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치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가족 치료(Family therapy)는 커플 및 가족 치료, 결혼 및 가족 치료, 가족 체계 치료, 가족 상담이라고도 불리는 가족 치료는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친밀한 관계에서 가족 및 부부와 함께하는 정신 요법의 한 분야이다. 외부 대상세계에서 경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증상을 경감시키려고 시도한다. 누가 누구로부터 어떤 정보를 받는지를 탐색하고 변화시킨다. 가족치료는 가족구조를 논의하고 바꿈으로써 내적인 관계를 변화시킨다. 그것은 가족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 시스템의 측면에서 변화를 보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심리적 건강의 중요한 요소로서 가족 관계를 강조한다.

개요[편집]

가족치료접근은 공통적으로 문제의 기원에 상관없이, 그리고 고객이 "개인적"또는 "가족"문제로 간주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솔루션에 가족을 참여시키는 것이 종종 고객에게 이익이된다는 믿음이 있다. 가족의 이러한 참여는 일반적으로 치료 세션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성취된다. 따라서 가정 치료사의 기술에는 폭 넓은 시스템의 강점, 지혜 및 지원을 촉진시키는 방식으로 대화에 영향을 줄 수있는 능력이 포함된다.

현실에서 적용[편집]

현장 초기에는 많은 임상의가 부모와 자녀를 포함하여 좁은 전통 방식으로 가족을 정의했다. 이 분야가 진화함에 따라, 가족의 개념은 강력하게 지지적이고 장기적인 역할 및 혈액이나 결혼과 관련이 있거나없는 사람들 간의 관계라는 측면에서보다 일반적으로 정의된다.

역사[편집]

다양한 종류의 문제를 겪고있는 개인 및 가족을 돕는 가족과의 공식 개입은 역사를 통틀어 다양한 문화의 일부였다. 이러한 중재에는 때로 공식 절차 나 의식이 포함되며 지역 사회의 비 가족 구성원뿐만 아니라 확대 가족도 포함된다 (예 : 추가적인 가족의 편입등 참조). 다양한 사회에서의 전문화의 출현 이후, 이러한 가족 치료에 대한 개입은 흔히 공동체의 특정 구성원 (예 : 학교의 선생님, 신부, 의사 등)이 보조 상담의 기능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양 문화에서 뚜렷한 전문적인 관습으로서의 가족 치료는 영국과 미국에서 19 세기의 사회 사업 운동에 기원을두고 있다고 주장 될 수있다. 심리 요법의 한 부분으로서, 그 뿌리는 아동지도 운동과 결혼 상담의 출현으로 20 세기 초반에 어느 정도 추적 될 수있다. 가족 치료의 공식적인 발전은 1942년부터 1950년대 초까지 미국 결혼 상담가 협회 (AAMFT의 선구자)의 설립과 영국의 다양한 독립 임상의 및 그룹을 통해 이루어졌다. 헝가리에서, DLP 리버만 (Liebermann) 은 관찰이나 치료 세션을 위해 가족 구성원을 만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정신 분석 (이 분야의 초창기 창립자 중 대부분은 정신 분석 학적 배경을 가졌음)과 사회 정신과, 그리고 나중에는 이론과 행동 치료법을 배우는 데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리고이 임상의들은 임상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분명하게 나타 내기 시작했다. 개인을 단순히 모으는 것 이상인 존재로서의 가족에 존재를 인정하였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