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사회 이동은 개인이나 집단의 계층적 위치가 변화하는 과정을 뜻한다. 개인이나 집단이 어느 계층에 속하는가는 희소한 자원의 분배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개인이나 집단이 속해 있는 계층은 항상 고정되어 있지 않고 본인의 노력과 능력에 따라 또는 사회 구조적 변화에 의해 계층적 위치가 바뀔 수 있다. [1]

종류[편집]

  • 수직이동·수평이동

사회 이동의 방향에 따라 수직 이동수평 이동으로 나뉜다. 수직 이동 중에서 상향 이동은 낮은 지위에서 높은 지위로 올라가는 것이고, 그 반대의 경우는 하향 이동이다. 수평 이동은 동일한 계층적 위치 내에서의 이동을 말한다.

  • 세대 내 이동·세대 간 이동

사회 이동이 이루어진 세대 범위에 따라 세대 내 이동세대 간 이동으로 구분된다. 세대 내 이동은 한 개인의 생애 동안에 계층적 위치가 변화되는 경우로, 주로 직업의 변동을 통해 알 수 있다. 세대 간 이동은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 간에 나타나는 계층적 위치 변화를 말한다.

  • 개인적 이동·구조적 이동

사회 이동의 원인에 따라 개인적 이동구조적 이동으로 나눌 수 있다. 개인적 이동은 개인의 의지와 노력으로 주어진 사회 계층 구조에서 계층적 위치가 변화되는 경우를 말한다. 반면, 구조적 이동이란 사회의 급격한 변동에 따라 나타나는 계층적 위치의 변화를 말한다.

각주[편집]

  1. 박선웅 외, 2012년, 고등학교 사회 문화, pp144~145, 금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