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메테우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프로메테우스
Προμηθεΰς
Prometheus Adam Louvre MR1745 edit.jpg
〈결박된 프로메테우스〉 1762, 루브르
프랑스 조각가 니콜라 세바스체 아돔아이스킬로스의 비극 작품 《결박된 프로메테우스》를 형상화한 조각으로, 독수리가 프로메테우스의 간을 쪼아먹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먼저 생각하는 자
인간을 창조한 신
인간의 옹호자 또는 대변자
소속 그룹 남신
티탄 중 이아페티오니데스
배우자 헤시오네(또는 아시아)
부모 이아페토스
클리메네(또는 아시아)
형제자매
자녀 데우칼리온[1]
로마신화의 신 프로메테우스
찰흙을 빚어 인간을 창조하고 있는 프로메테우스와 이것을 보고 있는 아테나 (로마시대 부조, 3세기)

프로메테우스(그리스어: Προμηθεΰς)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올림포스의 신들보다 한 세대 앞서는 티탄족에 속하는 신이다. '먼저 생각하는 사람, 선지자(先知者)'이라는 뜻이다. 티탄 족이아페토스의 아들이며, 아틀라스, 에피메테우스, 메노이티오스, 헤스페로스 등의 형제였다.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면 프로메테우스는 제 1세대 티탄족인 이아페토스바다의 요정클리메네(혹은 아시아) 사이에서 탄생하였다. 그는 원래 티탄 신들의 심부름꾼 역할을 맡고 있었다고 한다. 프로메테우스가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흥미를 끌게 되는 사건으로는 그와 제우스 사이에 벌어진 권력 다툼이다. 이 사건이 인간의 운명과 간접적으로 얽힘으로써 프로메테우스의 존재는 인류 문명사에서 신화적 해석을 하는 데 종종 언급된다. 더군다나 아래에 보게 될 권력 다툼은 고대 그리스의 문학철학에서 즐겨 다루어진 소재로 손꼽히기도 한다.

대양신 오케아노스테티스의 딸인 님프 클리메네 혹은 아시아가 그의 어머니라 하며, 아내는 그의 이모이자 사촌인 오케아노스테티스의 딸 헤시오네이다. 일설에는 오케아노스테티스의 다른 딸인 아시아가 그의 아내라고도 한다. 아들은 데우칼리온이다.[1]

프로메테우스의 신화[편집]

헤시오도스의 《신통기》에 따르면 인간이 신에게 바칠 제물에 대해서 신과 협정을 맺고 있을 때, 소의 뼈를 가지런히 정렬하여 이를 윤기가 흐르는 비계로 감싸고, 살코기와 내장을 가죽으로 감싸 제우스 신에게 어느 것을 가져갈 것인지 선택하게 하였다. 프로메테우스의 계락을 간파한 제우스는 분노하여 인류에게서 불을 빼앗는다.

하지만 프로메테우스는 제우스를 속여 꺼지지 않는 불을 회향목 안에 넣어 인간에게 몰래 주었다. 분노한 제우스는 인간을 벌하기 위해 최초의 여자인 판도라를 만들어 그의 동생인 에피메테우스(행동한 뒤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에게 보내고, 프로메테우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에피메테우스가 그녀를 아내로 맞이하게 된다. 이 일로 인해 "판도라의 상자" 사건이 발생하여 인류에게 재앙이 찾아오게 된다.

또 그는 예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었는데, 제우스가 자신의 미래에 관하여 묻자 이를 알려주기를 거부하였고, 이 때문에 제우스의 분노를 사 코카서스 산 바위에 쇠사슬로 묶여 독수리에게 간을 쪼아먹히게 되었다. 후일 헤라클레스가 독수리를 죽이고 그를 구해 주었다. 헤라클레스가 12과업을 할 때 아틀라스의 꾐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준 것이 그라고도 한다.

문명사적 해석[편집]

프로메테우스가 신의 불을 훔쳐 인간에게 전해주었다는 이야기로부터 신의 불을 '광명'으로 보아 인간이 신의 지식을 얻어 각성하게 되었다는 상징으로 유추되기도 한다. 같은 관점에서 구약의 율법으로부터 인류를 해방시키고 영원한 생명과 구원에 대한 지식(복음)을 전해준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와도 비교해볼 수 있다.

읽어 보기[편집]

주석[편집]

  1. Theoi Project: "Prometheus:. Theoi.com. 2013년 7월 22일에 확인.

관련 서적[편집]

  • 홍사석, 살아있는 지중해 신화와 그리스신들
  • 유시주, 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푸른나무,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