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구치 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야마구치 현
각종 표기
한자 표기 山口県
가나 표기 やまぐちけん
한글 표기 야마구치켄
로마자 표기 Yamaguchi Prefecture
야마구치 현의 위치
개 요
지역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산인 지방
면적 6,112.89 km²
인구 1,455,508명
(2010년 1월 1일)
야마구치 현청
현지사(縣知事) 니이 세키나리
소재지 야마구치 시
공식 사이트 야마구치 현 (한국어)

야마구치 현(일본어: 山口県, 산구현)은 일본 혼슈의 서쪽 끝에 있는 이다.

세토 내해동해에 접하고 있으며, 두 바다가 만나는 간몬 해협을 사이에 두고 규슈(후쿠오카 현)와 접하고 있다. 현청 소재지는 중앙부에 있는 야마구치 시이지만 경제적인 중심 도시는 규슈, 대한민국과 연결되고 있는 서단의 시모노세키 시이며, 인구 규모도 꽤 크다.

역사[편집]

야마구치 현은 원래 7개의 국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나 7세기에 스오 국나가토 국의 2개 국으로 통합되었다. 헤이안 시대가마쿠라 시대사무라이 계급이 부상하면서 스오 국의 오우치 씨와 나가토 국의 고토 씨는 강력한 무사 가문으로서 영향력을 얻게 되었다.

무로마치 시대에 오우치 씨의 24대 당주인 오우치 히로요는 야마구치 현의 두 국을 모두 정복하였다. 오우치 씨는 교토의 도시 계획을 모방하였다. 이들은 한반도 및 중국의 명나라와의 교역을 통한 문화의 수입으로 막대한 부를 얻었다. 결과적으로 야마구치는 "서쪽의 교토"로 불리게 되었고 오우치 문화는 번성하였다.

스에 하루카타는 오우치 씨의 31대 당주 오우치 요시타카를 멸망시켰다. 스에 씨는 모리 모토나리에게 패하였고 모리 씨는 주고쿠 지방의 지배하게 되었다. 센고쿠 시대에 야마구치 지역은 모리 씨의 영지였다. 모리 씨는 1600년세키가하라 전투에서 도쿠가와 이에야스에게 패하였다. 모리 씨는 성이 위치한 하기 시가 있는 스오와 나가토 지역(현재의 야마구치 현)을 제외한 모든 영토를 포기해야만 했다.

매튜 페리 제독이 일본을 개항한 후에 스오와 나가토 지역에 있던 조슈 번도쿠가와 막부를 멸망시키고 새로운 제국 정부를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모리 씨는 지역의 경제적인 기반을 강화하고 지역의 '삼백(三白)'으로 일컬어지는 소금, 쌀, 종이의 생산을 증가시켰다. 4년 후인 1868년에도 막부는 무너지고 메이지 정부가 수립되었으며 현재의 야마구치 현이 성립되었다. 메이지 정부는 많은 새로운 시스템과 근대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근대적인 산업의 도입을 장려하였으나 이 시기에 현의 주요 산업은 여전히 농업이었다. 다이쇼 시대세토 내해 지역의 야마구치 항에 조선, 화학, 기계, 금속 제련 공장이 세워졌다. 제2차 세계 대전 이후에는 석유화학 공업이 발전하였다.

지리[편집]

동쪽을 제외한 세방면이 바다에 둘러싸고 그 중앙부를 주고쿠 산지가 횡단하고 있다. 주고쿠 산지에서 발원하는 하천이 몇 개 존재하지만 하구 부근을 제외하면 해안에 평지는 많지 않고(특히 동해측), 내륙부의 강가를 중심으로 분지가 점재한다.

지역[편집]

야마구치 현의 지도

[편집]

[편집]

교육[편집]

교통[편집]

시모노세키항

항만[편집]

  • 시모노세키항 국제터미널 (일본어: 下関港国際ターミナル, Shimonoseki Port International Terminal)
    • 부산~시모노세키 - 관부페리
    • 시모노세키~쑤저우(중화인민공화국) - 상하이 시모노세키 페리
    • 시모노세키~칭다오(중화인민공화국) - 오리엔트페리

공항[편집]

도로[편집]

철도[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