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어순(語順, 영어: Word order)은 문장이나 어구 속에서 단어어절이 정렬되는 방식이다. 문장의 구성요소의 배열순위를 말하여, 어서(語序) 또는 어열(語列)이라고도 한다.

구어(음성 언어)로 얘기를 나눌 때 단어는 하나하나 차례로 발음된다. 구어에서는(수화와 달리) 두 단어를 동시에 발음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단어는 구어나 문장 등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이야기된다. 이는 형태소와 어구 등과 같이 단어보다 작은 단위나 큰 단위에도 해당된다. 형태소도 말도 한번에 하나밖에 발음 할 수 없기 때문에 나열할 때 어떠한 순서로 나란히 발음해야하는 필요성이 있다.

어순 유형론[편집]

언어유형학에서는 여러 어순이 가능한 경우에는 그 중 하나가 기본 어순(basic word order) 또는 지배적 어순(dominant [word] order)이라고 한다.

라틴어핀란드어는 정형적인 어순이 없다. 그러나 경향상 전자가 SOV형, 후자가 SVO형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유연한 어순을 사용하는 언어는 글 속에 있어서 명사의 역할을 표시하는 격을 갖는 것이 보통이다. 또 헝가리어체코어처럼, 어순이 주제·초점 등 정보 구조를 나타내는 언어도 있다.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편집]

Dryer(2011a)는 세계 1377개의 언어를 알아보고 가능한 어순이 복수인 경우에는 사용 빈도에 의해 기본 어순을 결정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많은 언어들 중에서 SOV형이 가장 많아 565개이며, 이어서 SVO형이 488개였다. 다른 4가지 유형은 모두 100개 이하였고 VSO형이 95개, VOS형이 25개, OVS형이 11개, OSV형이 4개였다. 같은 정도로 잘 사용되는 어순이 두개 이상의 언어는 189개이며, 이들은 빈도에 의해서 기본 어순을 결정할 수 없어 분류에서 제외되고 있다.

주어, 목적어, 동사의 어순의 각 유형에 해당되는 언어의 수
유형 언어 수
주어·목적어·동사 (SOV) 565
주어·동사·목적어 (SVO) 488
동사·주어·목적어 (VSO) 95
동사·목적어·주어 (VOS) 25
목적어·동사·주어 (OVS) 11
목적어·주어·동사 (OSV) 4
기본 어순 없음 189
총: 1377

SOV형는 전세계에 분포하고 있지만 중국·동남아·중동 이외의 아시아뉴기니에서 특히 지배적이다. SVO형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와 중국에서 동남아시아·태평양 서부에 걸친 지역, 유럽에 널리 보인다.

나머지 셋의 주어보다 목적어가 먼저 나오는 경우는 인류 특성상 적다. !!방금 '주어보다 목적어가 나오'라는 절에서 V2어순은 거의 없는osv가 나왔지만 sov원초언어는 가능.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Dryer, Matthew S. 2011a. Order of Subject, Object and Verb. Dryer & Haspelmath (eds.) Chapter 81 2011-08-27 열람
  • Dryer, Matthew S. & Haspelmath, Martin (eds.) 2011. The World Atlas of Language Structures Online . Munich : Max Planck Digital 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