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어순(語順, 영어: Word order)은 문장이나 어구 속에서 단어어절이 정렬되는 방식이다. 문장의 구성요소의 배열순위를 말하여, 어서(語序) 또는 어열(語列)이라고도 한다.

구어(음성 언어)로 얘기를 나눌 때 단어는 하나하나 차례로 발음된다. 구어에서는(수화와 달리) 두 단어를 동시에 발음할 수 없다. 이 때문에 단어는 구어나 문장 등에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이야기된다. 이는 형태소와 어구 등과 같이 단어보다 작은 단위나 큰 단위에도 해당된다. 형태소도 말도 한번에 하나밖에 발음 할 수 없기 때문에 나열할 때 어떠한 순서로 나란히 발음해야하는 필요성이 있다.

어순 유형론[편집]

언어유형학에서는 여러 어순이 가능한 경우에는 그 중 하나가 기본 어순(basic word order) 또는 지배적 어순(dominant [word] order)이라고 한다.

라틴어핀란드어는 정형적인 어순이 없다. 그러나 경향상 전자가 SOV형, 후자가 SVO형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유연한 어순을 사용하는 언어는 글 속에 있어서 명사의 역할을 표시하는 격을 갖는 것이 보통이다. 또 헝가리어체코어처럼, 어순이 주제·초점 등 정보 구조를 나타내는 언어도 있다.

주어·목적어·동사의 어순[편집]

Dryer(2011a)는 세계 1377개의 언어를 알아보고 가능한 어순이 복수인 경우에는 사용 빈도에 의해 기본 어순을 결정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많은 언어들 중에서 SOV형이 가장 많아 565개이며, 이어서 SVO형이 488개였다. 다른 4가지 유형은 모두 100개 이하였고 VSO형이 95개, VOS형이 25개, OVS형이 11개, OSV형이 4개였다. 같은 정도로 잘 사용되는 어순이 두개 이상의 언어는 189개이며, 이들은 빈도에 의해서 기본 어순을 결정할 수 없어 분류에서 제외되고 있다.

주어, 목적어, 동사의 어순의 각 유형에 해당되는 언어의 수
유형 언어 수
주어·목적어·동사 (SOV) 565
주어·동사·목적어 (SVO) 488
동사·주어·목적어 (VSO) 95
동사·목적어·주어 (VOS) 25
목적어·동사·주어 (OVS) 11
목적어·주어·동사 (OSV) 4
기본 어순 없음 189
총: 1377

SOV형는 전세계에 분포하고 있지만 중국·동남아·중동 이외의 아시아뉴기니에서 특히 지배적이다. SVO형은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와 중국에서 동남아시아·태평양 서부에 걸친 지역, 유럽에 널리 보인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Dryer, Matthew S. 2011a. Order of Subject, Object and Verb. Dryer & Haspelmath (eds.) Chapter 81 2011-08-27 열람
  • Dryer, Matthew S. & Haspelmath, Martin (eds.) 2011. The World Atlas of Language Structures Online . Munich : Max Planck Digital Libr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