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고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란 고원에서 넘어옴)

유라시아판, 아프리카판 외 인도판의 경계
유라시아판, 아프리카판 외 인도판의 경계

이란고원 또는 페르시아고원(페르시아어: ایران زمین, 영어: Iranian Plateau 또는 Persian Plateau)은 서아시아, 남아시아캅카스산맥에 위치하고 있다.

그것은 유라시아판의 부분으로 아라비아판인도판 사이에 끼어 있으며 서쪽으로는 자그로스산맥과 북쪽으로는 카스피해코페트대그산맥, 남쪽으로는 호르무즈 해협아라비아해 그리고 동쪽으로는 힌두쿠시산맥 사이에 위치한다.

역사적인 영역으로서 이란고원은 파르티아, 메디아, 페르시아 제국 동부, 그리고 페르시아 제국의 영역부(주로 이란,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가 포함된다. 자그로스산맥은 고원의 서부 경계를 형성하며 그 동쪽 사면은 이란고원에 포함된다.

북서쪽의 카스피해에서 남동쪽의 발루치스탄까지 이란고원은 거의 2000km 정도 뻗어있다. 이란고원은 이란의 많은 부분을 포함하며 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의 상당한 부분을 포함한다. 도시 타브리즈, 시라즈, 카라치, 카불에 의해 형성되는 사각형내에 드는 영역으로 370만km2의 면적이다. 고원이라 불리지만 의외로 평탄하지 않고 여러 산맥을 포함한다. 최고봉은 엘부르즈산맥다마반드산이며 높이는 5610m이다. 반면에, 이란 케르만의 동쪽 루트 사막은 해발 300m 이하이다.

역사[편집]

청동기 시대에 엘람은 자그로스 산맥을 가로질러서 팽창하여 메소포타미아와 이란고원을 연결하였다. 설형문자 문헌으로 알려진 아라타 왕국은 중앙이란고원에 위치하였을 수 있다.

고전적인 고대에 영역은 아라나(아리아나)로 불렸는데 아리아인(이란족)의 땅이라는 뜻이다. 중기 페르시아어로는 에란이었고 현대 페르시아어로 이란이 되었다. 고 페르시아어 단어로는 아리야남 크사트라(아리아인의 왕국)였고 아베스타어로는 아이랴넴 배자였다.

지도[편집]

아시아의 주요 지리
v  d  e  h아시아의 주요 지리
v  d  e  h이란고원의 주요 지명: 지도의 "이란" 주위의 지역이 이란고원 본토(Iranian plateau proper)에 해당한다

외부 링크[편집]

  • 위키미디어 공용에 이란고원 관련 미디어 분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