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런 만족 자치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桓仁满族自治县
Huánrén Mǎnzú Zìzhìxiàn
약자:
환런 만주족 자치현 지도
행정 단위 자치현
청사소재지 本渓市
면적 3,547km²
인구 (2001년)
인구밀도
298,600 명
/km²
지역전화 0414
시차 UTC+8
웹사이트: www.hr.gov.cn

환런 만주족 자치현(중국어: 桓仁满族自治县, 만주어: ᡥᡠᠸᠠᠨᡵᡝᠨ/Huwanren Manju Zijysiyan, 중국조선말: 환인만족자치현)은 중화인민공화국 랴오닝 성(遼寧省) 번시 시(本溪市)에 위치한 민족자치현이다. 랴오닝 성 동북쪽에 위치해 있다. 면적은 3,547 km², 인구는 약 30만 명이다.

역사[편집]

환인현(桓仁縣)은 고구려의 첫 도읍이었던 졸본성(卒本城)이 위치하던 곳이다. 이곳에 있는 오녀산성고구려 동명성왕 주몽이 고구려를 건국한 장소인 홀본성(忽本城) 또는 졸본성(卒本城)으로 비정되고 있다. 발해가 건국된 후에는 환주(桓州)로 불렸다. 환인은 청나라 강희제 이후 봉금지가 되었다가, 19세기 후반에 회인현이 설치되어 그 관할지역이 되었다. 중화민국 건국 후에는 환인현이 되었고,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에는 민족구역자치 정책에 따라 민족자치현이 되었다.

지리[편집]

환런현은 랴오닝성의 동북쪽에 위치하며, 북쪽은 푸순 시 신빈 만족 자치현, 서쪽은 번시 만족 자치현, 남쪽은 단동시 콴뎬 만족 자치현, 동북쪽은 지린 성(吉林省) 퉁화 현, 동남쪽은 고구려국내성이 위치했던 지린 성 지안 시(集安市)에 접하고 있다.

주요 민족은 한족, 만주족, 조선족, 후이족 등이다. 자치현 인민 정부 소재지는 환런 진(桓仁鎮)이다.

행정 구역[편집]

번시시 현급구역

8개의 진과 4개의 향, 1개 민족향을 관할하고 있다.

  • 진: 桓仁镇, 普乐堡镇, 二棚甸子镇, 沙尖子镇, 五里甸子镇, 华来镇, 八里甸子镇, 古城镇.
  • 향: 向阳乡, 四平乡, 黑沟乡, 北甸子乡.
  • 민족향: 雅河朝鲜族乡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