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중독성이 있는 약물,
헤로인 병.

중독의 두가지 뜻[편집]

중독은 우리 말로는 같은 중독이나 인체나 정신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 중독은 영어로는 intoxication, poisoning이라고 한다. 반면에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 도박 중독, 섹스 중독과 같이 갈망이 생겨 반복적으로 약물을 투여하거나, 행동을 해야 하는 중독은 addiction이라고 한다. Addiction은 중독(中毒) 혹은 의존증(依存症)으로 번역할수 있는데 한 가지 일만을 반복적으로 하는 행동과 그렇게 하도록 하는 충동을 가리키며, 그것을 하지 못하게 되면 정신적이나 신체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어렵게 한다는 조건이 전제된다.


즉 중독에는 intoxication(예: 농약 중독, 비소 중독, 아세타아미노펜 중독, 중독)과 addiction(예, 게임 중독, 도박 중독)이 있고. 또 intoxication과 addiction이 같이 있는 중독도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약 중독, 알코올 중독은 두 가지 중독 모두 해당된다.

중독(addiction) 발견[편집]

1954년 캐나다 맥길 대학의 제임스 올즈와 피터 밀너는 가 레버를 누르면 뇌 특정 부위를 전기로 자극하는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다. 쥐는 탈진할 때까지 계속 레버를 누르는 일을 반복하였고, 이때 자극된 뇌의 부위를 "쾌감 회로"라 정의하였다. 쾌감 회로에는 복측피개부위 (VTA), 미상핵, 전전두엽이 있으며, 복측피개부위에서 생성된 신경 전달 물질, 도파민이 미상핵과 전전두엽으로 들어갈 때 동물은 쾌감을 느끼게 된다. 약물로 인해 쾌감 회로가 변형되면 중독증상이 나타난다. 금단 증상 때문에도 약물을 끊지 못하는데, 이 증상은 뇌의 다른 부위에서 일어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