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나시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나시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山梨県
가나 표기 やまなしけん
한글 표기 야마나시켄
로마자 표기 Yamanashi Prefecture
야마나시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주부 지방, 고신에쓰 지방
면적 4,465.37 km²
인구 868,796명
(2009년 12월 1일)
야마나시 현청
현지사(縣知事) 요코우치 쇼메이
소재지 고후 시
공식 사이트 야마나시 현 (한국어)

야마나시 현(일본어: 山梨県 (やまなしけん) 야마나시켄[*], 산리현)은 일본 주부 지방고신에쓰 지방에 있는 현이다. 현청 소재지는 고후 시(甲府市)이다.

역사[편집]

선사 시대 ~ 14세기[편집]

야마나시 지역에는 약 3만 년 전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다. 대부분의 다른 일본 지방들처럼 야마나시의 원시 사회는 조몬 시대의 사냥, 어로, 채집 단계에서 야요이 시대에 쌀을 생산하고 마을을 형성하는 단계로 진보하였다. 나카미치 정(현재의 고후 시 남부)의 소네 구릉에 위치한 마루야마와 조시즈카 고분은 4세기 말에 조성된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 유적을 통해 소네 구릉의 사람들이 막강한 영향력을 가졌음을 짐작해 볼 수 있다.

15세기 ~ 19세기[편집]

많은 가문들 중에 다케다 씨, 오가사와라 씨, 난부 씨가 특히 번영하였다. 16세기의 센고쿠 시대다케다 신겐다이묘의 지위를 얻고 고후에 쓰즈지 장원과 요가이 성을 세웠다. 이러한 것들을 토대로 신겐은 일본을 통일하고 지배하려 하였다.

1582년, 다케다 신겐이 사망한 후에 가이 국오다 씨도요토미 씨의 지배하에 있었다. 에도 막부 하에서 한 때 고후 번(구니나카, 중서부 야마나시)와 야무라 번(군나이, 동부 야마나시)가 이곳을 통치했지만 1724년부터 막부의 직할령이 되었다. 고슈 가도후지 강 수운의 개발로 상품, 재료, 문화가 지역으로 유입되었다.

19세기 중반에 막부와 번 체제의 무능함으로 인해 일본 전체에서 폭동이 일어났고 1868년메이지 유신으로 이어졌다.

19세기 ~ 현재[편집]

1868년에 메이지 정부가 고후 성에 입성한 후에 가이후 번은 가이 현이 되었다가 1872년 11월 20일에 야마나시 현으로 개칭하였다. 11월 20일은 현재 야마나시 현이 만들어진 날로서 기념되고 있다.

메이지 시대(1868~1911) 초기에 산업화 장려 정책은 방직업과 양조업을 발전시켰다. 메이지 시대 후기에는 주오 본선이 개통되어 지역의 산업과 문화 발전에 기여하였다. 농촌의 농업 생산량은 적었고 1910년대1920년대에 걸쳐 소작인들의 투쟁이 많이 발생하였다. 1926년미노부 선이 개통하면서 후지 강 수운은 더이상 이용하지 않게 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때 현도인 고후 시는 많은 폭격을 받았다. 1945년에 정부 개혁의 일환으로 진행된 농지 개혁은 개인 농가를 늘리고 지역에 과수 농업을 도입하였다. 이후 공업과 상업이 빠르게 성장하였고 1982년주오 자동차도의 개통으로 오늘날에도 3차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지리[편집]

야마나시 현의 주요 향토 음식인 호토(ほうとう)

혼슈 중앙부의 내륙에 위치하며, 바다에 접하고 있지 않다. 사이타마 현, 도쿄 도, 가나가와 현, 시즈오카 현, 나가노 현과 경계선을 접하는데, 그 경계선은 거의 산이며, 후지 산(富士山), 야쓰가타케(八ヶ岳), 일본 알프스(남 알프스) 등 해발 2,000m를 넘는 산악지대에 둘러싸이고 있다.

야마나시 현은 일본의 전통적인 지방 구분으로는 주부 지방에 속해 있다. 이 지방 구분은 메이지 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으나, 야마나시 현과 나가노 현, 니가타 현도쿄간토 지방의 경제적, 문화적인 영향력이 강해짐에 따라 현재는 "고신에쓰 지방" 또한 "간토 고신에쓰 지방"이라고 말할 경우가 많다.

더욱 야마나시 현은 도쿄 도와 인접하고, 현청 소재지인 고후 시(甲府市)는 도쿄 중심에서 100km 거리에 위치하며, 도쿄 및 간토 지방의 영향력이 고신에쓰 지방의 세 현 중에서도 제일 크다. 따라서 야마나시 현을 간토 지방에 포함하는 경우도 많다.

