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시외버스터미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함양시외버스터미널
공식명칭함양시외버스터미널
종류터미널
국가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주소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한들로 159 (용평리)
개장1972년 1월 13일
운영기관(주)함양시외버스터미널
행선지표기함양
고속버스 운행미운행
시외버스 운행운행
시내버스 운행미운행
웹사이트함양군 시외버스 안내

함양시외버스터미널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한들로 159 (용평리 680-1)에 위치한 버스터미널이다. 함양공용정류장, 함양공용버스터미널이라고 하기도 한다.

1972년 1월 13일에 터미널 면허를 받아 운영하기 시작했으며, (주)함양시외버스터미널에서 운영한다.[1]

운행 노선[편집]

시외버스[편집]

방면 행선지
수도권 방면 동서울[2], 부천[3], 서울남부[4], 수원, 안산, 안양[3], 인천
충청권 방면 대전
호남권 방면 광주, 금과, 금성, 남원, 담양, 순창, 인월, 운봉, 장계, 적성, 전주
영남권 방면 거창[5], 마산, 마천, 매동, 백무동, 부산서부[6], 산내, 산청, 삼정, 생초, 서대구,[7] 서상, 수동, 안의, 양촌, 원지, 진주, 창원

각주[편집]

  1. 버스터미널 현황[깨진 링크(과거 내용 찾기)], 경상남도청, 2014년 12월 31일.
  2. 직통 노선과 안의 경유 노선으로 구분된다.
  3. 2014년 7월 23일 신설.
  4. 막차는 심야버스로 운행중이다. 거창 경유로 운행하는 거창고속 노선 직통으로 운행하는 함양지리산고속 노선 두가지로 구분되며 직통을 이용하는 것이 시간과 요금에서 저렴하다.
  5. 거창고속의 경우 7월 16일부터 시행된 입석 금지 대책으로 인한 이용 적자 방지차원에서 안의경유 거창 행 노선이 일부 결행되었으며 거창으로 이동 하실경우 고속 직행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김천의 경우 현재 함양 터미널에서 하루 3회 운행되며, 시간대가 맞지 않을 경우 거창에서 환승하면 편리하게 갈 수 있다.)
  6. 직통 노선과 직행 노선으로 구분된다. 직행 노선은 국도를 통해 운행하므로 요금이 더 비싸다.
  7. 대구의 경우 현재 하절기에는 수승대 방면이 거창터미널에서 추가로 편성운행으로 일부 시간대에는 거창까지 단축 운행되는 경우도 있으나 그 이외에는 정상 배차로 운행한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