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노동자 계급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노동계급 (勞動階級, working class)는 특히 육체노동이나 산업노동에서 고용되어 임금을 받아 생활하는 노동자들의 계급을 말한다. 노동자 계급, 근로계급, 프롤레타리아라고도 한다.[1] 노동계급의 직업에는 블루 칼라 직업이 포함되나 화이트 칼라와 서비스업에서 일정한 수의 직업도 포함된다. 노동계급은 임금 노동으로부터 나온 소득에 의존하며, 그 때문에 산업화 경제 내지는 비산업화 경제의 도시 지역 내에서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전세계 농업 노동력의 상당한 수를 차지하기도 한다.

마르크스주의 이론과 사회주의 문학에서 '노동계급'은 '프롤레타리아'라는 용어와 같은 뜻으로 자주 사용되며, 생산 수단을 소유한 이들에게 경제적 가치를 생산해내기 위해서 정신적 또는 육체적 노동을 들이는 모든 이들로 포괄했다. 따라서 임금을 위해서 일하는 지식 노동자화이트 칼라 노동자도 포함된다.[2] 임금이 매우 낮아질 수도 있고 실직 상태를 소득세대의 자립 재력 부족과 임금 고용의 부족으로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노동계층은 극빈층과 실직 계층에도 포함되는데 '룸펜프롤레타리아' (lumpenproletaria)라고 지칭한다.

정의[편집]

사회계급을 나타내는 많은 용어 중, 노동계급은 정의되어있으며 여러 다른 방식으로 사용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와 사회주의자들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노동계급은 자신들의 노동력과 기술 외에는 판매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한다. 이 측면으로 보면, 그들의 소득을 회사 경영과 타인의 노동으로부터 없는 개인을 제외한 비즈니스맨, 육체적 노동자들을 모두 포함하게 된다.

하지만 이를 미국에서 비학술적으로 사용할 때는, 시급을 받는 육체노동을 하는 사회계급만 의미한다. 이런 종류의 과학적이지 않고 저널리스트적인 정치 분석이 아닌 과학에서 노동계급은 대학교 학위를 받지 않는 사람들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노동 계급의 직업은 미숙련 노동자, 장인, 사외 근무자, 공장 노동자,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사회학에서 가끔 사용되는 이에 대한 대안은 소득 수준으로 계급을 나누자는 것이다. 이 방식이 사용되면, 노동계급은 경제 자원, 교육, 문화적 수준, 다른 재화와 서비스에 접근이 다른 방식인 소위 중산층계급과 상반되게 된다. 이 노동계급과 중산층의 차이는 인구가 간단한 생계수단보다 정해진 임금을 가지는가를 기준선으로 나뉜다고 할 수 있다.(예를 들어, 패션 대 오직 영양과 주거를 들 수 있다.)

어떤 연구자들은 노동계급의 지위는 노동계급을 바라보는 개인의 시선에 따라 주관적으로 정의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주관적인 접근은 연구자들보다는 개개인이 그들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것을 허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카를 마르크스는 노동자 계급, 혹은 개개인들로서의 프롤레타리아들은 임금을 위해 자신의 노동력을 팔고, 생산수단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로 정의를 내린다. 그는 그들이 사회의 부를 창조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계급이 육체적으로 다리를 만들고, 가구를 제조하며, 음식을 기르고, 아이들을 양육하지만 자신들의 토지나 공장들을 가지고 잇지는 않다고 생각했다. 프롤레타리아 중에서 룸펜프롤레타리아(부랑자)는 굉장히 가난하며 구직상태라서 일일 노동자, 집이 없는 자들이 바로 그들이다.

사회주의 선언문에서, 카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프롤레타리아의 독재로 자본주의자들의 시스템을 파괴하는 것이 노동계급의 운명이며, 이를 통해서 사회적 관계를 붕괴하고, 계급 시스템의 토대를 바꾸며 소위 개개인의 자유로운 발달이 모두의 자유로운 발달이 되는 사회주의 사회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르크스의 주장에 있는 노동계급의 지위에 관한 몇 가지 안건에는 :

-일시적, 영구적 실업 상태에 있는 사람들의 계급 상태

-어린이, 전통적인 남자 노동자의 아내(집 밖에서는 임금노동을 하지 않는 자)들과 같은 가정 노동의 계급 상태

-만약 노동 계급이 개인 자산,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때는 어떻게 그들을 분류할 것인가

-소작농, 지방의 소자작농, 노동 계급 간의 관계

-노동계급의 지위가 심하게 모순되거나 혼란스러운 계몽주의 사회에서 계급이 없는 사람들과 정치가들은 어느 정도까지 노동계급의 지위를 제거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가

이들 중 가능한 답변 :

-실직자들은 프롤레타리아다.

-가정 노동의 계급은 주요 수입자에 의해서 결정된다.

-개인 자산은 사유 재산과는 구별된다. 예를 들어 프롤레타리아가 집을 소유한 것; 그것은 개인 자산이다.

