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예수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참예수교회(중국어 간체자: 真耶稣教会, 정체자: 眞耶穌敎會, 병음: Zhēn yēsū jiàohuì, 진야소교회, True Jesus Church)는 1917년 중화민국 베이징에서 처음 성립된 기독교이다. 기존 교단이나 교파에서 분리되어 설립되지 않은 기독교 독립교단으로 중국(China)과 대만(Taiwan)을 중심으로 전 세계적으로 63개국에 전파되었으며 230만명의 성도가 있다. 대한민국에는 1948년에 전파되어 33개의 교회 및 기도소에 약 4000명의 성도가 있다. 마가복음 16:16, 사도행전 22:16, 사도행전 2:38에 근거하여 "믿고 세례(침례)를 받음으로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이 되는 것을 믿으며", "그 약속으로 성령을 주신다는 것을 믿는다"(행2:38,39)고 한다. 이들은 방언을 "성령을 받은 증표"로 여긴다.

기원[편집]

  • 1906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작은 개신교 모임이 예배를 드리고 있을 때, 그들은 "성령의 불이 그들의 위에 갑자기 내려오는" 체험을 했다고 한다. 이후 사도신심회(使徒信心會), 신소회(神召會), 오순절회, 하나님의 교회 등이 "성령의 희소식을 해외로 전파하겠다"고 자원했다.
  • 1907년 개신교 계통인 사도신심회 소속의 미국인 선교사 번슨 (Berntsen)[1]청나라에 입국하여 선교하였고, 위바울(魏保羅)이 번슨에게서 영향을 받았다.
  • 1917년에, 초기 사역자 위바울(魏保羅), 장영생 (張靈生), 장바나바(張巴拿巴)는 베이징에서 독립적인 교회를 설립할 것을 결정하고 참예수교회(眞耶穌敎會)라는 이름을 정했다.
  • 1945년 폴 카프만의 저서 "공자 모택동 그리스도"(생명의말씀사, 1980,p115)에 따르면 “중국에는 1949년까지 참예수교회 신도수는 12만 5천 명으로 보고되는데, 당시 몇 개의 주요 교단의 전체수가 19만 6천 명인 것을 비교해 볼 때 20세기 초 참예수교회가 얼마나 급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 그들의 목표는 예수의 재림 전에 전 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었다. 그 뒤, 이 교회는 대만, 일본, 한국, 동남아시아에 전파되고 현재는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영국, 독일, 아프리카 등 60여개국에 전파되었다.

주요 교리[편집]

  1. 신관 :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죄인을 구속하시기 위하여 십자가 위에서 대신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 승천하신 것을 믿으며 그분은 인류의 유일하신 구주시며 천지의 주재시고 홀로 하나이신 참 하나님이심을 믿는다.
  2. 성경관 : 신·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계시로 된 것임을 믿으며 참 진리의 유일한 근거가 됨과 동시에 신도생활의 기준이 됨을 믿는다.
  3. 교회관 : 본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늦은 비 성령으로 세우신 교회로서 사도교회의 부흥된 참 교회임을 믿는다.
  4. 세례 : 세례(침례)는 죄사함을 받는 중생의 성례이며 반드시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흐르는 물에서 베풀며 세례를 받는 자는 머리를 숙이고 전신이 물에 잠기는 침례를 받아야 함을 믿는다.
  5. 성령 : 성령을 받는 것은 천국의 기업을 얻는 보증이며 방언(영언)을 말하는 것은 성령을 받은 증거가 됨을 믿는다.
  6. 세족례 : 세족례는 주님과 상관을 맺고 서로 사랑하고 성결, 겸손, 봉사, 용서의 교훈을 가르치는 성례이며 세례(침례)를 받은 모든 신자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족례를 일차 행하며 신자들 상호 간의 세족례는 필요시에 시행할 수 있음을 믿는다.
  7. 성찬례 : 성찬례는 주의 죽으심을 기념하며 주의 살과 피에 동참하여 주와 연합하고 영생을 받으며 마지막 날에 부활하는 성례임을 믿는다. 이 성례는 필요할 때마다 거행하며 반드시 한 개의 누룩 없는 떡과 포도즙으로 거행한다.
  8. 안식일 : 안식일(금요일 일몰부터 토요일 일몰시까지)은 하나님께서 복 주신 거룩한 날임을 믿는다. 단, 이 날을 은혜아래서 하나님의 창조와 구속의 은혜를 기념하고 내세의 영원한 안식을 소망하며 지킨다.
  9. 구원관 : 구원은 본래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얻는 것임을 믿는다. 그리고 성령을 힘입어 성결을 이루도록 추구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사람을 사랑하는 성경교훈의 실천에 힘쓴다.
  10. 재림관 :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반드시 세상 끝 날에 하늘로부터 강림하셔서 만민을 심판하시되 의인은 영생을 얻게 하시고 악인은 영벌을 받게 하신다는 것을 믿는다.

참고 문헌[편집]

  1. Indigenous Protestant Churches in China, 1900-1937: A Pentecostal Case Study, by Daniel Bays, p.130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