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녹색성장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글로벌녹색성장기구(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GGGI 또는 3GI)는 개발도상국의 녹색성장을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로 자문 제공, 경험 공유, 녹색성장 모델 제시를 주 업무로 한다.

설립 근거[편집]

  •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설립에 관한 협정[1]

역사[편집]

현재, 2009년부터 3년 동안 정부가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에 내놓은 3천만 달러의 사용 내역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야당이 국회 비준을 거부하고 있다.[3]

구성[편집]

이사진과 경영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사진이 전반적인 운영 업무를 처리한다. 녹색성장의 전략은 글로벌 녹색 성장 연구소(GGGI)가, 재원은 녹색 기후 기금(GCF)가, 기술은 녹색 기술 센터(GTC)가 각각 맡는다.

역할[편집]

개발도상국이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제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경제개발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한국의 발전 경험을 공유하며 연구활동을 통해 녹색 성장 모델을 제시한다. 기구 설립 후 3년간은 대한민국 정부가 운영자금을 대며, 이후 외국 정부 및 해외 재단의 자금을 확보할 예정이다. 2012년 기준으로 대한민국을 비롯한 15개 국가가 가입되어 있다.

각주[편집]

  1. 제1조 설립
    1.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이하 "GGGI"라 한다) 는 이에 의하여 국제기구로 설립된다.
    2. GGGI 본부는 대한민국 서울에 위치한다.
  2. arian (2012년 10월 23일). “GGGI 공식출범..국제기구로 활동 본격화(종합)”. 연합뉴스. 
  3. 채덕종 (2012년 10월 24일). “GGGI 공식 출범 '그린 트라이앵글' 본격화”. 이투뉴스. 

참조 항목[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