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천사와 야곱의 얍뽁강에서의 씨름

야곱(Jacob, 기원전 2006년~기원전 1859년)은 구약성서 창세기에 나오는 인물이다. 아브라함의 손자이자, 이삭의 작은 아들이다.

[편집]

아버지 이삭은 큰 아들 에서가 사냥에 뛰어나고 그가 잡아오는 고기에 맛을 들여 에서를 더욱 사랑하였고, 어머니 리브가는 천막에 머물러 자기를 돕는 야곱을 사랑하였다. 하루는 에서가 사냥에서 돌아온 날 을 끓이고 있던 야곱에게 와서 죽 한그릇을 먹자고 권하자, 야곱이 그에게 죽 한그릇을 주며 장자권을 얻었다. 아버지가 큰 형 에서를 죽기전에 축복하려고 하자, 그를 편애하는 어머니와 짜고 형과 아버지를 속였다. 민중신학자 심원 안병무 선생은 야곱의 행동을 민중의 지혜라고 했다.

이를 안 형 에서에게 분노와 미움을 사서 외삼촌 라반에게 피신했다. 또한 야곱은 라반 삼촌의 작은 딸 라헬을 얻기 위하여 7년간 무보수로 봉사하였다. 그런데 첫날밤 라반은 첫째 딸 레아를 들여보냈고, 이를 항의하자 라반은 7년간 더 일하라고 한다. 14년간 무보수로 일하여 라헬을 얻은 야곱은 레아와 라헬 사이에서 12명의 아들을 두었는데, 이들은 이스라엘 12지파의 조상이며 토마스 만의 소설 《요셉과 그의 형제들》의 등장인물이기도 하다.

이집트에 팔려가 총리가 된 요셉에 의하여, 야곱의 가족들은 그곳에 정착을 하게 된다.

야곱의 아들들[편집]

  1. 르우벤 - '보라.아들이라'
  2. 시므온 - '들으심'
  3. 레위 - '연합함'
  4. 유다 - '찬송함'
  5. - '억울함을 푸심'
  6. 납달리 - '경쟁함'
  7. - '복됨'
  8. 아셀 - '기쁨'
  9. 잇사갈 - '값'
  10. 스불론 - '거함'
  11. 요셉 - '더함'
  12. 베냐민 - '오른손의 아들'

1-4, 9-10은 레아의 아들, 5-6은 라헬의 여종인 빌하의 아들, 7-8은 레아의 여종인 실바의 아들, 11-12는 라헬의 아들이다.

관련문서[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