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 아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Angelina Probst the sexiest gallery Berlin Germany

팝 아트(영어: Pop art)는 1960년대 초엽에 뉴욕을 중심으로 출현한 미술의 한 경향이다. 리히텐슈타인, 앤디 워홀, 클래스 올덴버그 등이 그 대표적인 작가로 알려져 있다.[1]

1950년대 중반에 영국에서 그리고 1950년대 말 미국에서 등장한 예술 사조이며, 당시 주류를 이루던 추상 표현주의에 반작용 또는 확장으로 등장했다는 의견도 있다.

개요[편집]

팝아트는 통속적인 이미지를 미술로 수용한 사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해 왔지만, 이 용어를 제일 먼저 사용했던 영국의 비평가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에 따르면 이미 영국에서는 1950년대 초부터 어떤 소그룹이 이를 사용해 왔다고 한다. 또한 팝(pop)이라는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파퓰러(popular)의 약자로 보는 경향이 유력하다. 이러한 팝아트의 이미지는 광고, 상표, 만화, 영화, 사진 등의 대중적 이미지를 한번 더 보기 위한 재현으로, 대중적인 것을 수용하는 현대 인간의 감수성을 의식화한 것이다. 이처럼 pop 아트는 19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 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써 공식화된 미술의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개방적이고 매순간 새롭게 태어나는 미래 지향적인 예술을 추구하는 사조라고 할수있다.

pop 아트는 종래의 순수예술의 영역에서 소외되고 있던 매일 생활의 이미지를 포괄하고있으며 도시 안에 갇혀서 자연으로부터 소외된 인간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유명한 팝아트 작가로는 앤디 워홀, 키스 해링, 로이 릭턴스타인,클래스 올덴버그 등이 있으며, 이들은 일상적인 것의 인용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기호로 사용한다.

팝아트로 유명한 것으로는 마릴린 먼로의 얼굴이 있다. 그리고 팝아트는 시사성과 단순한 감각적 오락이라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배경[편집]

195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는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최고치에 이르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사람들은 자연, 환경이 아니라 광고판, 대중매체와 친해지게 되었는데, 이를 착안해 추상주의에 식상함을 느낀 화가들이 TV나 잡지, 광고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작품의 재료로 채택하였다.

발전[편집]

미국의 팝 아트는 도시의 정보문화가 만드는 대중적인 이미지를 대폭적으로 받아들여 미술을 대중적인 영역으로서 독자적으로 확대해 갔다. 더욱이 1960년 프랑스의 비평가인 피에르 레스타니에 의하여 결집된 누보 레알리슴(신레알리슴)도 제2의 자연으로 화해 버린 도회적인 현실에 대응한 포퓰러 아트를 추진하였다. 아상블라쥐(모아 합치기)와 정크 아트(廢品藝術)는 네오 다다이즘을 더한 이세 유파(流派)에 공통되는 기법이다.[1]

특징[편집]

  • 추상주의가 추상적이었다면 팝은 구상적이었다. 또한 ‘새로운’ 것을 추구하였다.
  • 직접 관찰된 실재 그대로의 이미지가 아니라 인공적인 제 2의 이미지를 채택한다는 면에서, 어떻게든 가공과정을 거쳐야 한다.
  • 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이나 도전보다는 대중문화를 그림의 소재이자 정보로서 이용하는 중립적 입장에 있다.
  • 간결하고 명확하게 평면화된 색면과 원색을 사용하였다
  • 에로티시즘의 표현-도구화된 성과 상업화된 성을 표현하였다

팝 아티스트[편집]

초기 영국 팝아티스트[편집]

네오 다다이스트[편집]

미국의 팝아티스트[편집]

주석[편집]

  1. 세계미술/서양미술의_흐름/현대미술/현대미술/팝아트, 《글로벌 세계 대백과》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다음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