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리 행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수학물리학에서 파울리 행렬(Pauli matrix)은 3차원 회전군의 생성원인 세 개의 2×2 복소 행렬이다. 기호는 , , 로, 다음과 같다.

파울리 행렬은 에르미트 행렬이면서 유니타리 행렬이다. 수학적으로 회전 대칭의 리 대수의 생성원이며, 양자역학에서 스핀이나 아이소스핀 등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볼프강 파울리제이만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1925년에 도입하였다.[1]

수학적 성질[편집]

파울리 행렬은 에르미트 행렬이면서 유니타리 행렬이다.

 : 에르미트 행렬
 : 유니타리 행렬

여기서 단위행렬이다.

파울리 행렬은 에르미트 행렬이면서 유니타리 행렬이기 때문에 아래 성질이 성립한다.

파울리 행렬의 행렬식대각합의 값은 다음과 같다.

이로부터, 파울리행렬의 고윳값은 ±1 임을 알 수 있다.

파울리 행렬은 다음과 같은 교환관계반대바꿈관계를 가진다.

여기서 εabc레비치비타 기호, δab크로네커 델타이며, 리 괄호이다.

위의 두 관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예를 들어, 몇몇 값을 구해보면

이다.

또한, 위 행렬 3개를 한번에 벡터로 모아 파울리 벡터(Pauli vector)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자세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교환관계식을 이용하면 파울리 벡터와 교환법칙이 성립하는 임의의 벡터 ab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성질을 가짐을 알 수 있다.

또한, 임의의 벡터 a와 그 방향 단위벡터 , 그 벡터의 길이 a에 대해 아래의 관계가 성립한다.

리 대수의 발생원[편집]

파울리 행렬은 리 대수 (또는 )의 발생원이다, 즉

이므로, 그 구조 상수는 이다.

클리퍼드 대수의 발생원[편집]

파울리 행렬은 클리퍼드 대수의 발생원이며, 다음과 같은 디랙-클리퍼드 연산법칙을 만족한다

따라서 단위행렬과 함께 2x2의 에르미트 행렬기저가 된다. 일반적인 n차원의 클리퍼드 행렬을 이루는 기저는 파울리 행렬을 직화곱으로 언제나 표현할 수 있다.

참고 문헌[편집]

  1. Pauli, Wolfgang (1925). “Über den Einfluß der Geschwindigkeitsabhängigkeit der Elektronenmasse auf den Zeemaneffekt”. 《Zeitschrift für Physik》 (독일어) 31 (1): 373–385. Bibcode:1925ZPhy...31..373P. doi:10.1007/BF02980592.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