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v  d  e  h이란 고원에서의 시스탄의 위치
시스탄에 있는 하오즈다르(Haozdar)의 문

시스탄(Sistan) 혹은 세이스탄(Seistan, 페르시아어: سیستان)은 동부 이란시스탄오발루체스탄 주에서 아프가니스탄님르주 주, 파키스탄발루치스탄 주에 걸쳐 있는 면적 약 2만㎢의 지역이다. 이름의 어원은 기원전 2세기스키타이인에게 정복당해서 현재 시스탄 지역과 그 일대가 사카스탄이라고 불린 것에서 왔다. 샤냐메에서는 시스탄 지역에 있는 도시 이름인 자불리스탄이라고도 칭하기도 했다.

지형적으로는 헬만드 강을 비롯하여 많은 내륙하천이 흘러들지만 건조지대인 고원의 분지이기 때문에 홍수 이외에는 지표수가 보이지 않는 건천이다. 헬만드 강힌두쿠시 산맥에서 발원하여 오는 강으로서, 담수의 강이지만 바다나 호수로 흘러나가지 않는 큰 강이다.

현재 주민의 다수는 타지크인이고 보리, , 목화가 재배되고 있다.

역사[편집]

이 지역은 기원전 2세기에는 스키타이인에게 정복당했고 기원전 100년경에는 이 스키타이인들이 파르티아 제국에게 패배하여 주변 지역을 빼았겼으며, 기원후 1세기 중반에는 쿠샨 왕국에게 합병되었다. 다시 3세기 중반에는 사산 왕조 페르시아에 정복당했다. 643년에서 644년에는 이슬람 교도들이 케르만에 거점을 두고 이 지역에서 조로아스터교를 믿고 있던 시스탄인들을 정복하기 시작했고 시스탄인들에게 카라즈를 내게 했다. 861년에는 사파리드 왕조라는 이슬람 왕조가 들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