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공학 (자연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초공학(基廳工學) 또는 엔지니어링 사이언스 (engineering science / engineering physics)는 공학의 기반이 되는 자연과학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을 중심으로 분화된 모든 전문적인 지식을 배우고 연구하는 학문 분야이다.

개요[편집]

기초공학은 물리학, 수학, 화학, 생물학 등 자연과학 분야의 지식과 방법론을 전반적으로 습득해 열역학·유체역학·전자기학·통계·수치해석학·생명공학·설계·재료역학·고체역학·정보 이론·에너지론·시스템 공학 등 모든 공학 분야의 응용과 개발을 이루는 학문이다.[1]

발달[편집]

제2차 세계대전 후 세계 각국의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기술이 잇달아 등장함에 따라 공학 계열에는 종래에 없던 새로운 과목들이 많이 증설되었다. 하지만 이것이 지나치게 여러 전문 분야로 분화되기 시작하면서 공학의 연구 및 교육 체계가 충분한 과학적 기반을 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공학도들이 어느 분야로 진출하더라도 꼭 배워야 할 기초적인 학문이 무엇인가에 대한 검토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기초를 익혀 대단히 광범위한 응용을 할 수 있는 공학 교육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목적으로 대학의 공학부 커리큘럼을 기초학문부터 재편성하는 작업이 여러 나라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했는데, 특히 1950년대 후반 미국에서는 공학교육협회가 설립되어 아폴로계획의 진전과 함께 다양한 체계가 마련되었다.[2]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PSU 엔지니어링 사이언스 과정 설명 (영어)”. 2015년 4월 18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15년 5월 2일에 확인함. 
  2. “기초공학 (사이언스올 과학사전)”. 2016년 3월 4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20년 6월 17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