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디다스 팀가이스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팀가이스트
팀가이스트 베를린 (결승전용)

팀가이스트(독일어: Teamgeist)는 독일이 개최한 2006년 FIFA 월드컵의 공식 경기구로, 아디다스가 제작하였다. 팀가이스트는 독일어로 '팀 정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팀가이스트의 주요 색상인 검정색, 하양색은 독일 축구 국가대표팀을 상징하는 색이기도 하다.

월드컵 공식 경기구[편집]

2006년 FIFA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32개 대표팀에게는 연습용 축구공 40개가 지급되었다. 2006년 FIFA 월드컵 본선에 사용된 축구공에는 경기장의 이름, 경기에 참가하는 팀, 경기 날짜, 경기 시작 시간을 알리는 보호 코팅이 부착되었다.

2006년 FIFA 월드컵에서는 FIFA 월드컵 공식 경기구로는 처음으로 결승전에서만 사용한 공식 경기구인 팀가이스트 베를린(Teamgeist Berlin)이 제작되어 사용되었다. 팀가이스트 베를린은 기존의 팀가이스트와 같은 디자인을 사용했지만 표면을 금색으로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결승전에 진출한 프랑스, 이탈리아 대표팀에게는 연습용 축구공 20개가 지급되었다.

가죽이 형성된 모양[편집]

20개의 정육각형과 12개의 정오각형으로 이루어진 이전까지의 월드컵 공식 경기구와는 달리 8개의 정육각형과 6개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깎은 정팔면체로 이루어져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로는 가죽의 수를 줄임으로써 구에 좀 더 가까운 모양을 만들려고 했기 때문이다. 이전까지의 공식 경기구와는 달리 가죽 간의 접합도 바느질로 하지 않고 열접착 방식을 이용했다.

같이 보기[편집]

이 전
피버노바
FIFA 월드컵 공식 경기구
2006년
다 음
 자블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