현의 중앙부에는 해발 200~400m의 고후 분지(甲府盆地)가 펼쳐지고 있으며, 고후 시를 비롯해 도시가 발달되며 인구도 여기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고후 분지에서는 과일 생산이 활발하고 포도, 복숭아, 자두의 생산량은 일본에서 제1위이며, 더욱 일본을 대표하는 포도주 생산지이기도 한다. 또 고후 시는 옛날에 수정 산지였으며 그 가공이 활발했기 때문에 그 기술을 응용해서 현재는 수입 보석의 가공이 활발하다.

동부 지역에서는 산속 골짜기에 철도와 간선 도로가 부설되고 거기에 작은 도시가 발달되고 있는데, 도쿄 중심에 1시간 30분 정도로 갈 수 있으므로 약간의 주택 개발도 이루어지고, 도쿄에 통근하는 직장인들이 이주하고 있다. 남동부의 후지 호쿠로쿠(富士北麓) 지역은 후지산 산록에 펼쳐지는 해발 700~1,000m 정도의 고원 지대이며, 후지 5호(富士五湖)라고 불리는 5개 호수를 중심으로 민박, 펜션, 관광호텔과 같은 각종 숙박시설, 별장, 자치단체나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연수 시설 등이 많이 입지하는 관광, 휴양지역이 되고 있다.

북서부의 교호쿠(峽北) 지역은 야쓰가타케, 일본 알프스 등 해발 2,000m를 넘는 산들에 접하고 해발이 500~1,400m 정도의 고원 지대이며, 역시 각종 숙박시설이나 별장, 연수 시설 등이 많이 입지하는 관광, 휴양지역이다.

남부의 교난(峽南) 지역은 동부와 마찬가지로 산속의 골짜기에 철도와 간선 도로가 부설되어 있고, 작은 마을이 점재하고 있는데, 시모베(下部) 온천이나 일련종(日蓮宗)의 본거지이며 벚꽃으로도 유명한 미노부산 구온지(身延山 久遠寺) 등 관광지도 있다. 또 야마나시 현의 다른 지역에 비해 해발이 낮고, 바다에도 가깝기 때문에 비교적으로 기후가 온난하고 더욱 녹차 산지인 시즈오카 현에도 가깝기 때문에 녹차도 생산되고 있다.

지역[편집]

야마나시 현의 지도

야마나시 현에는 2003년 2월까지는 기초자치단체인 시정촌(市町村) 이 64개 (市 7개,町 37개, 村 20개) 있었으며 인구 규모에 비해 자치단체 수가 많았으나 2003년 이후에는 강력하게 통합이 추진됨으로써 2006년 3월까지 29개 시정촌 (시 13개, 정 9개, 촌 7개) 으로 감소되었다.

교호쿠•교토(峡北•峡東) 지역[편집]

교사이•교난(峡西•峡南) 지역[편집]

쓰루(都留) 지역[편집]

경제[편집]

야마나시 현은 고후 시 주변으로 상당한 규모의 공업 기지가 있고 귀금속과 로봇 산업이 특히 활발하다. 주변 지역에는 수많은 농장과 포도밭이 있다. 야마나시는 일본의 주요 과일생산지 중 하나로 포도, 복숭아, 자두와 포도주를 생산하다. 또한 일본의 광천수의 40%가 야마나시의 미나미알프스, 후지산, 미쓰토게 지역에서 주로 생산된다.

교육[편집]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관광[편집]

야마나시 현에는 많은 유명한 관광지들이 있다. 그 중에서 인기있는 것들로는 후지 산, 후지 5호, 고후 시, 포도주 양조장, 에린지, 구온지 등이 있다. 놀이공원인 후지큐 하이랜드에는 에자나이카와 같은 최신 롤러코스터가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생태관광은 또다른 주요 관광 형태이다. 이 지역의 자연 지형은 야마나시를 등산객들의 낙원으로 만들었다. 일본에서 가장 높은 산인 후지 산과 두 번째로 높은 기타 산이 모두 야마나시 현내에 위치한다. 미노부 산은 비록 높지는 않지만 불교 순례해 참여해 산 정상까지 올라가보면 경이로운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야마나시 현에 위치하는 국립공원으로는 후지하코네이즈 국립공원, 지치부타마카이 국립공원, 미나미알프스 국립공원이 있다.

화산 활동으로 인해 온천이 많으며 그 중 이사와 온천과 야마나미 온천이 유명하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