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렌스 나이팅게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출생 1820년 5월 12일
이탈리아 이탈리아 피렌체
사망 1910년 8월 13일 (90세)
영국 영국 런던
사인 병사
국적 영국 영국
별칭 램프를 든 천사(The Lady with the Lamp)
학력 독일에서 간호사 수업
직업 간호사,통계학자
종교 성공회
부모 부친 윌리엄 에드워드 나이팅게일
모친 프랜시스 나이팅게일
친척 언니 파시노프 나이팅게일
서명
Florence Nightingale Signature.svg

플로렌스 나이팅게일(Florence Nightingale, OM, 1820년 5월 12일~1910년 8월 13일)은 영국간호사, 작가, 통계학자이다.

성공회의 성인이기도 하며, 성공회에서는 8월 13일을 나이팅게일의 축일로 지키고 있다.

생애[편집]

간호수업[편집]

1849년 이집트 여행 도중에 알렉산드리아 병원을 참관하고, 정규 간호 교육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인문주의자들인 부모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가난한 이웃들에게 관심이 많았던 나이팅게일은 전쟁의 참상에 대한 기사를 타임스 신문에서 읽은 뒤 자극 받아, 집안의 명예실추를 우려한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개신교 목사가 운영하는 독일 카이저벨트프로테스탄트 학교에서 간호학을 공부하고 1853년 런던 숙녀병원의 간호부장이 되었다.

간호활동[편집]

이듬해 크림 전쟁(1854년~1856년) 당시 38명의 성공회 수녀들의 도움을 받으며 스쿠타리의 야전 병원에서 초인간적인 활약을 보였다. 흔히 나이팅게일 하면 고통 받는 부상병들을 돌본 봉사자를 연상하지만 이 시기의 나이팅게일은 유능한 행정가요 협상가였다. 그는 관료주의에 물든 군의 관리들을 설득했고, 병원에서 쓰는 물건들을 세심하게 조사했으며 무질서한 병원에 규율을 세웠다. 환자의 사망률은 42퍼센트에서 2퍼센트로 뚝 떨어졌다는 사실은 나이팅게일이 뛰어난 행정가임을 말해준다.

1860년 나이팅게일 간호 학교(현재 킹스 칼리지 런던의 일부)를 설립하고 간호전문서적을 씀으로써 조선의녀처럼 천대받던 직업인 간호사를 전문직업으로 성숙시키는 업적을 남겼다. 이 밖에도 많은 병원 및 간호 시설의 창립, 개선에 힘쓰고 남북 전쟁프로이센-프랑스 전쟁 때는 외국 정부의 고문으로 활약하였다. 1907년 영국에드워드 7세로부터 여성 최초로 공로 훈장을 받았으며, 만국 적십자사에서는 '나이팅게일 상'을 설정하여 매년 세계 각국의 우수한 간호사를 표창하고 있다.

크림 전쟁 당시 상태가 중한 환자를 따로 격리하여 집중 관리하는 집중치료실의 개념을 처음으로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술활동[편집]

저서 <간호를 위하여>는 세계 각국어로 번역되어 간호법과 간호사 양성의 기초 자료가 되고 있다. 나이팅게일 선서는 세계 모든 간호사에 의하여 행하여지고 있다.

통계학자[편집]

1858년 영국왕립통계학회 최초의 여성 회원으로 선출되었다. [1]

사망[편집]

그녀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이스트웰로에 매장되었고, 묘비에는 'F.N. 1820년에서 1910년까지 생존'이라고 간략히 기재되었다. 이는 화려한 장례식을 치르지 말라는 나이팅게일의 유언에 따른 것이다.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나이팅게일이 일한 세쿠타리 병원. 나이팅게일과 38명의 성공회 수녀들의 헌신으로 환경이 개선되었다.
나이팅게일이 열병치료를 마치고 세쿠타리에 돌아온 모습을 그린 그림. 제리 바렛.

나이팅게일 다시 읽기[편집]

1999년 4월 영국의 공공노조인 유니슨에서는 나이팅게일 숭상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었다. 유니슨 회원들은 나이팅게일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5월 12일에 치르는 ‘국제 간호사의 날’도 다른 날을 택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다.웬디 윌러 간호사는 나이팅게일 신화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비판했다.이들이 나이팅게일을 다시 읽어야 한다고 보는 이유는 첫째 간호사의 역할을 의사의 보조업무라고 주장함으로써 간호사의 독립성을 막고 최저임금 정도의 낮은 임금을 받도록 했다고 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나이팅게일이 지나치게 존경받으면서 나이팅게일과 같은 시대의 간호사들이 가려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 예로 자메이카 출신의 메리 시콜(Mary Seacole)이 나이팅게일과 같은 시대에 활약했다. 어머니가 흑인, 아버지가 스코틀랜드 사람인 메리 시콜은 나이팅게일과 같이 일하려고 했지만 인종차별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래서 자신의 전재산으로 군인들을 돌보았지만 영웅으로 숭배되던 나이팅게일과 달리 가난하게 살았다.더구나 나이팅게일 이전에도 간호사들이 교육받았기 때문에 나이팅게일이 간호업무의 이론을 만들었다고 볼 수는 없다.[2]

주석[편집]

  1. 영국왕립통계학회 웹사이트
  2. 한겨레21 1999년 05월 20일 제258호

같이 보기[편집]

바깥고리[편집]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