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영 검사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투영 검사법(Projective test)은 질문지법의 결점을 보완하는 검사로서 약한 자극이나 구성요소를 주어, 특별한 경계심을 일으키지 않고, 자유롭게 반응시켜서 개인의 욕구나 동기나 정서 등을 파악하려고 하는 성격진단의 한 방법이다. 투사적 검사라고도 한다. 그 가장 커다란 결점은 결과 해석에 극히 고도의 숙련을 요하는 일이며, 특별한 임상심리학적 훈련을 장기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 점만 극복한다면 성격진단의 여러 검사 가운데서는 가장 훌륭한 기법이다. 그 특징으로서는, ① 개인의 의식적·무의식적 방위(防衛)에 의해서 반응이 왜곡되는 일이 적다. ② 개인의 동기나 생활의 과정을 파악하려고 하는 것이다. 질문지법에 있어서는 항상 현재의 시점을 문제로 하는데, 투사법은 개인을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갖는 존재로서 파악하려고 한다. ③ 개인이 갖는 욕구나 갈등·정서 등을 무의식의 수준에까지 소급하여 파악할 수 있다.

TAT[편집]

TAT(主題統覺檢査)는 머레이(H. A. Murray)와 모건(Morgan)에 의해서 제작된 것으로서, 주로 인물이 등장하는 장면을 그린 30매의 카드와 1장의 백지 도판으로 되어 있다. 남성용·여성용과, 소녀용·소년용으로 각각 카드에 구별이 있으며, 각 카드에 대해서 등장인물의 현재·과거·미래를 포함한 이야기를 만들게 해서 그것을 분석한다. 로르샤흐(Rorschach) 검사와 함께 투사법 가운데 대표적인 기법으로 전세계 임상계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로르샤흐 검사에 비해서 수량화·표준화가 실시되어 있지 않다.

BGT[편집]

BGT는 일반적으로 용이한 투영검사법의 대표적 검사로 사용될수있다.

투사적 검사[편집]

투사적 검사는 객관적 검사(Objective test)와 함께 심리평가의 주요한 심리통계적 자료를 제공하는 심리검사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투사법" 항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