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검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심리검사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심리검사(心理檢査,psychological testing)란 능력, 성격, 흥미,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psychological constructs)을 수량화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말한다.

한편 심리검사는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특성이나 이슈를 측정하는 도구로 심리평가 도구로 볼수도있다. 지능 검사, 성격 검사 등이 있다.

심리검사의 정의[편집]

심리적 구성개념
심리적 구성개념이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개념으로서 직접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키나 몸무게 같은 물리적 속성은 줄자나 체중기를 사용해 직접 그 크기를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성실성'이나 '외향성'등의 심리적인 속성들은 추상적인 것으로서,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없다. 심리학자들은 물리적 속성과 심리적 속성을 구분하여 심리적 속성을 심리적 '구성개념'이라고 부르며 '조작적 정의'를 사용한다.[1][2][3] 심리검사는 사람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성실성의 정도' 또는 '외향성의 정도'등 심리적 상태를 추론(推論,inference)하여 객관화하는데 사용한다.
표준화
표준화 심리검사란 관찰가능한 현상으로부터 경험적으로 작성되어 실시 및 사용을 위한 사회과학적으로 검증가능한 체계화된 지침이 있고 그러한 척도화된 규준 및 신뢰도와 타당도의 자료가 제시되는 검사를 의미한다.[4]
측정
측정이란 대상 자체가 아니라 그 대상의 속성(attribute)에 수치를 할당하는 과정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키나 몸무게를 측정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키나 몸무게 같은 '물리적 속성'을 재는 것이지 '그 사람 자체'를 재는 것이 아니다. 성격 검사에 있어서 측정은 성실성, 내향성 및 외향성,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조직몰입, 리더십, 불안, 지능, 친밀감, 공격성 같은 심리적 구성개념의 속성을 재는 것이다.
한편 구성개념의 측정은 여러가지 접근방법의 가능성 및 측정의 오차 가능성과 척도 단위의 한계에서 관찰가능한 범위와 현상들간에 상호 논리적으로 척도화해야한다.

심리검사의 용도[편집]

심리검사는 현재의 내적인 심리적 속성이나 특성을 진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진단을 통해 향후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교육장면
심리검사를 개발하게 된 이유는 정신지체아를 감별하는 것이었다. 현재는 정신지체자나 영재아를 찾아낼 때, 낙제자를 진단할 때,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상대로 교육 및 직업을 상담해 줄 때 사용된다.
임상 및 상담장면
임상장면은 심리적 질환자의 진단과 감별을 위해 심리검사를 이용한다. 다양한 종류의 정서적 혼란을 겪는 사람들, 반사회적 성격이나 기타 다양한 유형의 행동 이탈자를 밝혀 내는 데에도 검사가 사용된다.
산업장면
산업체의 인사선발과 분류도 심리검사를 사용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조립공, 일반사무직에서부터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어떤 직무이든 채용과 업무배정, 부서이동, 승진, 퇴직 등의 문제에 심리검사가 유용하지 않은 직무는 거의 없다. 심리검사는 전체 인사프로그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분류[편집]

미국 국립 의학 도서관(NLM)이 제시하는 일반적인 대분류로는 적성검사(Aptitude Tests),인성검사(Personality Tests ),신경심리검사(Neuropsychological Tests)등으로 나뉜다.[5] 한편 지능검사(Intelligence Tests)는 NLM기준 적성검사의 하위분류에 속해있으나 유일한 차상위분류이기도하다.

아동의 심리검사[편집]

아동의 심리검사는 아동의 심리상태인 지능,인지능력,정서상태와 행동및발당상태를 평가하기위한 도구이며 가정환경에대한 고려 및 아동과의 상담결과를 포함한다. [6] 아동심리검사에는 KPRC,CBCL,WISC등의 객관적 검사기법이 있다.

대표적인 심리검사[편집]

대표적인 심리검사들은 크게 객관적 검사기법과 투사적 기법으로 나뉜다.

객관적 검사기법 MMPI ,웩슬러 성인 지능 검사(WAIS) 등
투사적 기법 로샤검사(Rorschach Inkblot Test),주제통각검사(TAT),벤더-게슈탈트검사(BGT),집-나무-사람 검사(HTP) 등

투사적 기법과 객관적 검사기법은 함께 심리검사 및 임상심리학에서 지속적으로 사용되온 심리측정도구이다.

이퀄라이저[편집]

오디오의 이퀄라이저는 주파수 대역별 볼륨에의해 소리의 공간감과 음색등이 다양해지듯이 이를 시각적으로 드러내는 장치라고 한다면 심리검사의 측정치는 자기자신이라는 개인의 본질적 특성을 전제로 이에 최적화를 맞추어나가기 위한 이퀄라이저같은 하나의 도구로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많은 심리학 전문가들은 이러한 맥락에서 당사자인 피검자뿐만아니라 심리검사자 역시 심리검사의 통합적인 면을 고려하는 합리적인 질문없이 단편적이고 고립된 심리검사의 결과에 분별력없는 신뢰도를 형성하는것은 객관적으로 심리적 부담을 지원해야하는 심리검사의 취지에 반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수있다는점을 간과해서는 않된다고 지적한다.

함께보기[편집]

참고[편집]

  1. 구성개념(構成槪念)-과학적인 이론이나 설명을 위하여 조작적으로 만들어 낸 개념. 직접 측정할 수는 없으나 측정할 수 있는 현상을 유발한다고 가정한다. 의식, 욕구, 지각, 자아, 동기 따위의 개념이 있다.
  2. 가설적 구성개념(假說的構成槪念)-태도, 동기, 인지 부조화 등과 같이 객관적 실체를 관찰할 수 없는 개념들에 대한 사고를 돕기 위하여 가설적으로 창안된 개념.
  3. 조작적 정의(操作的定義)-사회 조사를 할 때에 사물 또는 현상을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기술하는 정의. 대개는 수량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만들어진다.
  4. (Wolman, 1989)
  5. (NLM-Aptitude Tests [F04.711.141] ,Neuropsychological Tests [F04.711.513],Personality Tests [F04.711.647])https://meshb.nlm.nih.gov/record/ui?ui=D001077 , https://meshb.nlm.nih.gov/record/ui?ui=D010556 , https://meshb.nlm.nih.gov/record/ui?ui=D009483
  6. (아동복지법 시행령)별표 [별표 1] 보호대상아동에 대한 보호조치 전의 상담, 심리검사 및 가정환경에 대한 조사 방법(제18조의2제1항 관련) http://www.law.go.kr/lsSc.do?tabMenuId=tab18&query=%EC%95%84%EB%8F%99%EB%B3%B5%EC%A7%80%EB%B2%95#AJAX

UID-D011581)https://meshb.nlm.nih.gov/record/ui?ui=D011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