-자영 노동자는 작은 부르주아(예를 들어 높은 임금의 전문직, 운동선수 등), 또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예를 들어 임금이 높지만 불안정한 계약직 등)으로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르크스 언어로, 임금 노동자 또는 복지를 받는 자들은 노동계급이며, 축적된 자본으로 생활하는 자는 아니다. 이 불분명한 이분법은 계급 논란을 가져온다. 특정 그룹, 또는 개인이 언제든지 다른 쪽이 될 수 있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은퇴한 공장 노동자는 대체적으로 노동계급이다; 하지만 다른 면에서 그들은 수입이 이익인 기업에게 주식을 받는 퇴직 공장 노동자 이율과 같은 고정된 임금으로 그들의 정체성과 정치적 입지는 노동계급이 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개인의 삶과 공동체 속에서 발생하는 정체성과 관계는 노동자들이 효과적으로 착취, 불평등, 사람들의 삶을 결정하는 주인의 역할, 노동환경, 정치적 힘에 대해서 단결해서 활동하려는 것을 효과적으로 악화시킨다.

역사와 성장[편집]

봉건 시대 유럽에서는, 노동자 계급이 대다수를 차지하지 않았다. 대신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노동에 참여했고, 그들은 서로 다른 전문성을 띠는 그룹을 만들어 교환하고 노동에 종사했다. 변호사, 장인과 소작인들은 모두 중세 유럽의 제 3신분 중 귀족과 성직자를 제외한 같은 사회적 집단의 부분으로 생각되었다. 비슷한 계급제가 유럽 밖 산업화되기 전 사회에서 존재했었다. 이런 노동자 계급의 사회적 지위는 자연법과 종교적 믿음으로 정해졌다고 생각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지위는 특히 소작인들로 인해서 투쟁되었고 이 예로 독일 농민 전쟁 등을 볼 수 있다.

18세기 후반,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유럽 사회는 변화를 겪었고, 이 변화는 신이 지정한 바뀌지 않는 신분제에 대한 생각과 반대되었다. 이런 사회의 부유층들은 노동자 계급의 도덕과 윤리에 대한 여러 문제(과도한 알코올 섭취, 심한 게으름, 저축에 대한 무지)를 비난하는 새로운 사회 이데올로기를 만들었다. 에드워드 파머 톰슨의 ‘영구 노동계급의 형성’에서는 영국 노동계급이 그들 스스로 만든 창조물에 참여했고, 구시대의 노동계급이 현대적이고 정치적 식견을 갖춘 노동계급으로의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서 노력했다고 나와 있다.

1917년대 초반, 수많은 나라들이 외관상으로는 노동자들을 위해서 통치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어떤 역사학자들은 사회주의 사회에서의 핵심 변화는 행정상으로 소작농과 촌락 노동자들을 강제로 분리하는 것에 영향을 받은 새로운 유형의 대형 프롤레타리아 사상이다. 이때부터, 4개의 거대 산업국(중국, 라오스, 베트남, 쿠바)는 조금의 시장 기반 통치로 바뀌기 시작했고, 한 곳(북한)은 내부적으로 가난과 잔인한 상황의 순환이 증가했다. 이와 비슷한 종류의 다른 곳들(소비에트 연방 등)은 붕괴되거나, 다시는 특정 수준의 산업화, 다수의 노동계급에 도달하지 못하였다.

1960년부터, 대규모의 프롤레타리아와 서민계급의 엔클로저가 제 3세계에서 나타나게 되면서 새로운 노동계급을 만들었다. 또한 인도와 같은 도시들은 점진적으로 도시 노동 계급의 규모가 증가하는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다.

더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노동계급'.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015년 2월 25일 확인
  2. Martin Glaberman (1974년 9월 17일). “Marxist Views of the Working Class”. Marxists.org. 2013년 1월 18일에 확인함. 

참조[편집]

  • Ford, Glen (February 2015). Capitalism's War on Democracy. "Black Agenda Report's Glen Ford says capitalism's greatest foes are an organized and united working class." The real news network
  • Blackledge, Paul (2011). “Why workers can change the world”. 《Socialist Review 364》 (London). 
  • Engels, Friedrich, Condition of the Working Class in England [in 1844], Stanford University Press (1968), trade paperback, ISBN 0-8047-0634-4 Numerous other editions exist; first published in German in 1845. Better editions include a preface written by Engels in 1892.
  • Ernest Mandel, Workers under Neo-capitalism
  • Moran, W. (2002). Belles of New England: The women of the textile mills and the families whose wealth they wove. New York: St Martin's Press, ISBN 0-312-30183-9.
  • Rose, Jonathan, The Intellectual Life of the British Working Classes. New Haven and London: Yale University Press, 2001.
  • Rubin, Lillian Breslow, Worlds of Pain: Life in the Working Class Family, Basic Books (1976), hardcover ISBN 0-465-09245-4; trade paperback, 268 pages, ISBN 0-465-09724-3
  • Shipler, David K., The Working Poor: Invisible in America, Knopf (2004), hardcover, 322 pages, ISBN 0-375-40890-8
  • Skeggs, Beverley. Class, Self, Culture, Routledge, (2004),
  • Thompson, E.P, The Making of the English Working Class - paperback Penguin, ISBN 0-14-013603-7
  • Zweig, Michael, Working Class Majority: America's Best Kept Secret, Cornell University Press (2001), trade paperback, 198 pages, ISBN 0-8014-8727-7

외부 링크[편집]

이하 링크들은 모두 영어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