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 (바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축머리에서 넘어옴)

바둑에서 (逐, ladder)은 상대의 돌을 계단 모양으로 계속 단수쳐서 1선까지 몰아서 잡는 것을 말한다. 바둑에 있어서 기본적인 기술 중의 하나인데, 당하는 쪽은 몇 수만 이어가도 매우 큰 피해를 받기 때문에 '축을 모르고는 바둑을 두지 말라.'라고 하는 격언도 있다. 축에 걸렸을 때는 응수하지 말라는 뜻으로 '축 한 번 나가면 7집 손해'라는 말도 있다.

개요[편집]

흑이 1에 두는 수가 축을 시작하는 기본적인 형태이다. 백이 2로 도망가면, 흑이 3으로 앞을 막는다.

계속 백이 도망간다고 해도 차례로 막아나가면 결국 끝줄에 가서는 도망갈 곳이 없어서 백이 죽게 된다.

축머리[편집]

축으로 몰린 돌의 앞길을 축머리(ladder breaker)라 한다. 위 그림은 흑에게 몰린 백의 축머리에 백돌이 놓여 있어 흑이 몰아가서는 안 되는 형태이다.

앞의 그림에서 만일 흑이 계속 몰아가면 축머리의 백돌과 이어져 백이 도망가버린다. 그와 동시에 백을 몰아갔던 흑은 백의 양단수(붉은 동그라미)에 꼼짝없이 당할 수밖에 없는 형태가 되어 매우 곤란해진다.

축머리의 활용[편집]

자신의 돌이 축으로 몰린 쪽이 축머리를 이용하여 좋은 자리를 선점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그림은 흑 1로 백 Δ가 단수에 걸렸다. 백이 a에 두면 그 다음은 흑이 b에 두어 다시 단수를 치면서 축으로 몰리는 형태가 된다.

위와 같이 백 2로 우상귀에 걸침수를 둔다. 이 걸침수는 동시에 백 Δ의 축머리도 되므로,

흑이 손빼면 백이 이렇게 달아나서 손쉽게 살아갈 수 있는 모양이 된다.

할 수 없이 흑 3으로 백 Δ를 잡아내면, 백 4로 다시 걸침수를 두어 우상귀의 흑을 압박하는 모양이 된다. 이런 식으로 축과 축머리를 이용하는 전술은 실전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전술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