 경작해 지키기 위해서 놓여진 남자로 되어 있다.

그리고 그는 야훼 에로힘으로부터 「원의 나무의 모두로부터 취해 먹어도 좋다. 그러나, 좋음과 좋지 않음의 지식의 나무로부터 먹지 말아라. 왜냐하면 너가 그리고 먹는 날(낮)에 반드시 죽는다」라고 명해졌다. 그 후, 야훼 에로힘은 아담의 늑골로부터 여자를 만들고 그를 돕는 아내로 해, 「낳아 증가해서 땅으로 가득 차서, 그리고 그것을 정복하라. 또, 바다의 물고기를, 하늘의 새를, 토지 위를 기고 있는 생물을 지배하라」라고 그들을 축복했다.

그 후, 아담은 좋음과 좋지 않음의 지식의 나무로부터 취한 열매를 아내로부터 주어져 먹으면, 두 명의 눈은 열리고, 덮개가 없는 알몸인 것을 알았다. 거기서, 그들은 그들의 허리를 위해서 무화과나무의 잎을 봉합했다. 그러나, 아담이 야훼 에로힘의 한 명과 같이 좋음과 좋지 않음을 아는 사람이 되었던 것이 발견되면, 흙은 저주받아 아담도 흙에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 가시나무와 엉겅퀴 중에서 빵을 먹도록 명해지고, 생명의 나무로부터도 먹어 영원히 살지 않도록, 에덴 동산의 동방에 추방되었다.

기독교 구약 성서에서의 아담

「창세기」 에는 창조에 관한 2개의 이야기를 거두어진다. 역사학자나 언어학자는, 이것은 야훼 에로힘(이하 야훼라고 함) 신앙자에 의하는 것과 에로힘을 신앙하는 사제에 의하는 것의 2종류의 출처로부터 오고 있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기원 전 5-6세기경에 성립했다고 보여지는 사제에 의한 출처에 의하면, 에로힘은 모든 생물과 인간을 천지창조의 마지막 날 6일째에 창조했다고 여겨진다. 에로힘은 모든 생물을 창조한 마지막에 자신들의 모습을 흉내내 남자와 여자를 만들어 그들이 대부분을 얻을 수 있도록 빌어, 「바다의 물고기, 하늘의 새, 가축, 땅의 모든 짐승·기는 것을 수습하는 사람」이 되도록 임명했다.

기원 전 10세기경에 성립했다고 보여지는 야하웨 신앙자에 의한 출처에 의하면, 야하웨는 땅이 말라 아무것도 나지 않은 무렵에 최초로 아담을 창조했다고 여겨진다. 야하웨는 지면의 흙(아다마)을 사용해 아담의 형태를 만들어, 코의 구멍으로부터 르아하를 불어왔다. 야하웨는 아담을 에덴 동산 (중앙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생명나무를 기르는 곳) 에서 여기에 있는 모든 이츠키의 열매를 먹어도 좋지만, 에덴 동산의 「선악의 지식의 나무」의 열매만은 먹으면 죽으므로 결코 먹어서는 안 된다고 명령을 내렸다.

야하웨는 그 후, 「인간이 한 명만으로는 좋지 않다」라고 생각해 들의 짐승과 하늘의 새를 창조해 모아 아담에 각각의 이름을 붙이게 했다. 그러나 아담과 살기에 어울린 것이 없었기 때문에, 야하웨는 아담을 재워 늑골을 이기고, 그 늑골로부터 이샤(여자)를 만들었다. 이 여자는 하와 (חַוָּה, 헤브라이어)(이하 성서의 항에서는 이브) 라는 이름으로 기술된다.

그 후, (후에 「요한의 묵시록」12:9로 사탄으로 여겨졌다. 또, 유태교의 전설에서는 정체는 레비아탄이라는 설도 있다) 에 말해져 이브가, 그 이브에 말해져 아담이 야하웨의 명령을 거역해 「선악의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먹어 버렸다. 그 결과, 2명은 즉시 스스로가 알몸인 것에 눈치채, 몸을 무화과나무의 잎으로 숨겼다. 종종 논의의 대상이 되지만, 이 때에, 아담에 수염이 났다고 한다. 시인 바이론에 의하면 수염은 죄의 표시이다. 그리고 야하웨가 에덴 동산을 걷고 있으면, 아담과 이브가 숨는 것이 보였다. 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물으면, 아담은 자신이 알몸이기 때문에 무서워하고 몸을 숨겼다고 대답했다. 야하웨가 「선악의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먹었는지라고 물으면, 아담은, 이브만이 먹었다고 대답했다. 이것은 아담이 범한 최초의 죄이다. 야하웨는 아담과 이브가 생명의 나무의 열매를 먹어 자신들과 같게 되는 것을 무서워해 에덴 동산을 추방되고 저주를 걸쳐졌다.

낙원이 추방되고 처음으로, 아담은 스스로의 식량을 얻기 위해서 일하기 시작했다. 아담과 이브는 많은 아이를 벌었지만, 「창세기」에는 그 안 3명의 이름만이 기록되고 있다. 카인, 아벨세트이다. 「요벨서」에서는 게다가 세트의 아내가 된 아즈라, 카인의 아내가 된 아원이라는 딸 2명의 이름도 기록되고 있다. 「창세기」에 의하면 아담은 930세에 죽었다.

17세기의 아일랜드 대주교 제임스 앗샤들의 계산에 의하면, 아담은 9대째의 자손인 노아가 태어나기 전에 127세에 죽었다고 여겨진다. 이에 의하면, 아담의 생애는 노아의 아버지 레메크와 적어도 50년간은 겹치고 있던 것이 된다. 또, 아담은 골렘과 같이 흙의 인형에 생명의 숨결을 송풍되어 태어났으므로, 아담이 세계에서 최초의, 그것도 「자아를 가진 골렘」인 것은 아닐까 한다.

