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바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지바 시
지바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千葉市
가나 표기 ちば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간토 지방
도도부현 지바 현
분류코드 12100-2
면적 272.08 km²
인구 955,279명
(2009년 10월 1일)

지바 시(일본어: 千葉市, 천엽시)는 지바 현 중앙부에 있는 현청 소재지이고, 1992년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다.

인구는 90만 여명으로 정령지정도시 중에서 세 번째로 적다. 80만명을 넘고 정령지정도시로 승격했는데, 그 후에 인구 증가률이 낮아졌다.

지리[편집]

도쿄 중심에서 약 40km 거리에 있어서 1960년대 이후에 주택 단지 개발이 촉진되었다. 또한 도쿄 만 해변은 옛날에는 해수욕장으로서 번성했으나 1960년대 이후에 매립되고 공업 지역이나 주택 단지가 개발되었다. 시는 해안가를 따라 위치한 많은 공장들과 창고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주거지이다. 더욱 도쿄에 가장 가까운 마쿠하리(幕張) 지구의 매립지에는 도쿄의 부도심 기능을 갖추도록 마쿠하리 신도심(幕張新都心)이 개발되었으며 이곳에는 지바 현청과 시청이 위치한다. 한편 교외 지역에는 자연이 많이 남아 있다.

지바 시는 간토 지방의 주요 해항 중 하나인 지바 항이 있고 일본에서 가장 많은 화물을 처리하는 하구 중 하나이다.

역사[편집]

지바 시와 관련된 첫 번째 기록은 헤이안 시대다이라 쓰네시게(平常重)가 지바로 이주했다는 기록이다. 그는 자신을 지바노수케(千葉介)로 선언하였고 오늘날 지바 시라고 알려진 지역 주변을 통치하였다. 그의 후손들은 성씨를 "지바 씨"로 칭하고 이 지방을 무로마치 시대까지 계속 지배했다. 가마쿠라 시대지바 쓰네하네(千葉常胤)는 미나모토 요리토모를 도와 가마쿠라 막부를 세웠다. 이로 인해 지바 씨는 가마쿠라 막부 내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본거지를 이노하라 산의 이노하라 성에 세웠다.

그들의 힘과 영향력은 난보쿠초 시대무로마치 시대간토 지방 주변에서 벌어진 전쟁 때문에 쇠퇴하였다. 16세기에 지바 씨를 대신해 지바 씨의 가신 중 하나였던 하라 씨가 이 지역에 지배력을 행사하였다. 센고쿠 시대에 하라 씨는 아시카가 요시아키(足利義明)에 의해 강제로 제거되었다. 아시아카 요시아키는 또한 사토미 씨의 가신 중 하나인 사카이 씨에 의해 제거되었다. 마지막에 지바 씨와 사카이 씨는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멸망하였다. 에도 시대에는 시역의 대부분이 사쿠라 번에 속했고 일부는 오유미 번소가노 번에 속했다. 폐번치현 후 기사라즈 현과 인바 현이 폐지되었고 두 현의 경계인 지바 정에 현청이 설치되었고 현내 최대의 도시가 되었다.

시제의 시행으로 1921년 1월에 지바 시가 탄생하였다. 이후 주변의 정과 촌을 합병하였고 바다를 매립하여 현재의 광대한 시역이 성립되었다. 전쟁 전에 현재의 가와사키 정의 매립지에 히타치 항공 제작소와 히타치 제작소 등의 군시설이 집중되어있는 군사 도시로 발전했지만 1945년 6월 10일과 7월 7일에 연합군에 의한 대규모 공습으로 시역의 70%가 괴멸되는 등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전후 대규모의 매렵과 시정촌의 합병으로 게이요 공업지역의 중심 도시로 재건되었다. 1992년에 정령 지정 도시로 지정되었다. 2003년부터는 인접하는 요쓰카이도 시(四街道市)와 통합을 향해 협의를 했으나, 요쓰카이도 시가 실시한 주민 투표에서 반대 표가 많아서 통합을 단념했다.

행정구[편집]

지바 시 행정구역도

교육[편집]

교통[편집]

항공[편집]

나리타 국제공항도쿄 국제공항이 가장 가까운 주요 공항이다.

도로[편집]

철도[편집]

지바 역

문화[편집]

지바의 특산품 중 하나는 땅콩이다. 주요 볼거리로 녹지식물실험소가 있다.

시설[편집]

스포츠[편집]

지바에는 몇 개의 프로 스포츠 팀이 연고지를 두고 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들로 다음이 있다.

구단 종목 리그 구장 설립 연도
지바 롯데 마린스 야구 퍼시픽 리그 지바 마린 스타디움 1950
JEF 유나이티드 이치하라 지바 축구 J 리그 후쿠다 전자 아레나
이치하라 임해 경기장
1946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