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선조에서 넘어옴)

조상(祖上)은 자손의 반대 개념이다. 공통 후손의 선조(先祖)를 뜻한다. 조상을 뜻하는 영단어 ancestor의 법적 의미는 재산을 상속받은 자를 의미한다.[1]

조상 의미[편집]

한자의 조상 의미[편집]

조상(祖上)은 조(祖)와 상(上)이 합쳐진 낱말로서, '조'는 신(神)에게 제물을 드리는 것을 가리키고, '상'은 자신보다 위에 있는 또는 먼저 살던 존재를 가리킨다. 따라서 조상(祖上)은 신(神)처럼 자신보다 위에 있거나[2] 아버지•할아버지처럼 자신보다 먼저 살던 존재에게 제사드리는 것을 일컫는다.

히브리어의 조상 의미[편집]

창세기 4장 20절에서 '조상'(father)이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는데, 조상은 히브리어로 아비(אֲבִי֙)라고 한다. 아비는 집을 만든 사람을 가리킨다. 따라서 조상은 미국을 건설한 필그림 파더스(Pilgrim Fathers)처럼 집 또는 국가를 일으킨 건설자를 일컫는다.

조상의 호칭[편집]

다음 호칭들은 《爾雅‧釋親》, 《幼學瓊林·卷二·祖孫父子類》, 《稱謂錄》, 《大清仁宗睿皇帝實錄》에 따른 것이다.

상구대 上九代의 조상은 역순으로,

9대조는 비조(鼻祖), 8대조는 원조(遠祖), 7대조는 태조(太祖), 6대조는 열조(烈祖), 5대조는 천조(天祖,현조/玄祖와 혼용됨), 4대조는 고조(高祖), 3대조는 증조(曾祖), 2대조는 조부(祖父), 1대조는 부친(父親).

하구대 下九代의 후손은,

1대손은 (子), 2대손은 (孫), 3대손은 증손(曾孫), 4대손은 현손(玄孫), 5대손은 (현손x ㅡ> o)내손(來孫), 6대손은 곤손(晜孫), 7대손은 잉손(仍孫), 8대손은 운손(雲孫), 9대손은 이손(耳孫)

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Websters New World Dictionary》. Cleveland and New York: The World Publishing Company. 
  2. 성경은 누가복음 3장 38절에서 아담의 조상은 하나님이라고 밝혀 인류의 조상은 하나님이라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