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전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통일전선(統一戰線)이란 공동의 적을 물리치기 위해 별개의 집단들이 합작하여 전선을 통일하는 것이다(국공합작 같은 것). 공동전선(共同戰線), 공동투쟁(共同鬪爭, 공투)이라고도 한다. 여기에 비유하여 사회운동에 있어 공동의 목적을 위해 여러 정당이나 단체가 합작하는 것, 또는 그 조직체 역시 통일전선이라 한다.

1921년 코민테른 제3차 대회에서 노동자 계급이 다수를 획득하는 사회민주주의 통일전선전술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사회 파시즘 노선에 의하여 공산당과 사민주의 정당의 통일전선은 불가능했기에 독일에서 나치의 승리를 막을 수 없었다. 그 뒤 에스파냐인민전선을 비롯해 각국에서 모색이 이루어졌으나, 소련에 가까운 공산주의 정당들 때문에 상충과 갈등이 생겨 와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공산권 국가에서는 국내세력과의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공산당 주도로 통일전선이 구축되었고, 현재도 중공에서는 통일전선조직으로서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있고, 중국공산당에는 통일전선 담당 부서로 통전부가 있다.

일본사회당은 중도 사회민주주의에서 레닌주의까지 정파들이 포괄된 정당으로서 그 자체가 통일전선의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사회당과 공산당사공공투, 혁신통일 역시 통일전선운동이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