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몬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암몬구약성서에 등장하는 고대 민족들 중 하나로 현 요르단 지역에서 활동하며 살았고 이스라엘과도 오랫동안 전쟁을 벌였다.

암몬의 시조는 아브라함의 조카 의 두 딸로 성서에 따르면 롯의 두 딸 중 한 명은 암몬의 시조가 되고, 또 한 명은 모압의 시조가 되었다고 한다. 암몬족들은 요르단 강 동쪽 지역에서 살았고 그들의 중심지는 당시 랍바라 불리는 현 요르단의 수도인 암만이었다.

암몬족들은 성격이 잔인무도하고 싸움을 좋아했으며 일곱신을 숭상하였다. 또한 연합 이스라엘 왕국솔로몬의 처이자 르호보암의 어머니 나아마는 암몬 여인이었다고 한다.

암몬인들은 후에 왕국까지 설립해 판관기 시기 모압에글론과 동맹을 맺고 이스라엘을 공격하기도 했으며 예리코를 18년 동안 점령하고 있다가 판관 에훗의 공격으로 퇴각하기도 했다. 연합 이스라엘 왕국사울 왕 때는 암몬의 왕 나하스요르단 강 서편 지역의 야베스 길앗까지 쳐들어갔다가 사울의 33만 대군에게 정벌당하기도 했다.

그리고 뒤를 이은 다윗대대적인 이민족 정벌을 하여 암몬인들은 크게 패했고 후에 아람인들과 동맹을 맺고 다윗에게 반란을 일으켰으나 도리어 다시 정벌당했다.

이후 암몬은 이스라엘의 조공 국가가 되었고 유다 왕국여호사밧 왕 때 에돔, 모압과 동맹을 맺어 반기를 들었다가 정벌당했고 웃시야 왕 때부터 다시 조공을 바쳤으며 요담 왕 때 다시 정벌당했다.

이후 유다 왕국의 여호야김 시대에 다른 이민족들과 동맹을 맺고 이스라엘을 공격했으며 기원전 8세기경 아시리아 제국에게 정벌당해 400년 이상 역사에서 사라졌고 기원전 259년에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에 정복되어 '필라델피아' 라는 지명이 붙여졌다.

그리고 바빌론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민족이 성전 재건하려는 것을 방해하다가 헬레니즘 시대 유다 마카베오의 공격으로 멸망했다.

이후 신약 시대 필라델피아는 큰 도시로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