여호수아」에 의하면, 없어진 열 부족카난에 들어가기 위해서 요르단 강을 넘었던 시대에는 홍수의 물이 마른 아담 시티의 위치는 아직 알려져 있던 것 같다.

아담은 가톨릭교회, 정교회의 전례에도 등장한다.

이슬람교에서의 아담

이슬람교의 「꾸란」에서의 아담 (آدمAdam) 은 원래 사출된 한 방울의 정액이며, 그리고 한 덩어리의 피가 되어, 더욱 앗라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여겨진다[3]. 최초의 알라예언자로 여겨져 금단의 나무의 열매를 먹도록 아담을 유혹한 것은 아담의 아내(이름은 기술되어 있지 않다. 하와(Hawwa)) 이며, 아담은 앗라후를 속이려고 했지만, 충분히 반성한 후, 앗라후에 용서되었다고 기술되어 있다.

아담과 하와 (Hawwa) 를 유혹한 것은 이브리스로 여겨진다. 이는 낙원이 추방된 이브리스로부터 인류에의 최초의 복수였다.

아담은 최초의 인간, 최초의 예언자이기 때문에, 최초의 이슬람교라고도 되고 있다.

「벌크서」에서의 아담

영지주의 오피스파파의 「벌크서」에 의하면, 제2의 남성 원리 에로힘(만물의 아버지)의 천사가, 제3여성 원리 에덴 또는 이스라엘 (몸은 여성, 다리는 뱀의 몸) 의 여성체의 부분의 흙으로부터 아담을 만들어 (뱀의 몸의 흙으로부터 동물을 만든) , 에덴이 영혼을, 에로힘이 영혼을 두었다.[4][5].

바하이교에서의 아담

바하이교에서는 아담은, 역사상 기록이 남아 있는 최초의 신의 현현이라고 되고 있다. 바하이 교도는 6000년마다 아담이 다시 태어나, 무함마드의 때에 최고조를 맞이했다고 믿고 있다. 또 바하이의 신앙에서는, 성서에 그려진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는 압둘 바하에 의해 설명이 더해져 우화화 되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신종교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에서의 아담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에서는[6] 아담과 대천사 미카엘을 동일시 하고 있다. 미카엘은 인간의 탄생 이전에 낙원에서 사탄과 싸워, 구축하고 있다. 미카엘은 그 후, 아담으로 다시 태어났다고 여겨진다.

드루즈인에의 아담

드루즈인에게는 아담과 이브는 이원적인 우주의 힘으로 간주해지고 서로를 서로 보충하고. 아담은 우주의 의사를, 이브는 우주의 정신을 체현하고 있다.

어원

아담이라는 말은 헤브라이어로 「지면」을 의미하는 adamah라는 말의 남성형이다. 이 말은 동시에 「인간」이라는 의미도 가져, 이전에는 개인의 이름은 아니고 전체를 나타내는 일반적인 명사로서 사용되고 있었다. 창세기라도 제1장에서는 이 말은 보통명사로서 사용되고 있지만, 제2장, 제3장에서는 보통명사와 고유 명사의 어느 쪽의 의미에서도 사용되고 있지만, 제4장 25절, 제5장 3절 이전으로의 사용예에서는 정말로 개인명으로서 사용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실제 제 2, 3장으로 분명하게 개인을 나타낼 때는 Adam 대신에 the man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어 전치사를 수반하지 않는 용례는 볼 수 없다.

제2장 7절에서는 이 말의 기원이 「신은 지면의 흙을 사용하고 인간을 만들었다」라고 설명되고 있다. 즉, 아담은 지면 (adamah) 으로부터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게 되었던 것이다. 제3장 19절에서는 한층 더 설명적으로 기술되어 있다. 즉, 인간은 지면의 흙으로부터 만들어져서 죽으면 지면의 흙에 돌아가지 아니고, 실제로 그 성분을 도입하는 것이다. 같은 생각이, 라틴어의 homo humanus, 그리스어의 έπιχθόνιος, 독일어의 gam, 영어의 groom 등에도 들어맞는다. 그러나 Adam라는 말의 경우는, 보통명사로서의 의미에 앞서 개인의 이름으로서 사용되고 있었다고도 볼 수 있다. 실제 아시리아의 왕의 이름이라도 Adamu라는 서명이 남아 있어 중근동에서는 옛부터 개인명으로서 드물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창세기 중에서 「인류」라는 의미의 보통명사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담이 전인류의 조상이라는 생각을 반영하고 있다.

각주

  1. 헤브라이어 대역 영어 성서 Genesis 9:6피: blood: □□
  2. 헤브라이어 대역 영어 성서 Genesis 37:22피: blood: □□
  3. 꾸란 부활장 36절·39절, 인간장 2절
  4. 요시다 아쯔히코 (1976년 2월 20일). 〈6 영혼의 시작-왜, 남자는 「영혼」적 존재로 여자는 「백」적 존재인가〉. 《천지창조 99의 수수께끼-세계의 신화는 왜 불멸인가》. 산포우・북스. 146–147쪽.  다음 글자 무시됨: ‘ 일본 서적 ’ (도움말)
  5. 요시다 아쯔히코 (1985년 5월). 《천지창조 신화의 수수께끼 고대학 미니 엔사이클러피디어》. 다이와 서점. ISBN 4-479-47005-0.  다음 글자 무시됨: ‘ 일본 서적 ’ (도움말);
  6. 말일 성도 예수 기독교회 성구가이드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