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청시 (단둥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凤凰山大山门 - Outer Entrance of Phoenix Mountain - 2011.05 - panoramio.jpg

펑청 시(한국어: 봉성시, 중국어: 凤城市, 병음: Fèngchéng Shì)는 중화인민공화국 랴오닝성 단둥 시의 행정구역이다. 넓이는 5518km2이고,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590,000명이다.

연혁[편집]

요나라 이전[편집]

한나라가 본 시 봉산향 이민촌 유가보 남쪽 현성에 요동군 무차현을 설치했던 것으로 보인다. 본현은 요동군 동부도위의 중심지였으나 후한대에 폐지되었다. 9년 왕망시기 항차현(恒次縣)으로 개명되었다. 고구려 광개토대왕후연에게서 요동을 점령했을 때 고구려의 땅이 되었고 고구려는 지금의 봉황성자리에 오골성(烏骨城)을 세웠다. 당 태종시기 당의 1차침입때 당나라가 당나라에 항복했던 고연수의 조언으로 인해 당나라의 공격목표가 될뻔했으나 장손무기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고구려 멸망이후 요동이 황폐화되면서 버려졌다.

요나라 이후[편집]

요나라발해를 멸망시킨 이후 발해유민들을 요동지방으로 강제이주시켰는데, 이중 동경 용원부의 주민들이 옛 오골성으로 강제이주되었고 그 자리에 개주를 설치했다.

행정 구역[편집]

3개 가도, 18개 진을 관할한다.

  • 가도: 凤凰城街道, 凤山街道, 草河街道, 通远堡街道.
  • 진: 青城子镇, 爱阳镇, 赛马镇, 鸡冠山镇, 边门镇, 红旗镇, 弟兄山镇, 大堡镇, 东汤镇, 刘家河镇, 宝山镇, 蓝旗镇, 白旗镇, 四门子镇, 石城镇, 沙里寨镇, 大兴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