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신 Il-28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일류신 IL-28은 소련 공군용 제트 엔진 폭격기이다. 중국이 면허생산을 하여 Harbin H-5라고 부른다. 소련은 총 6,316 대를 제작했다. 중국은 319 대 이상을 제작했다. 훈련기인 HJ-5 는 187대 제작되었다. 40년이 지난 1990년대에도 여러 국가에서 수백대가 운용중이며, 북한도 운용 중이다.

KN-01 미사일[편집]

2008년 10월 7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서해 상공에서 일류신 Il-28 경폭격기를 이용해 공대함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일류신 Il-28 경폭격기를 80여대 보유하고 있으며 폭격기 전대를 이뤄 운용 중이다. 한국군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남측에 핵공격을 할 경우 이 폭격기를 최우선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1]

북한에 많기는 하지만 고물이다. F4 팬텀보다 폭장량이 적을 정도라 폭격기라는 이름이 우스울 정도다.

한국군 관계자들은 이 미사일이 KN-01 미사일을 개조한 공대함 미사일일 것으로 추정하며, 이 미사일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병력 수송용 비행기인 AN-2에서 발사됐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에 대한 군사전문가들의 비판이 많다.[2]

사용국가[편집]

Il-28 operators
An Iraqi Il-28 bomber junked at Al Taqaddum, Iraq.
Another Iraqi Il-28 bomber seen from the rear.
아프가니스탄 아프가니스탄
알바니아 알바니아
알제리 알제리
불가리아 불가리아
중화인민공화국 중국
쿠바 쿠바
체코슬로바키아 체코슬로바키아
독일 민주 공화국 독일 민주 공화국
이집트 이집트
핀란드 핀란드
헝가리 헝가리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
이라크 이라크
모로코 모로코
나이지리아 나이지리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폴란드 폴란드
루마니아 루마니아
소말리아 소말리아
예멘 예멘
소련 소련
시리아 시리아
베트남 베트남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