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종양, 사마귀 뺨에 난 악성 종양, 여기서 볼거리에 난 악성 종양은 의학용어로 한선종이라고 불린다.

종양(腫瘍, tumor, tumour)은 비정상적으로 자라며 전이되는 종기나 상처를 말한다. 종양은 암과는 또 다르다. 왜냐하면 양성 종양(benign neoplasm)과 상피내암(carcinoma in situ, 또는 조기암 pre-malignant)은 다르기 때문이다. 악성 종양을 이라고 한다.

어원[편집]

종양의 영어 낱말 tumor 또는 tumour는 고대 프랑스어 낱말 tumour에서 왔으며 이는 라틴어로 종기를 뜻하는 tumor에서 왔다.[1] 원래는 피부에 생기는 비정상적인 종기를 일컬었다. 현대 영어에서는 tumor은 딱딱한 네오플라즘을 일컬으며[2], 다른 종류의 종기는 단지 swelling이라고 부른다.[3]

원인[편집]

신생물(neoplams 종양이라고 번역하기도 함)은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전이하는 것을 이른다. 원인은 보통 유전적인 돌연변이이다. 대부분의 신생물은 종양을 일으키지만 백혈병이나 상피내암(carcinoma in situ)으로 가기도 한다.

종양은 양성(benign), 상피내암(조기암 또는 암으로 보이지만 암으로 보이지 않을 수도 있음)일 수 있다. 어떤 종양이 양성인지 악성인지는 해부병리학에서 생검이나 수술 표본을 가지고 분석해서 판단한다.

함께 보기[편집]

참고[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