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귀스탱 루이 코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귀스탱 코시에서 넘어옴)

오귀스탱 루이 코시
코시의 초상. 1840년 판화, 제피랭 벨리아르(영어: Zéphirin Belliard) 작, 장 롤레(프랑스어: Jean Roller)가 그린 초상화를 토대로 함.
코시의 초상. 1840년 판화, 제피랭 벨리아르(영어: Zéphirin Belliard) 작, 장 롤레(프랑스어: Jean Roller)가 그린 초상화를 토대로 함.
출생 1789년 8월 21일(1789-08-21)
프랑스 프랑스 파리
사망 1857년 5월 23일(1857-05-23)(67세)
프랑스 프랑스 오드센주 (프랑스어: Sceaux)
국적 프랑스
교육 에콜 데 퐁
출신 학교 에콜 데 퐁
주요 업적 코시 적분 정리
코시-슈바르츠 부등식
코시 정리 (군론)
코시 수열
코시-리만 방정식
엡실론-델타 논법
코시 주요값
코시-아다마르 정리
코시-오일러 방정식
코시 평균값 정리
코시 응집판정법
분야 수학
소속 École Centrale du Panthéon
에콜 데 퐁(프랑스어: École Nationale des Ponts et Chaussées)
에콜 폴리테크니크
박사 학생 Francesco Faà di Bruno
Viktor Bunyakovsky
유명한 학생 Francesco Faà di Bruno
Viktor Bunyakovsky

오귀스탱 루이 코시(프랑스어: Augustin Louis Cauchy, 1789년 8월 21일 ~ 1857년 5월 23일)는 프랑스수학자이다. 조제프루이 라그랑주, 피에르시몽 라플라스(P. S. Laplace) 등으로 대표되는 18세기의 수학을 19세기적 단계에 올려놓은 프랑스의 대수학자로도 평가된다.

생애[편집]

프랑스 혁명의 해에 파리에서 태어나 에콜 폴리테크니크(高等理工科學校)에서 공부하고 후에 모교의 교수가 되었다. 당시의 프랑스는 혁명과 반혁명이 교차하는 정치적인 격동기로, 엄격한 가톨릭 신자이고 왕당파였던 코시는 정치적으로 지조를 지키고자 하여 많은 고난을 겪었다.

업적[편집]

코시의 수학상 업적은 극히 많은데, 가장 큰 공로는 해석학을 엄밀한 기초 위에 올려 놓은 것이다. 무한소라는 애매한 개념상에 있던 미적분극한(極限), 연속, 급수의 합 등의 개념을 확립함으로써 합리화시킨 공적이 크다. 또, 실변수함수정적분의 문제에서 복수변수의 함수의 연구에 손을 대어 복소함수론의 기초정리를 확립했다. 그리고, 그 때까지 계산으로 푸는 것만이 시도(試圖)되던 미분방정식에 대해 (解)의 존재를 증명했다. 한마디로 말하면 코시는 해석학을 계산에서 논리의 단계로 올려놓았다고 할 수 있다. 이 외에 다음과 같은 업적을 남겼다.[1]

  • 오일러-코시 방정식
  • 코시-리만 방정식
  • 코시 적분 정리
  • 코시-슈바르츠 부등식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Kreyszig, Edwin (2011). 《Advanced Engineering Mathematics》. Wiley. 

외부 링크[편집]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