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화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通化市
Tōnghuā
약자: 吉E
통화 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청사소재지 둥창구
면적 15,698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2,270,000
/km²
지역전화 0435
우편번호 134001
시차 UTC+8
웹사이트: th.jl.gov.cn

퉁화시(통화시, 중국어 간체자: 通化, 병음: Tōnghuā)는 중화인민공화국 지린성의 지급시(市)이다. 면적은 약 15,600,km², 인구는 약 230만 명이다.

지리[편집]

동남부는 압록강을 경계로 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자강도, 서남부는 요녕성 북부는 지린성 랴오위안 시, 지린 시, 바이산 시와 접한다. 시역은 주로 산악과 구릉지로 이루어져 있고 남쪽으로는 압록강, 북쪽으로 혼강이 흐른다.

역사[편집]

고조선, 고구려, 발해가 통치하던 지역이었다. 구한말 신흥무관학교류허현에 세워졌다.

1946년 2월 3일 통화 사건으로 인민해방군독립군일본군 패전병을 진압했다.

1954년, 통화 전구(通化專區)가 설치되어 옛 료녕 성 관할의 통화(通化), 류하(柳河), 해룡(海龙), 휘남(辉南), 정우(靖宇), 무송(抚松), 장백(长白), 임강(临江), 집안(集安)의 9현을 관할했다. 1970년에 통화 지구(通化地区)로 개칭했다.

1985년 행정 개혁으로 통화 지구를 폐지하고, 현급시인 통화 시 (1958년 성 직할로 이관)를 지급시로 승격해 통화 현, 집안 현을 관할했고, 혼강(백산) 시도 지급시로 승격해 무송, 정우 두 현과 장백 조선족 자치현을 관할, 해룡 현도 지급시인 매하구 시로 개편되어 휘남 과 류하 두 현을 관할했다. 그러나 같은 해 말에 매하구 현급시로 강등되어 통화 시로 편입되었다.

경제[편집]

풍부한 삼림자원 외에도, 조선 인삼 등의 한방재가 특산품으로 생산되며, 한약재의 거래를 하는 제약 관련 기업이 다수 활동하고 있다. 또 퉁화산 와인은 중국 최고급으로 여겨진다.

퉁화시 현급 행정구역도


행정 구역[편집]

2개의 시할구, 2개의 현급시, 3개의 현이 있다.

시할구

현급시

교육[편집]

대학: 통화사법학원 중학교: 통화시 제일 중학교, 통화시 정우 중학교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