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어휘(語彙, 영어: vocabulary, lexicon)는 어떤 특정한 범위 내에서 사용되는 낱말의 총 집합을 뜻한다.

기본 어휘[편집]

한국어의 기준으로 어휘의 종류를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는데(삼중체계), 고유어는 우리말에 본래있거나 우리말을 기초하여 만든 말(또는 새로 생긴 말을), 한자어는 한자를 우리말 용어처럼 쓰는 말, 외래어는 영어처럼 외국에 들어온 말을 국어처럼 쓰는 것을 말한다.

높임을 뜻하는 어휘[편집]

존대어나 예시어로 구분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하면 사람이나 사물을 높여서 말하는 높임말 이나 그것을 낮추어 말하는 존대말을 뜻한다.

일상 어휘[편집]

일상적으로 쓰는 말을 일상어라고 말하지만 전문어는 학술이나 특정한 분야에서 특별한 의미로 쓰는 말을 말한다. 다만 전문어는 일반인도 구분하기 어렵지만 그 분야에서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할 수 있다.

유행적으로 쓰는 어휘[편집]

주로 인터넷에서 나오는 말이 유명해서 쓰는 말이나 당시 그 사회적 상황을 표현하는 유행어로 구분하고, 은어는 다른 구성원들끼리 알아듣지 못하도록 비밀을 유지 시키며 말할 수 았지만 다른 사람한데는 소외감을 느낄수 있다.

동음이의어와 다의어[편집]

예를 들어 '다리'라는 말은 2가지가 있는데 사람이나 사물을 건너가는 기구이거나 신체의 일부를 뜻하는 것이다. 이렇게 발음은 같은데 의미가 다른 것을 말하고, 주로 국어 사전에서 '하다'라는 단어를 찾으면 여러 가지 의미가 써져있고 그 단어에 머릿번호가 새겨져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것을 다의어라고 한다. 다의어가 만들어져야 하는 이유는 세상의 수많은 사물이나 현상을 표현하기에는 어휘의 수가 적기 때문에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