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상대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물리학 특히 상대성 이론에서 사건(event)은 시공간의 한 지점(즉, 특정 장소 및 시간)과 관련된 순간적인 물리적 상황 또는 발생이다. 예를 들어 바닥에서 유리가 깨지는 것은 사건으로 특정한 장소와 특정한 시간에 발생한다.[1] 엄밀히 말하면, 사건의 개념에서는 명확한 시간과 장소를 지정하지만, 실제의 모든 사건은 시간과 공간 모두에서 유한한 범위를 가질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사건의 개념은 이상적인 개념이다.[2][3]

기준 좌표계를 선택한 후에, 어떤 사건이 발생하는 순간을 지정하기 위하여 어떤 사건에, 위치를 기술하기 위한 세 개의 공간 좌표 와 하나의 시간 좌표 를 지정할 수 있다. 이러한 4개의 좌표 는 이벤트와 관련된 4차원 벡터를 함께 형성한다.

상대성 이론의 목표 중 하나는 한 사건이 다른 사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명시하는 것이다. 이것은 시공간의 인과 구조를 결정할 수 있게 해주는 계량 텐서를 통해 수행된다. 두 사건 사이의 차이(또는 간격)는 공간꼴, 빛꼴, 시간꼴의 이격으로 분류될 수 있다. 두개의 사건이 빛꼴 또는 시간꼴 간격으로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만 하나의 사건이 다른 사건에 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조[편집]

  1. A.P. French (1968). Special Relativity, MIT Introductory Physics Series, CRC Press, ISBN 0-7487-6422-4, p. 86.
  2. Leo Sartori (1996). Understanding Relativity: a simplified approach to Einstein's theori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ISBN 0-520-20029-2, p. 9.
  3. Fock, V. (1964). 《The Theory of Space, Time and Gravitation》. Pergamon Press. 33쪽. By "event" we mean an instantaneous occurrence that can be characterized by a point in space and a corresponding moment of time.