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문법(文法)은 언어의 사용과 관련된 규칙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어느 특정 언어와 관련된 규칙들을 그 언어의 문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므로, 각 언어마다 고유의 문법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문법은 언어의 총체적 연구인 언어학의 일부분이며, 말본이라고도 한다.

언어학의 하부분야로는 음성학, 음운론, 의미론, 형태론, 구문론, 화용론등이 있고, 문법은 이 모두를 다룬다. 언어학 외의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문법은 구문론이나 규정 문법을 의미하는 경향이 있다.

목적[편집]

문법의 목적은 문자 생활을 정확하게 하고 모든 사람이 통일성있게 규칙에 따라 읽음으로써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데 있다.

종류[편집]

  • 규정 문법은 특정 언어에 대한 규범을 제시하며, 비표준적인 구문은 지양한다. 규정 문법은 보통 언어집단에서 위세를 지닌 사람들의 방언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집단에서 흔히 사용되는 표현(예를 들면 짜장면, [효꽈], 그닥, "그리구여" 등등)을 특정하여 비난하곤 한다. 규정 문법은 외국어 교육과 같은 분야에서는 흔히 보이지만, 현대 언어학계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다. 실제 언어 사용의 일부분만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 기술 문법은 실제의 언어사용을 기록하며, 규정적 가치판단은 유보하려 한다. 기술 문법은 특정 언어 집단을 다루면서, 그 집단 내부에서 문법적으로 옳다고 여기는 모든 발화에 대해 규칙을 제공하고자 한다. 예를 들면 한국어의 방언 중 다수에서 두음 경음화 현상은 매우 흔히 찾아볼 수 있지만, 규정적인 한국어 문법의 관점에서 보면 이는 옳지 않은 현상이다. "짜장면"이 바르다고 생각하는 언어 집단에 대한 기술 문법은 "짜장면"이 문법적으로 옳다고 여길 것이며, 이를 설명하거나 묘사할 것이다. 격식있는 한국어에 대한 규정 문법은 "자장면"에 대한 규칙을 마련할 것이다.
  • 형식 문법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해 정확하게 정의된 문법이다.
  • 생성 문법은 자연어의 바른 표현을 "생성"할 수 있는 형식 문법이다. 생성 문법은 언어학 이론의 한 분야 전체를 차지하고 있다. 생성 문법은 노엄 촘스키로 인해 유명해졌다. 생성 문법은 변형 문법도 포함할 수 있는데, 이는 촘스키식 방법으로 형성된 자연어 문법을 주로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변형 문법은 약간 더 구체적인 용어인 변형생성 문법과 보통 동의어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