랴오양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랴오양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辽阳
Liáoyáng
약자: 辽K
요양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청사소재지 바이타 구
면적 4,741km²
인구 (2007년)
인구밀도
1,830,000
386명/km²
지역전화 0419
시차 UTC+8
웹사이트: www.liaoyang.gov.cn

랴오양(요양시, 중국어: 辽阳市, 遼陽市, 문화어: 료양시)은 랴오닝 성에 위치하며 고대부터 요동의 중심지였으며, 군사상 중요도시이며 신흥 공업도시이다.

지리[편집]

성도 선양에서 차로 1시간 거리에 있으며 랴오허·타이쯔허에 면한다. 동쪽은 번시 시, 남쪽과 서쪽으로 안산 시와 접한다.

행정 구역[편집]

랴오양시 현급구역


5개 구, 1개 현급시, 1개 현으로 구성된다.

시할구

현급시

역사[편집]

백탑

랴오양(遼陽)은 양평(襄平)으로 불렸고, 이 지방 일대를 중국이 지배하던 중 중심지가 되었다. 전국시대연나라의 요동부의 중심이 되었다. 진나라(秦)는 요동부의 군치(郡治)를 이곳에 두었고, 전한후한의 시대에는 영토가 동으로 확대하여 현토군(玄菟郡)에 속하였다.

고구려가 양평(襄平)을 차지한 후 요동이란 이름으로 불렸다. 당나라가 고구려를 멸하고 설치한 안동도호부(安東都護府)는 후에 소재지를 평양에서 이곳 양평으로 옮겼다.

요나라 시대에 요양으로 개명하여 요의 부도(副都,陪都)동경 요양부(東京遼陽府)가 되었다. 금나라도 동경요양부(東京遼陽府)를 부도(副都)로 하였다. 이 시기 동경에 있었던 황족 烏禄은 제 4대 황제 해릉왕(海陵王)에 반항하는 세력에 의해 옹립되어 해릉왕을 멸하고 제5대 황제 금 세종으로 즉위하여 요양에 백탑(白塔)등을 건설하였다.

원나라는 요양 행중서성(遼陽行中書省)을 두었고, 명나라는 요동도사(遼東都司)를 이곳에 설치하였다. 후금은 1622년 요양으로 천도하였다가 요양의 교외에 동경성을 쌓았다. 3년후 봉천(奉天)으로 천도할 때 동경성의 목제와 석재가 봉천으로 운반되어 동경성은 폐허가 되었다. 요양은 그 후 요양주로 개칭하고 봉천을 본거지로한 성경장군(盛京将軍, 후의 봉천성 (奉天省))의 아래에 두었다.

러일전쟁 당시인 1904년 8월에서 9월에 벌어진 요양회전의 전장이 되었다.

주의할 점[편집]

  • (청나라) 봉천성과 (중일전쟁시의) 봉천시를 구분하여야 한다.
    • 봉천시는 현재의 선양시가 청나라와 일제시대에 불렸던 옛 이름이다.
    • 봉천성 (省)은 청나라 의 행정 구역이며, 현재는 개편을 통해 랴오닝 성지린 성으로 개편, 흡수되었다.
(옛 奉天省: 지금의 랴오닝성과 지린성의 동남부에 해당한다)

자매 우호협약 도시[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