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서노
召西奴
고구려 왕후
재위 기원전 37년~기원전 18년
백제 태후
재위 기원전 18년~기원전 6년
신상정보
출생일 기원전 66년(추정)
출생지 부여
사망일 기원전 6년 음력 2월
사망지 백제 위례성
성별 여성
부친 연타발
자녀 비류, 온조

소서노(召西奴, 기원전 66년[1]~기원전 6년 음력 2월)는 비류를 시조로 하는 백제 건국 설화에서 나오는 비류온조왕의 어머니이자 고구려 동명성왕의 두 번째 부인이다.

설화[편집]

현재 정설로 받아 들여지는 설화는 다음과 같다. 《삼국사기고구려 건국 설화에 나오는 내용으로 '동명성왕졸본(卒本)에 정착하여 졸본 부여왕(이름 미상)의 둘째 딸(이름 미상)과 결혼하여 두 아들을 낳았는데 비류온조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기록으로 볼때 졸본 부여왕의 둘째 딸이라고만 기록 되어 있을 뿐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졸본 부여왕의 둘째 딸 즉, 동명성왕의 부인은 이름이 소서노인지 확실하지 않다.

또 다른 설화에는 연타발(延陀勃)의 딸이며[2], 북부여해부루(解扶婁)의 서손(庶孫)인 우태(優台)와 처음에 혼인하였다. 우태 사후, 동명성왕과 혼인하여 그를 도와 고구려 건국에 일조했다고 한다. 이후에 부여에 있던 동명성왕의 장남 유리명왕고구려에 올 때 추모왕과 결별하고 비류온조 두 아들과 함께 남하하여 백제를 건국했다고 전해진다. 그 일로 인하여 백제가 세워진다.

소서노의 죽음[편집]

삼국사기》에는 소서노의 죽음이 다음과 같이 표현되어 있다.

온조왕 13년(기원전 6년) 봄 (음력) 2월, 경성에서 늙은 할미가 남자로 둔갑했고, 다섯 마리의 호랑이가 성 안으로 들어왔다. 왕의 어머니가 죽었다. 나이 61세였다. (十三年 春二月 王都老化爲男 五虎入城 王母薨 年六十一歲)
 

가족 관계[편집]

소서노가 등장한 작품[편집]

각주[편집]

  1. 온조왕의 어머니가 기원전 6년에 61세로 죽었다는 《삼국사기백제본기의 기록에 따라 추정.
  2. 일부는 비류국의 왕 송양(松讓)의 딸이라고도 한다.
  3. 삼국사기에 의하면 비류와 온조는 소서노와 우태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이다. 다만 일본측 기록인 속일본기 등에서는 주몽과 동일인으로 보이는 도모(都慕)를 백제의 시조로 보고 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