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에드워드 로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Picto infobox military.png
토머스 에드워드 로런스
토머스 에드워드 로런스(1915년)
토머스 에드워드 로런스(1915년)
생애 1888년 8월 16일~1935년 5월 19일
출생지 웨일스 트레머독
사망지 잉글랜드 도싯 주 보빙턴 캠프
별명 아라비아의 로런스
아랍의 해방자
복무 영국 육군
헤자즈 왕국
최종 계급 육군 중령
주요 참전 제1차 세계대전
서훈 내역 바스 훈장 3등급
레지옹 도뇌르 슈발리에

토머스 에드워드 로런스(Thomas Edward Lawrence, CB, 1888년 8월 16일~1935년 5월 19일)는 영국 웨일스모험가·고고학자·군인이다. 아라비아의 로런스(Lawrence of Arabia)로 잘 알려져 있다.

이력[편집]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동양어학을 전공하고, 대영 박물관의 탐험대에 참가하여 아라비아와 시리아를 조사하였다. 이 때 아랍에 관해서 애정을 갖기 시작했다. 제1차 세계 대전 때는 정보 장교로 참전하였고, 아랍군을 지휘하여 아랍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그는 아라비아인에게 헌신적으로 활약하여 아랍인들로부터 ‘아라비아의 로런스’라는 칭호를 받았다. 전후(戰後) 그와 함께했던 파이잘 왕자는 이후에 이라크의 왕으로 즉위하였다(파이잘 1세).

그는 1935년 5월 12일 친구를 초대하기 위해 전보를 치러 가던 중 오토바이 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서훈[편집]

작품[편집]

저서로는 《지혜의 일곱 기둥》(Seven Pillars of Wisdom)와 《사막의 반란》(Revolt in the Desert)이 있으며, 영화화된 작품으로 《아라비아의 로렌스》가 있다.

외부 링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