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학위(學位)는 대학교와 같은 고등 교육 시설에서 수여 받은 학업 수준을 가리킨다. 보통 어떠한 프로그램의 연구를 성공적으로 마친 결과를 나타낸다. 대학에서는 학부 과정을 졸업한 경우 졸업장과 함께 학위가 주어지지만, 학위와 졸업장은 별개의 것이다.

역사[편집]

전국 시대때 박사는 노나라송나라의 관직이었다.[1] 진 시황제는 학식이 높고 고금의 사적에 능통한 인물을 박사로 임명해 국정의 고문으로 삼았으며, 한나라에서는 박사를 교육 담당 관리인 학관(學官)으로 임명했다.[1]

고대 중국삼국시대백제에는 오경박사 제도가 있었는데, 오경박사는 관직의 하나로 사서오경을 가르치는 학자였다. 오경박사의 박사(博士)라는 말은 오늘날의 박사와 같은 뜻으로 한 분야의 전문가라는 뜻이다.[2]

근대적인 학위 체계는 중세 대학에서 발전했다. 다른 어떠한 유럽의 기관도 전 세계에 유럽 대학의 전통적인 양식을 퍼뜨린 적이 없다. 유럽의 대학들이 주는 학위, 즉 학사, 전문 면허, 석사, 박사는 전 세계 대부분의 사회에서 취하고 있다.[3]

박사, 석사와 자격증의 등장[편집]

박사(라틴어: doceo, 가르치다)는 중세 유럽의 대학에서 가르치기 위한 자격증(라틴어: licentia docendi)으로 생겨났다.[4] 박사의 뿌리는 초기 기독교 시대에 성경을 해석하고 가르치던 사도교부, 또는 기독교 관계자들을 박사라고 부르던 것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4] 자격증을 허락할 수 있는 권한은 교회에 있었는데 지원자들은 시험을 통과하고 충성의 서약을 한 뒤 회비를 내야 했다.

원래 석사와 박사라는 용어는 같은 뜻이었지만,[5] 시간이 흐르면서 박사 학위가 석사 학위보다 높은 자격으로 변했다. 오늘날 석사, 박사와 교수는 학문적 업적의 수준이 상당히 다르지만, 중세 대학에서는 같은 뜻이었으며 대학의 관습별로 달랐다.

최초의 박사 학위는 신학박사(라틴어: Divinitatis Doctor, D. D.), 철학박사(D.Phil., Ph.D.)와 약학박사(라틴어: Medicinæ Doctor, M.D., D.M.)였는데 이는 모든 대학의 학문이 이 세 분야에서 갈라져 나왔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학약학 이외의 학문은 철학으로 분류됐는데, 모든 지식은 경험적인 관찰로부터 나온다는 르네상스 시대의 신념 때문이었다.

파리 대학교는 졸업생들에게 석사라는 표현을 썼으며, 옥스퍼드 대학교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도 쓰기 시작했고 고대 스코틀랜드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글래스고 대학교, 애버딘 대학교, 에든버러 대학교에서도 썼다.

학사의 등장[편집]

유럽중세 대학에서는, 오늘날 자유과로 알려진 삼학 또는 사과를 3년에서 4년동안 공부해서 끝내고 스승의 시험을 통과한 후보자들에게 인문학 학사 학위를 주었다. 그 뒤 더 공부하거나, 학술적인 논쟁에서 성공적으로 의견을 내거나 조정한 사람에게 인문학 석사 학위를 주어 해당 학문 분야에서 가르칠 수 있게 했다. 인문학 석사 학위로 법학, 약학이나 신학의 더 높은 학부에서 공부할 수 있었다.

학위 전문 용어의 등장[편집]

학위의 이름은 마침내 공부한 분야와 연결됐다. 인문학부나 문법학부의 학자들은 석사라고 불렀고, 신학이나 약학, 법학부의 학자들은 박사라고 불렀다. 인문학이나 문법신학이나 약학, 법학 등을 공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전제 조건이었으므로 박사 학위가 석사 학위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다고 추청됐다. 이것은 철학박사(Ph.D.)가 인문학 석사(M.A.)보다 더 높은 학위라는 근대적인 체계를 낳았다. 18세기와 19세기의 독일 대학들은 철학박사 학위를 연구와 논문을 바탕으로 한 학위로 발전시켰고, 박사를 Ph.D.로 일컫는 표현은 독일의 대학들이 퍼뜨렸다.

프랑스어의 전문 용어는 용어의 원래 의미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바칼로레아 학위는 중등 교육을 마친 학생들에게 주어졌고 이를 통해 대학에 들어갈 수 있었다. 대학을 졸업했을 때에는 자격증이 주어졌으며 더 높은 단계의 학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 스페인도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었는데, 중등 교육을 마친 자들에게 학사(스페인어: Bachiller)가 주어졌다. 일반적인 스페인 대학교의 5년제 학위는 자격증(스페인어: Licenciado)이었고, 가장 높은 단계는 박사였다.

예복[편집]

대부분의 나라에서, 학위를 취득할 때 학위 취득자들은 수여 기관의 특별한 예복을 입어 자신의 위치를 나타낸다.

온라인 학위[편집]

온라인 학위(영어: Online degree)는 학교에 직접 가지 않고 일부 또는 전체를 인터넷 사용을 통해 얻는 학위이다. 일반적으로는 대학 학위를 말하지만 고등학교 졸업장이나 비학위 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 사용의 증가, 학교를 다니면서 일도 할 수 있는 탄력적인 학교 시간표를 원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전문학사,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수여하는 사이버대학의 빠른 증가를 이끌었다.

학위 남발[편집]

일부 학교의 경우 학위를 남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이런 학교를 학위남발학교 또는 졸업장 공장(영어: Diploma mill)이라고 한다. 특히 명예 박사 학위의 경우 대학들이 남발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6] 학위를 돈을 받고 남발하는 경우에는 학위 장사라고 표현하기도 한다.[7]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정석원 (2002년 10월 29일). “[문화가 흐르는 한자]博 士(박사)”. 동아일보. 
  2. 이동희 (2013년 7월 13일). “교육·과거시험 기본 교재…‘오경’(五經)”. 매일신문. 
  3. Rüegg, Walter, A History of the University in Europe. Vol. 1: Universities in the Middle Ag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년, pp. xix-xx
  4. Verger, J., Doctor, Doctoratus., Lexikon des Mittelalters, 1998년
  5. Origin of the Bachelor's, Master's, and Doctorate
  6. 이종훈 (2012년 10월 4일). “국내 대학 명예박사 학위 남발”. 인천일보. 
  7. 강주형 (2015년 5월 18일). “NYT "파키스탄 유명 SW업체, 가짜 학위 장사로 매년 수백만달러 벌어". 한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