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심리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상담심리학(相談心理學,counseling psychology)은 상담의 목적이나 방법, 과정 따위를 연구하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개인의 정서적, 행동적, 직업적, 사회적 측면 및 교육, 건강 등과 같은 영역에서의 적응과 기능등도 함께 연구한다.

카운슬링[편집]

상담 심리학(counseling psychology)은 상담(counseling) 과정 및 결과와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 및 응용 작업을 포함하는 심리 전문 분야이다. 감독 및 훈련, 경력 개발 및 상담, 그리고 예방과 건강등 상담 심리학자들 사이의 통합 주제에는 자산과 강점, 사람과 환경의 상호 작용, 교육 및 경력 개발, 간단한 상호 작용, 건강한 성격에 대한 초점이 포함된다.[1]

언어[편집]

상담심리학은 그 응용에서 내러티브 상담(Narrative counseling)처럼 인간이 갖고있는 강력한 의사소통 도구이며 종특이성행동이자 보편적이고 동등한 능력인 언어에 기반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맥락에서 매우 접근성이 좋은 채널을 전제로 친밀성이 높은 강력한 지지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Gelso, C.J., Williams, E.N. & Fretz, B. (2014). Counseling Psychology (3rd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